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8. 15. 13:07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불교학개론
광대한 시간과 공간에 대한 불교의 세계관 [원빈스님의 불교학개론 11강]
독서실식 공부방
카페식 공부방-창조성 발휘
틀을 넓힌다-상대적
틀을 부순다-허구
드러난 현상을 세간이라 한다
중생-생을 반복하는 흐름에 들어 있는 무리들
생의 원동력이 될만큼의 자아의식이 강한 존재들
불교에서 기세간과 중생세간은 서로 상응한다 본다
본질은 없다, 현상은 있다는관점(예를 들면 탐욕의 원동력으로 아귀같은 현상 세계가 형성 된다)
욕계=욕망O 물질O
색계=욕망X 물질O
무색계=욕망X 물질X
기세간 삼계와 중생세간 삼계는 상응하는 것이다-유심삼계
천상중에 일부 색계 천상, 일부는 무색계 천상
연습이 필요한 곳들은 인간 천상 색계 무색계
하나의 세계가 천개 소천
소천세계가 천개 중천
중천세계가 1000개 대천
우주가 유지되는 불교의 시간적 세계관은? [원빈스님의 불교학개론 12강]
무색계중생=>색계중생=>욕계중생(6도의 형성)
중생세간이 무너지는데 19겁 기세간 무너지는데 1겁=괴공20겁
펼쳐진 세계가 아닌 닫힌세계는 20겁의 공겁(업력은 유지)->풍화수지->성겁
우주의 생멸을 논할때 겁 개념 -우주나이를 세는 단위
겁(우주단위), 찰나(인간인식단위)도 다 실재아닌 개념
초기불교가 소승 아닌 설일체유부가 소승관점으로 봄
대승은 설일체유부와 경쟁
밀교는 힌두와 경쟁
무한세가 1념-진제의 입장
1념 인식의 기본 단위
년겁찰나는 실\재를 전제하므로 삼세개념 나와
과거가 길어도 느끼는 건 1찰나이다
지나가면 실재하지 않으므로 1찰나
1찰나가 80겁일수도-상대성
개인적 경험속 시간은 인식 집중의 밀도에 의해 결정
카르마의 법칙은 서로 상응하는 것끼리만 보내 산란하지 않아
3계6도9세도 겹쳐있지만 산란하지 않아
물은 인간은 물로 경험하지만 물교기는 공기로 경험 아귀는 불로 경험, 천신은 땅으로 경험-송수신기가 달라
1점이 수신기가 달라 천차만별의 경험이 일어나
불교의 세계관을 구성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원빈스님의 불교학개론 13강]
법은 규칙이라는 뜻과 근원이라는 뜻으로 발전
견(물)은 그냥 보는 것, 관(H2O)은 쪼개어서 본다
3과=온처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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