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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의 우주관으로는 하나의 세계가 성립되고(成) 지속되고(住) 파괴되고(壞) 사라진(空) 후, 또 다른 하나의 세계가 성립되고, 지속되고, 파괴되고, 사라지는 과정을 成(성), 住(주), 壞(괴), 空(공) 이라는 네시기(4時期)를 나누어 4겁(劫)으로써 우주의 생멸 변화를 시간적인 측면에서 설명하고, 또한 우주가 얼마나 큰가 하는 공간적인 측면에서 설명할 때는 三千大千世界(삼천대천세계)를 들어 설명하며, 유정 중생이 생사 윤회하는 측면으로 설명할 때는 三界二十八天(삼계이십팔천)으로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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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成劫(성겁), 住劫(주겁), 壞劫(괴겁), 空劫(공겁)을 말하는데 이것은 불교에서 세계의 生滅(생멸) 변화에 시간적으로 설명하는 기본적인 관점이다.
① 成劫(성겁) 器世間(기세간)인 山河(산하), 大地(대지), 草木(초목)등과 衆生世間(중생 세간) 즉 一切有情衆生(일체유정중생)의 성립 시기를 말한다. 空劫을 지나면서 弟四禪天(제4선천) 이상 중생들의 수명이 다하고 복이 다해 더 낮은 수준으로 떨어짐에 따라 業 增上力(업 증상력)으로 말미암아 공간에 미세한 바람이 일어나서 차례로 風輪(풍륜), 水輪(수륜), 金輪(금륜)이 성립되고 金輪(금륜)위에 산과 바다, 洲(주) 즉, 須彌山(수미산), 七金山(칠금산), 四大洲(4대주)등이 성립되고, 그 위에 사천왕 도리천이 성립되어 인류및 放生(방생: 축생을 말함) 등의 거주처가 되는데 이는 지거천에 속하고 그 다음 차례로 야마천, 도솔천, 화락천, 타화자재천, 즉 空居天(공거천)이 성립되어 중생들의 업력에 따라 차례로 유정 중생이 下生(하생)하여 마지막 무간 지옥에 한 명의 지옥 중생이 생길 때까지 20劫이 걸리는데 이 시기를 成劫(성겁)이라고 한다.
② 住劫(주겁) 범어 Vivarta --- Sthayin --- Kalpa , 器世間(기세간)과 衆生世間(중생세간)이 지속되는 二十劫(20겁)의 시기를 말한다.
③ 壞劫(괴겁) 범어 Samvarta --- Kalpa , 세계가 파괴되어 가는 기간으로, 住劫(주겁)에서 空劫(공겁)에 이르는 二十中劫(20중겁)의 시기를 말한다. 유정 중생은 처음 十九劫(19겁) 동안에 지옥 중생부터 점차로 무너져 초선천(初禪天) 이상의 중생 세계로 올라가고 오직 器世間(기세간:국토 환경)만이 텅 빈 채로 남아 있게 된다. 마지막 一劫(1겁)동안에도 三災(삼재)가 일어나 이 器世間(기세간)도 파괴되는데 처음 火災(화재)에는 태양이 일곱 개가 출현하여 큰 불을 일으켜 먼저 지옥에서부터 色界(색계) 초선천까지를 다 태워 버리고 다음 水災(수재)에는 큰 장마 비가 일어나 第二禪天(제2선천) 이하가 다 침몰되고, 다음에 風災(풍재)에는 큰 바람이 일어 서로 치고 받으면서 第三禪天(제3선천) 이하를 불어 버린다. 이 때 중생들은 四禪道(사선도)를 닦아 모두 弟四禪天(제사선천) 이상으로 올라가서 二十劫(20겁)의 空劫(공겁)에 들어가게 된다. 이 壞劫(괴겁)에서는 다만 色界(색계) 第三禪天(제3선천) 邊淨天(변정천) 이하만 파괴되고 弟四禪天(제4선천) 이상은 파괴를 받지 않는다.
④ 空劫(공겁) 범어 Samvarta --- Sthayin --- Kalpa , 세계가 완전히 壞滅(괴멸)하고 다시 다음 삼계 가운데 오직 色界(색계) 弟四禪天(제4선천) 이상의 중생들이 남아서 세계가 二十劫(20겁)이라는 오랜 기간동안 空虛(공허) 가운데 다시 다음의 세계가 성립하는 成劫(성겁)에 이르기 전까지의 시기를 말한다.
