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빈스님의 불교학개론 5~7강

2022. 8. 14. 13:32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불교학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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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적 붓다관과 초역사적 붓다관 [원빈스님의 불교학개론 5강]

전반전은 상구보리 ,후반전은 하화중생의 롤모델

이웃종교의 목적은 잘 섬겨 구원받는 것

자성청정, 자존감고양
근본불교시점에서도 여래십호 사용
아라한의 불완전성과 붓다의 완전성
아라한은 없고 붓다 특유
아직까지 석가모니 붓다에 관한 이야기

열반시 1결집

부파100년후 제2결집 10사

3결집 5사

AD초역사적 관점-후5백세 말세적 관점(그리스 침략 극대화, 전쟁, 질병, 재앙)

다불사상 등장
과거칠불은 10사때 등장
미륵불 사상은 AD1세기
사람이 어려우므로 구원을 바라는사상
현재 정토로 발전
해를 기준
사방불에서 무량불 사상으로 발전
보리심으로 보편적 완전성(해탈)
(광복)

이벤트로 교리의 발전

특별완전성-->누구나보편성->이미자성

염불(근본불교)=여래십호

인격적 특성과 시대상
진여
지혜를 상징
아라한은 무학성인, 수다원사다함아나함은 유학-현인
사과와 사향(범부)
승가는 사쌍팔배를 단들어낸는 곳

승가전체가 응공의 관점으로 발전

삼명과 삼업
자비무적=무아무적
야생마 길들이기-뛰아난 교육능력
가치관 전환하는 것

 

초현실적 관점에서 본 부처님의 육신과 정신 [원빈스님의 불교학개론 6강]

육신(32상80종호)과 정신(18불공)의 완전성

18불공평법

얼짱 몸짱 마음짱-3짱
외모
처와 비처는 합리와 불합리
당당과 위의
정등각 바탕
자기완성과 불국토
평안함, 대안
가엾어서 =비
어여뻐서=자
알람과 시뮬레이션리허설

10력은 지혜=대지

대비=자비=대비

4무소외와 3념주는 위의=대안

보이지 않는 것-정신적인 것의 완전성

역사적 붓다는 한분 보디삿다도 한분

이분적 붓다관이 나와 정신에서 공통점 찾기
80세수명, 권청안해 상카라 붙잡지 않고 열반

정신적인면에서 수명 영원

정토는 공덕의 구현된 것

역사적 붓다는 육신과 정신

대승-초역사적 붓다는 삼신

밀교는 신들과 경쟁-위계관계

체상용삼대, 성부성자성령-삼위일체

관계와 위계를 논하는 것

민심,시대의 철학적 요구에 따라 변화해온 것-자양분

5사 성문과 교주에 대한 관점의 변화
아라한너머를 보다
재가자 요구 부응운동

말세적 관점과 붓다에 대한 그리움이 구원정토(타력)사상으로 발전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며 결과물이 나온 것(종교,철학,윤리가 다 들어 있어)

밀교는 실용성이 키워드=효과적인 수행위해서는 이것저것 다쓴다

과거7불 사상은 부파불교 당시-=아비달마-승혜

미륵불 사상은 AD1세기 미륵3부경

사방정토의 현재불 사상
한용운-참선을 하지 않은 자가 참선을 말한ㅁ다는 표현

상추가 작네요 상추파는 아줌마가 작게 보면 작고 크게 보면  큰데요

사람 하나가 하나의 세계를 가진 부처님이다-선외선

10억개의 세계는 대천세계

1인->소수->다수->일체
모든 존재가 삼천대천 세계를 가진다
설법=행불사상
무아=>대아=>시아
수행적 관점
누구나-잠재(여래장)
이미 붓다(완전에서 완전으로 가는 과정)

중생에서 모두 붓다로 보는 관점으로 발전

자기 정체성의 근본은 붓다 교주론이다

 

삼보를 중심으로 본 법보론 [원빈스님의 불교학개론 7강]

법을깨친자 모두 붓다-철학적 관점 발달
나외의 것은 세상,나와 남의 관계 비아는 세상

나와 세상은 실체가 없는 약속일 뿐 세상의 일부로서의 나

있다와 없다극단에서 중도 공, 창조 진화극단에서 연기
삼라만상은 펼쳐져 있지만 인식과 경험이 되어야 의미가 있어 주관론이 나와
3가지 학습 주제

객관도 주관도 공하다

객관과 주관이 상응 하여 주체는 없지만 작용은 일어나 경험은 일어난다

경험의 연속성이 주어진다

관찰하는 주체, 관찰되어지는 바대상=능소의 상응관계

복잡체계성은 사후에 일어나

3가지 학습 주제는 꽃과 열매다

모순되고 달라보이는 꽃과 열매
극초기 근본불교 45년

뿌리중의;뿌리(근본중의 근본)?

선 20년-그때 그때 달라 개방적인 만남, 비체계적랜덤관계 즉흥설법의 달인=즉문즉설

후 25년은 제따와나(안거)=교리의 체계화=준비된 이야기는 정형화되어

20년중의 정각후1년 초전법륜

모든 펼쳐진 꽃과 열매의 뿌리

두가지 사건
아라한이 나오는 계기 삼특상 무아

부처님의 강력한 트라우마 어머니의 죽음-생사 문제를 해결하고 싶은 욕구

유무생멸
우전연기는 일체개고, 환멸연기는 열반적정
사바세계의 고통은 순관
연기공식에서 사법인 나옴
정각은 무명 제거 과정(무명,행식,명색,육입,촉수애취유생)
수능3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