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생각은 진실인가/법상스님

2019. 3. 3. 14:53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제불조사스님

728x90
         


내 생각은 진실인가?




어떤 친구가 하는 행동이나 말을 두고 나는 그 친구를 '나쁜 친구'라고

내 마음속에 그림을 그리게 되었다고 생각해 보지요.

마음속에 그림을 그림 나의 생각, 의식, 분별심 안에는 그 친구가 하는

행동이나 말을 염두에 두고 그 친구는 나쁜 친구라는  인식으로

각인되게 됩니다. 그 결과 그렇게 각인된 그 친구를 만나면 왠지 불편하고,

그 친구의 호의어린 행동도 내가 만들어 놓은 이미지라는, 상(相)이라는

필터에 걸러서 그 친구를 왜곡된 시각로 보게 됩니다.

그렇게 왜곡된 시선으로 보는 이유는 내가 만들어 놓은 그 친구가 하는

행동이나 말에 대한 이미지가 나쁘게 만들어졌고, 나는 그 친구에 대해

내가 만들어 논  인식이 진실한 것이고 착각하면서 그 친구에 대한

인식에 집착하기 때문이지요. 


그러나 사실 그 친구는 나에게 그런 나쁜 행동이나 말을 했을 때, 너무 괴로운

상황이어서 어쩔 수 없이 그랬을 수도 고, 나도 모르는 특별한 이유가

그 친구에게 있었을 지도 모르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나는 내 안에 저장된 친구에 대한 의식 인식이 진실하다고 믿고

그런 나의 생각에 집착하기 때문에, 그 친구를 거부하게 되고, 그 친구만 보면

화가 나고, 미워지고, 괴로움이 만들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 친구에 대한 나의 인식을 진실한 것으로 믿지 않는다면, 그 친구에 대해

혀 그럴 필요가 없었을 텐데도 말이지요. 이처럼 사람들은 기억에 저장되고,

의식에 쌓인 생각, 들을 진실한 것이라고 여기게 되고, 그것들에 집착합니다.

그런 허망한 착각과 집착으로부터 온갖 고이 생겨납니다. 


내가 만들어논 내 생각, 인식을 100% 믿지 말아보세요. 모든 일어나는 생각이나  

해석에 대해, '그것들이 100% 진실인가?' 하고 되물어 보세요. 

그렇게 자신에게 되물어보면, 생각에 끌려가지 않게 되고, 집착하지 않게 되며,

생각 의식의 감옥에서 자유로와져서 세상살이에 고통이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법상 스님-

 
애청곡 모음 66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