※ 劫說(겁설) 범어 Kalpa를 간단하게 음역한 것으로써 劫波(겁파)라 음역하며 오랜 기간 즉 長時(장시)라 번역한다. 劫(겁)을 번역하는 데는 여러 가지 이설이 있다. ⒜ 년, 월, 일이나 어떠한 시간의 단위로도 계산할 수 없는 무한히 긴 시간을 말한다. ⒝ 芥子劫(개자겁) ; 四方(사방) 40리의 성안에 芥子(개자)를 가득 채우고 백년마다 한 알씩 집어내어 그 개자가 다 없어질 때까지의 시간을 一劫(1겁)에 비유한 것이다. ⒞ 磐石劫(반석겁) ; 四方(사방) 40리 되는 바위를 백년마다 한 번씩 엷은 옷으로 스쳐서 마침내 그 바위가 다 닳아 없어질 때까지의 시간을 一劫(1겁)에 비유한 것이다. ⒟ 塵墨劫(진묵겁) ; 삼천대천세계(三千大千世界)를 먹으로 삼아 그 먹이 다 닳도록 갈 아서 만든 먹물로 일천국토(一千國土)를 지난 때마다 한 방울씩 떨어뜨려, 그 먹물이 없어질 때까지 지나온 세계를 부수어 만든 수없는 먼지 하나 하나를 一劫(1겁)으로 한 그 모든 劫(겁)을 三千塵墨劫(삼천진묵겁)이라고 한다. ⒠ 일반적으로 인간의 수명이 8만 4천살로부터 백년마다 한살씩 줄어서 열살이 되는 동안을 減劫(감겁)이라고 하고, 인간의 수명이 열살로부터 백년마다 한살씩 늘어나 서 8만 4천살이 되는 기간을 增劫(증겁)이라 하며 이렇게 한번 줄었다가 늘어나는 기 간을 一增減劫(일증감겁) 즉, 一劫(1겁)이라고 한다. 增劫(증겁) 중에는 壽命(수명), 衆生(중생), 生活道具(생활도구), 善品(선품:심성이 선량하고 총명한 것)의 4종이 증가한다고 하여 이것을 四增盛(4증성)이라하고, 減劫 (감겁) 중에는 이 네 가지가 衰退(쇠퇴)한다고 한다
心 如 水 햇빛같이 밝고 연꽃과 같이 맑은 생각으로 오늘의 문을 열고날마다 기쁜 마음으로 살아있으매 늘 감사하며 같은 물이라도 뱀이 마시면 독이 되고 젖소가 마시면 우유가 됩니다 똑같은 종이도 생선을 싸면 비린내가 나고 향기를 싸면 향내가 납니다 독과 비린내는 버리고 우유와 향기가 되어 나의 생활이 이웃에게 믿음직한 벗이 되고 가정은 더욱 아름답게 빛나고 행복한 태산이 안개에 가렸다고 해서 동산이 될 수는 없고 참나무가 비에 젖었다고 해서 수양버들이 될 수 없듯이 걸레가 빤다고 해서 행주가 될 수 없듯이 여름에 덥지 않고 고드름이 얼면 인류의 큰 재앙이 올 것입니다 파리 모기가 귀찮게 한다고 해서 자연의 섭리에 순응하며 살아가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이것이 자연의 이치에 순응하는 心如水의 자세입니다 겸손과 사랑하는 마음을 키우세요 주변이 모두 나를 사랑해주는 세상이 됩니다 늘 부족한 마음을 꼭 재물이 아닌 여유로움과 배려 사랑으로 채워 가시는 삶을 만드시고 이웃을 만나면 싱긋이 눈인사라도 먼저 던지면 상대에게선 해바라기 웃음을 선물을 받게 됩니다. 좋은 친구는 지위가 높은 친구가 아니라 인생의 동반자이며 말이 통하는 친구입니다 지위나 성공을 보고 찾아온 사람이 아니라 처음부터 꿈을 함께 하며 미지의 먼 길을 같이 걸어가는 사람입니다 그러므로 좋은 친구는 서로 떨어져 있어도 마음이 통하고 함께 있으면 더욱 빛이 나고 서로에게 행복을 만들어 줍니다
인생에서 가장 가까운 친구는 평생을 함께하는 영원한 친구이며 하늘 끝까지 함께해 줄 친구는 아내와 남편밖에 없습니다 오랜 친구가 좋은 이유 중 하나는 그대 앞에서는 바보가 되어도 흉이 되지 않고 다소 부족하고 미천해도 모두 덮어주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어렵고 힘든 사람들에게 선행하는 아름다운 마음이 오염된 세상의 바람을 막아주는 방파제입니다 진실한 삶은 자신의 욕망을 이길 수 있는 사람이 되고 그 삶 속에서 성실한 사람은 어떤 상황이 닥쳐도 절대 두려워하지 않고 용기를 잃지 않습니다
