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변화시키는 방법/법륜스님

2016. 1. 9. 19:00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제불조사스님

728x90

 

 

나를 변화시키는 방법                              

 

마음의 밑뿌리에 무의식이 있습니다.

마음은 무의식의 영향을 받고 생각은 의식의 영향을 받습니다.

 

생각이 아주 강하면 무의식을 통제하게 됩니다.

죽을 각오를 해야 통제가 됩니다.

마음에 감동이 되면 무의식으로 바로 연결됩니다.

감동을 하면 변화가 쉽고 생각으로 이해하면 거품과 같이 금방 깨집니다.

 

내가 달라지고 변화된 삶을 살기 위해서는 일정한 분기점을 넘겨야 합니다.

내가 변화하고 달라진 모습으로 100일, 1000일 분기점을 넘겨야 하는데

한번에 넘기려면 마음에서 감동을 해야합니다.

그래서 무의식에서 변화가 이루어지면 단박에 변화할수 있습니다.

 

생각으로 나를 변화시키려 할때 고비를 넘기려 할때

지속적 노력을 통해서 죽을 각오로 지속적 노력을 통해서

분기점을 넘을수 있습니다.

넘을때 까지는 방심하면 안됩니다.

방심하면 다시 예전 모습으로 되돌아갑니다.

 

내가 나를 변화시키는 일입니다.

내가 달라졌으니 옆에 있는 상대에게도

달라져야 한다는 생각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상대가 예전과 전혀 달라지지 않은 모습에 마음이 계속 일어나 괴로워합니다.

나의 변화된 삶이 흔들립니다.

상대에 대한 관점이 달라지지 않았다면

나를 변화시킬 수 없고 고통에서 벗어나지 못합니다.

 

수행이란 상대가 변하지 않더라도

상대의 모습 그대로 수용하고 인정해야 합니다.

상대의 모습에서도 흔들리지 않을 때 나의 변화된 삶이

흔들리지 않고 함께 행복하고 편안한 삶을 살수 있습니다.

 

-법륜스님의 『일상에서 행복찾기』

 

 

 

* 신년기원(新年祈願) - 김현승

 

몸 되어 사는 동안

시간을 거스를 아무도 우리에겐 없사오니

새로운 날의 흐름 속에도

우리에게 주신 사랑과 희망-당신의 은총을

깊이깊이 간직하게 하소서

 

육체는 낡아지나 마음으로 새로웁고

시간은 흘러가도 목적으로 새로워지나이다

목숨의 바다 - 당신의 넓은 품에 닿아 안기우기까지

오는 해도 줄기줄기 흐르게 하소서

 

이 흐름의 노래 속에

빛나는 제목의 큰 북소리 산천에 울려퍼지게 하소서!

 

 

 

 

 

진리는 결코 사람에 의해 이해되거나,

획득 또는 경험될 수 있는 대상이 아닙니다.

만약 그럴 수 있다면 진리와 사람이 따로 있다는 말입니다.

진리를 소유(이해, 경험)하지 못한 상태에서 진리를 소유(이해,

경험)한 상태로 움직인다는 말입니다.

그런 진리는 무소부재하고 영원불멸하며

여여부동한 진리라 할 수 없습니다.

진리라는 헛된 이름, 부정확한 개념을 잊어버리십시오.

진리란 이름과 개념에 들러붙어 있었던

모든 기대, 희망, 바람을 버리십시오.

진리를 찾으려는, 진리를 깨달으려는 의도와 노력을 포기하십시오.

모든 것이 사라진 자리에 무엇이 남아있습니까?

묵은 해가 가고 새해가 온다 하지만

그 자리에는 아무것도 오고 가는 것이 없습니다.

온 적도 없고 간 적도 없는 무엇이 언제나 이렇게 있을 뿐이었습니다.


인생 백년, 삼만육천오백 일이 언제나 다만 이것입니다.


- 몽지릴라님 밴드에서 

 

 

집시의 열정(Mlodova) Sergei Trofanov, 바이올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