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빈스님의 불교학개론 2~4강

2022. 8. 11. 16:12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불교학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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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학, 어떻게 학습하고 연구할 것인가? [원빈스님의 불교학개론 2강]

연구의 기본은 텍스트 교재를 아는 것

경전은 설해진 것인가, 집필된 것인가? 암송으로 후대에 전함

보름마다 포살라를 통해 합송->성문승

의무적으로 암송

팔리어 경장인 니카야와 아함경
8만4000권의 기준 약 100년 뒤 2차결집 이전까지의 분량

지론,형론,구사론,법산,삼론

나인가, 너인가

설일체 유부의 부파불교는 소승기득권- 신흥불교의 대안 보살승 불경 텍스트는 금강경 도전자의 주장임

남방불교는 아님-오용

발심의 크기
이웃종교는 하나의 정토를 가진 교주

유식학을 쓰는 법상종은 조직적

화엄종의 사사무애의 방법은 사유적

선종-선종

삼장과 조사어록

자기 원하는 거에 따라 줄서기 하는 것

보리심 4종세트

 

초간단 인도 불교사! [원빈스님의 불교학개론 3강]

 

이해는 자력과 타력의 방법론(지도)
동양적 관점
철학은 이해에 촛점, 신학은 신행에 촛점 불교는 종합선물세트 같은 메타종교의 가능성
5사가 주제, 상좌부와 대중부 근본분열 400년
금강경 후5백세 용어
대승불교의 시작
이전은 현교-대승이 철학과 논리에 집중하는 소승이 되어버려

8만4천경은 1대제자들까지 사후 100년까지(율장보완)

사후200년 제3결집(오사)

대승운동가들은 본인들을 보살승이라 불러(나중 소승,대승으로 이름 바꿔)

10사(2차의 주제)-소금, 2마디해밥(탁발과정문제)등 먹는 문제=나중 비법으로 결정-근본2파분열 일어나

5사(3차의 주제) 기말분열-초역사적 붓다의 개연성 일어남

 

역사 속의 인간 붓다는 어떤 분인가? [원빈스님의 불교학개론 4강]

 

 

대중부교단 성립후 100년

몽정문제:음욕, 오줌(신체적 자극)

아라한과 다른 결점이 없는 완성 이룬 붓다

교주가 인간붓다의 결점(신격화-힌두교와의 경젱)->초역사적 인간붓다

대중부는 완전성 강조
불소행찬
법구경이야기<주석으로 니까야 번호)

<팔상성도>

초역사적 붓다 포함의의의

탄신(태자)

라훌라(월식장애) 태어나는 날

출가(수행자)

고행6년

성도(세존)

열반

전반전35년, 후반전 45년(율장대품)

 

부처님의 생애

아난존자의 일기

법구경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