이에 대한 정답은 있습니까? 없습니다 옛 선지식 스님들께서는 공수래 공수거란 빈손으로 왔다가 빈손으로 가는 것이 인생이라고 정의하기도 했습니다만 그렇게 간단하게 정의를 내릴 수 없는 것이 인생입니다 맑고 밝은 마음들이 가득하여 세상의 어둠을 밝히는 연등처럼 당신이 머문 자리마다 두고두고 옛말을 하며 사람을 기억에서 지워지지 않는 이름을 남기는 아름다운 생을 살아 가시기를 기원합니다
한번 지나간 날들은 영원히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다는평범한 진리에 순응하며 살아가고 모든 만물은 일체 서로 의지하여 살고 있어서 하나도 서로 관련되지 않은 것이 없다는 인생에 깊은 진리는 인연의 법칙입니다 그리하여 만물은 원래 모든 것이 한 뿌리입니다 그냥 스치는 인연도 一期一會의 緣이라고 하지요 우리가 태초 나쁜 것은 버리고 좋은 것을 품고 살도록
조물주께서 창조하셨으나 현 실은 그것과는 동떨어지게 사는 것에 대해서 깊이 반성하고 잘못된 것을 바로잡는 삶으로 살아가시길 바랍니다 많이 아는 자의 만족이 못 배운 사람의 감사에 못 미치기도 한다 이렇게 저렇게 빼고 더하다 보면 마지막 계산은 우리가 교만하거나 자랑하지 말아야 할 이유가 여기에 있으며우리가 친절하고 겸손하고 서로 사랑해야 할 이유 역시 여기에 있습니다 이것이 一期一會의 평범한 진리임을 깨닫게 됩니다 나혼자 만이 아니라 더불어서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방법입니다 깨끗한 마음으로 세상을 바라보면 있는 그대로의 진실을 볼 수 있고 진실을 보게 되므로 잘못을 저지르지 않고 잘못을 저지르지 않으므로 악업을 짓지 않고 선한 일만을 짓게 되어 이상적인 삶을 살 수가 있습니다 위대한 사람은 두 개의 마음을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하나는 고통으로 아파하는 마음이고 다른 하나는 그것을 인내하는 마음입니다 승자는 새벽을 깨우고 패자는 새벽을 기다린다고 합니다 출발도 하기 전에 계산부터 하는 사람은 패자의 모습입니다
우리의 삶의 길에는 실망과 손실과 후회가 동행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당연하지도 않은 것을 미리 염려하고 걱정하고 한숨을 쉬며 불행을 예감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일들을 우리의 힘으로 제거할 수 있는 불필요한 것들을 모두 없애 버리고 살아가는 생의 모험에 새로운 힘과 용기를 얻어 불행의 씨앗을 사랑의 열매로 가꾸는 지혜는 누구나 가지고 있으며 선택은 누구에게나 공평합니다
욕망은 채워지는 법이 없습니다그것은 본성으로 채워지는 것이 아닙니다 아주 작은 욕망은 채워질 수도 있으나 하지만 또 다른 욕망이 몇 배로 생겨날 것입니다 욕망이라는 것은 한 번 그것을 성취하면 결코 멈출 수 없는 제동장치와 같습니다 그러나 당신이 이를 이해하게 되면 바로 지금이라도 욕망은 멈출 수 있을 것입니다 욕망이 생기고 없어지는 것은 우리 마음입니다 이와같이 마음가짐을 물과 같이 하란뜻이 "心如水"입니다. 남을 탓하는 태도나 교만한 마음가짐은 자신의 인간적인 관계마져도 원만치 못하게 만듭니다 반대로 겸손한 마음으로 솔선수범하는 자세는 누구에게나 인정을 받게 되며 마음을 비우고 모든 것을 받아들이는 자세를 보이면 그릇이 큰 인간으로 평가받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心如水의 마음가짐"입니다
기쁜 마음으로 살아가는 당신의 인생, 앞날에 좋은 일로 가득하기를 소망합니다.
心如水 그냥 스치는 인연도 一期一會의 緣이라고 하지요
옮긴글
돌틈에서 피어난민들레꽃 한 송이에도마음이 가게 하시고기왓장의 이끼 한 낱에서도배움을 얻게 하소서-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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