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5. 1. 17:37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불교교리·용례
귀의자성삼신불歸依自性三身佛(순선시대純禪時代*) 청화큰스님 |
달마대사(達磨大師, ?~528)로부터 육조(六祖) 혜능대사(惠能大 師,638~713)까지를 통칭(通稱)하여 순선시대(純禪時代)*라 하는데, 그것은 달마대사(達磨大師)의 친찬(親撰)이라는 『소실육문(少室六門)』의 「이 입사행(二入四行)」의 법문(法門)이나 「안심법문(安心法門)」으로부터 삼조승찬대사(三祖僧璨大師, ?~606)의 『신심명(信心銘)』을 거쳐 사조 (四祖) 도신대사(道信大師, 580~651)의 『입도안심요방편법문(入道安心要方 便法門)』과 오조(五祖) 홍인대사(弘忍大師, 602~675)의 『수심요론(修心 要論)』과 육조(六祖) 혜능대사(惠能大師)의『육조단경(六祖壇經)』에 이 르기까지 모두 한결같이 자성(自性-자기본성自己本性 곧 진여불성眞如佛 性)에 온전히 귀의(歸依)함을 간곡심절(懇曲心切)하게 역설(力說)하고 있 는 것이다. 특(特)히 단경(壇經)에서는 자성(自性)ㆍ불성(佛性)이란 표현(表現)을 돈 황본(敦煌本)에는 팔십여(八十余)번, 유통본(流通本-덕이본德異本ㆍ종보 본宗寶本)등에는 백여(百余) 번이나 되풀이 강조(强調)하였는데, 혜능대사 (惠能大師)께서는 귀의삼신불(歸依三身佛)을 설할 때 대중(大衆)들에게 혜 능대사(惠能大師) 자기(自己) 입[구,口]을 따라 『청정법신불(淸淨法身佛) 에 귀의(歸依)하고 원만보신불(圓滿報身佛)에 귀의(歸依)하고 천백억화신 불(千百億化身佛)에 귀의(歸依)합니다.』를 세 번씩 삼창(三唱)을 되풀이 하도록 하여 제각기(各己) 자기자성(自己自性)을 스스로 깨닫게 하리라는 열화(烈火)같은 투철한 서원(誓願)으로 대중(大衆)으로 하여금 깊은 감분 정진(感奮精進)을 다짐케 하였다.
이렇듯 자성불(自性佛) 신앙(信仰)이 확립(確立)되면 필수적(必須的)으 로 자성(自性)을 깨닫는 수행(修行)을 결행(決行)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출처; 육조단경 해제 중 2.귀의자성삼신불歸依自性三身佛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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