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8. 14. 13:32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불교학개론
역사적 붓다관과 초역사적 붓다관 [원빈스님의 불교학개론 5강]
이웃종교의 목적은 잘 섬겨 구원받는 것
열반시 1결집
부파100년후 제2결집 10사
3결집 5사
AD초역사적 관점-후5백세 말세적 관점(그리스 침략 극대화, 전쟁, 질병, 재앙)
이벤트로 교리의 발전
특별완전성-->누구나보편성->이미자성
염불(근본불교)=여래십호
승가전체가 응공의 관점으로 발전
초현실적 관점에서 본 부처님의 육신과 정신 [원빈스님의 불교학개론 6강]
육신(32상80종호)과 정신(18불공)의 완전성
18불공평법
10력은 지혜=대지
대비=자비=대비
4무소외와 3념주는 위의=대안
역사적 붓다는 한분 보디삿다도 한분
정신적인면에서 수명 영원
역사적 붓다는 육신과 정신
대승-초역사적 붓다는 삼신
밀교는 신들과 경쟁-위계관계
관계와 위계를 논하는 것
민심,시대의 철학적 요구에 따라 변화해온 것-자양분
말세적 관점과 붓다에 대한 그리움이 구원정토(타력)사상으로 발전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며 결과물이 나온 것(종교,철학,윤리가 다 들어 있어)
과거7불 사상은 부파불교 당시-=아비달마-승혜
미륵불 사상은 AD1세기 미륵3부경
상추가 작네요 상추파는 아줌마가 작게 보면 작고 크게 보면 큰데요
사람 하나가 하나의 세계를 가진 부처님이다-선외선
10억개의 세계는 대천세계
중생에서 모두 붓다로 보는 관점으로 발전
자기 정체성의 근본은 붓다 교주론이다
삼보를 중심으로 본 법보론 [원빈스님의 불교학개론 7강]
나와 세상은 실체가 없는 약속일 뿐 세상의 일부로서의 나
객관도 주관도 공하다
객관과 주관이 상응 하여 주체는 없지만 작용은 일어나 경험은 일어난다
경험의 연속성이 주어진다
복잡체계성은 사후에 일어나
3가지 학습 주제는 꽃과 열매다
뿌리중의;뿌리(근본중의 근본)?
선 20년-그때 그때 달라 개방적인 만남, 비체계적랜덤관계 즉흥설법의 달인=즉문즉설
후 25년은 제따와나(안거)=교리의 체계화=준비된 이야기는 정형화되어
모든 펼쳐진 꽃과 열매의 뿌리
부처님의 강력한 트라우마 어머니의 죽음-생사 문제를 해결하고 싶은 욕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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