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8. 19. 23:20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선불교이야기
강신주의 무문관 - 16칙 종성칠조 (種聲七條) : 소유에 대한 인식을 돌아보고 내가 정한 길에서 진정한 1보를 걷자 [주인공으로 살아가기 25회]
운문 화상이 말했다. “세계는 이처럼 넓은데 무엇 때문에 종이 울리면 칠조(七條)의 가사를 입는가?” 우리는 이 질문의 의도를 두 가지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첫째는 ‘소유’에 대한 인식과 욕심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자는 것이고 둘째는 수행자가 되기로 한 마음을 단단히 해 주는 것. 진정한 진보는 얼마나 걷느냐 보다는 어떻게 걷느냐가 중요합니다. 고로 진정한 진보란 1보겠죠.
엄마의 편의를 위해서, 사회의 편의를 위해서
힘 가진 사람이 밥 먹는 시간을 정해
배고플때 밥먹고 안고플때 밥 안먹는 자유
자야되는데 말똥말똥하고 깨어있는데 졸립고,,,
제가 좋아하는 사람은 주인 같은 사람
그 사람이 아니면 들을 수 없는 이야기
한걸음이 내가 서있는 곳
1보를 안걸으면 정상에 못올라간다
1보 없이 2보 없다
3보 바깥이나 100보 바깥을 그리면 못간다
노벨상탈거야가 아니고 지금 산수 1문제를 푸는 것이 중요
스님의 1보는 가사를 입는것
길을 안걷는 사람이 멀리를 본다
안걷기로 작정하거나 진짜 힘든 사람은 저 바깥을 본다
내거 가질 수 있는 것들은 나보다 수명이 짧아야
땅을 어떻게 인간이 갖아요?
보시-주는 연습- 내것이 아니다
7조는 7가지 조각-옷도 구걸-누더기 옷
강신주의 무문관 - 40칙 적도정병(趯倒淨甁) : 한 가지에 얽매이지 말고 바른 시선으로 보자 [주인공으로 살아가기 26회]
위산 화상이 백장 문하에서 공양주의 일을 맡고 있을 때였다. 백장은 대위산의 주인을 선출하려고 위산에게 수좌와 함께 여러 스님들에게 자신의 경지를 말하도록 했다. "빼어난 사람이 대위산의 주인으로 가는 것이다." 백장은 물병을 들어 바닥에 놓고 말했다. "물병이라고 말해서는 안 된다. 그렇다면 너희는 무엇이라고 부르겠는가!" 위산과 수좌는 각각 어떠한 답변을 내놓았을까요? 영상에서 함께 답을 찾아 봅시다!
번개가 친다-안쳐도 어딘가에 있다고 생각
아름다움도 어딘가에 있다고 생각
원둘레가 없어지면 원안의 요소들을잡을 이유가 없다=나가르쥬나의 내가 없는데 나의 것은 없다
채워넣지만 시간이 지나면 건강도 빠져나가고 다 빠쳐나가
뭔가 새로운 의미를 채워넣어야 할 거 같은 상황
문제내려는 사람의 의도와 내면을 맞추려고 하고 그 사람이 위도한 답을 적어내려는 사람은 죽었다 깨어나도 노예
책상에 앉으면 그게 의자
우유곽이 재떨이가 된다
젓가락이 귀후비개롤 쓴다면
추울 때 목불을 때던
다르마에 집착하면 아무것도 못해
자유롭다 창조적이다라는 건 돌멩이가 침대가 되는 것
화장실이 어디야 어디고 화장실일 수 있는데 똥누울 곳 따로 있다는 다르마에 대한 집착
지나친 관심 애정이 없는데 내 소유 옥은 어디에 있는가
선불교의 직관에 중론중관의 경지는 도도히 흐른다
아트만의 다르민을 발로 걷어차야 한다
컵은 물만 따르는 거야(다르ㅜ마에 대한 집착)
화장실에서 책읽어도 돼요
강신주의 무문관 - 4칙 호자무수(胡子無鬚) : 타인에게 기준을 둔 삶을 살지말고 내 삶을 살아가자 [주인공으로 살아가기 27회]
혹암 화상이 말했다. "서쪽에서 온 달마는 무슨 이유로 수염이 없는가?" 부처가 되는 것은 삶의 주인이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왜 타인을 기준으로 하고 내 삶을 살아갈까요? 이 화두는 위와같은 우리 삶의 모습을 되돌아보게 만들어줍니다. 타인의 말에 끌려가지만 말고 내 삶의 주인이 되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아래쪽 인식일 수록 불확실하고 초월적인 것
위쪽 인식일수록 확실하고 체험적인 것
달마가 수염이 났다고 본 적 있어?
울고 있어 안좋은 일이 있나봐 그렇지만 헤어지고 나서는 추론하지마
내가 보지 못한거
물론 그곳에 가봐 그 산에 가봐 이럴 수는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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