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식불교의 연기설 [원빈스님의 4대 연기설 7강]

2022. 10. 10. 01:18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불교교리·용례

728x90

허공이 먼저일까요? 마음이 먼저일까요?마음

과학계 우주의 시작-빅뱅(짧은 시간의 팽창)

윤회가 오래되었나? 우주가 오래 되었나?윤회

불교계의 과학자는 부파불교- 설일체 유부라는 학파의 물질과 마음의 사유

이미 설일체 유부는 극미라는개념을 상상하고 추구

우주의 생성도 경험하고 증명하려 노력해

초기불교 물질은 지수화풍 4대 이루어져(풍화수지의 순)

중생의 업력이 모여 풍대 생성-움직임=>에너지(화대가 열렸다)

=>움직임과 열이 있으면 물 생성 그 위에 굳어진 땅

대승불교는 6대로 바뀌어

지수화풍공식

풍대 생성전 중생의 업력이 현상이 드러나기 전의 공간

티벳 사자의 서에서의 죽음의 과정 설명 (생성의 반대)

지대의 붕괴(몸이 무거워져) 몸에서 물이 말라가 . 화대가 붕괴돼, 풍대(뇌 명료함) 공대 붕괴(호흡이 끊어져)

그리고 공대가 마음으로 들어가(지의요소는 수의 요소로, 수의 요소는 화의 요소로 이런식으로 섭수돼)

공성주괴공(중생의 업력이 모이는 성)의 반복-무한윤회의 가설(기세간의 빅뱅)

식이 허공을 낳는 과정은 윤회의 시작(중생세간의 빅뱅)

빅뱅을 설명하는 것이 연기설이고 특히 12연기에서 시작

부파불교에서는 3세양중인과로 설명-3생12연기 훅업고의 2바퀴 순환

유식불교에서는 2세1중인과로 설명-현재와 미래가 2세, 혹업고 한바퀴로 설명(과거를 현재로 포섭-현재의 연기를 상세히 설명)

의식의 시작은 어떻게? 윤회라는 빅뱅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기세간의 빅뱅은 어떤 과정으로 일어나는가? 이것이 12연기이다.

이슈와 효과적인 전달

업감 연기설에서

윤회의 주체는 자아=>무아

윤회의 원동력은 업=>무기업

자아는 업을 오염시키고 물들이는 윤회 역할=선업과 악업

무아는 업을 청정히하고 해탈의 역할=무기업(기록되지 않는 업, 열매맺지 않는종자)

잘못된 궁금증-무아와 윤회, 제대로된 궁금증-무아와 해탈

유식연기설에서는

윤회의 주체-아뢰야식(집장식-자아가 있는 아뢰야식, 자아가 없는 아뢰야식 따로 아타나식=집지식)

윤회의 원동력-아뢰야식(종자식)

아뢰야식=자아+업종자(창고와 슬리퍼=불일 불이 관계)

빅뱅(지수화풍공이 일어나는 과정)-우주의 성주괴공

우주의 성주괴공 이전에 이미 윤회는 일어나고 있어(윤회 멤버십 회원이 중생, 멤버십 탈퇴가 성인)

회원가입하며 중생의식이 빅뱅(일어나)

우리가 살아가는 중생세계

중생세계는 이미 윤회하고 있다는 의미

윤회세계에 가입할 때 이 세계를 주재하고 있는 은행

그리고 은행에 가입할 때 통장을 만들어

어떤 은행의 윤회프로그렘에 가입한 건지와 

통장은 어떻게 만든건지를 지난 시간에 설명

은행이름-아타나식-비개인적 무아-일체지 신통

통장이름-아뢰야식-개인적 자아-본인지 신통

돈아름-종자(업)의 입출금 원인 훈습의 문제-종자론과 훈습론과 12연기 2시간 이어질 것

365일 무휴 24시간 근무하는 은행의 특징(지난 시간 4가지)

오늘은 종자의 6가지 특징=업의 특징

1. 찰라멸-종자(인)는 현상(과)을 만들어 낸다. 모든 존재-찰라생멸 75FPS영화

2. 과구유-종자에 과를 이미 동시에 지니고 있어-종자(인)와 현행(과)은 함께 있어-인속에 과를 함께 가지고 있다

동시인과-한찰라 원인과 결과가 같이

이시인과-찰라를 달리하여 전찰라의 원인이 후찰라의 과가 생겨

종자들-조건을 만나지 못한 것

종자-조건을 만난 것

종자생현행-조건을 만난 겅우 의식(전7식) 표면에 드러난다-찰라간 조건을 만나 악업과보 현행

현행훈종자-동시인과-찰라내 악업과보가 나타난 동시에 종자 저장=종자'=훈습(출금과 동시 저장)

훈습= 입금과 출금의 문제=동시;인과

종자생종자-이시인과-종자'의 상속+종자들의 상속 전찰라가 인, 후찰라가 과

3. 항수전- 항상 굴러서 흘러간다-종자들은 멈추지 않고 흘러가는 특징

4. 성결정-성품(3성설-선,악,무기)이 결정(불변)되어 있다-잡란이 안되어야 성의 특징 유지 중요-종자와 열매가 일직선

5. 대중연-윤회의 주체(자아)이자 원동력(업종자)인 아뢰야식(찰라생멸=실체없음)=다양한 조건들을 대했을 때 현행한다

유식-마음에서 허공 하공에서 4대 그래서 오직 마음뿐

우주는 아뢰야식에서 나옴은 우주가 하나님으로 부터 나온다는것과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아뢰야식은 인격적 존재가 아닌 마음(비물질)-연기

야훼는 인격적 존재-창조(단독)

우주는 아뢰야식에서 나오지만 단독으로 나오지 못한다(종자들 단독으로 현행이 안됨)

아뢰야식 단독으로는 현상을 만들어내지 못해

아뢰야식은 창조주가 아님 아뢰야식은 다른 조건들을 만나 세상이 연기된다

대중연의 특징-씨앗이 햇빛과 물을 만나야 꽃을 피우듯 씨앗이 단독으로 꽃을 못피워

아뢰야식이 근본이지만 윤회와 경험과 세상이 연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무한한 조건들이 함께 있어야 된다.

6. 인자과-성결정과 함께 기억-3성뿐만 아니라 색(물질),마음(비물질)의 종자들도 결정-성질 일관 유지

통장(아뢰야식)의 특징+4가지 종자(업) 특징6가지+훈습4가지=연기의 심화 완성

빅뱅-중생의 업력이 모여서 어느 순간 뻥터져 풍화수지의 요소가 1초상간에 이루어졌다

 

“유식불교 연기설” 7강
마뜰추천 0조회 6621.10.09 16:55댓글 1
북마크공유하기기능 더보기
○ 허공이 먼저인가? 마음이 먼저인가?
- 과학에서 우주가 생성되는 순간을 빅뱅이론으로 설명
○ 윤회가 먼저인가? 우주가 먼저인가?
○ 불교의 과학자 ; 부파불교 학자들(설일체유부 학파)
- 물질, 마음에 대한 사고 시작.
- 돌턴의 원지설에 해당되는 극미 개념 상상, 추구
- 우주가 생성되는 과정 설명


○ 우주창조 ; 4대가 생성되는 순서로 설명
중생의 업력→풍대(움직임)→화대(열)→수대(물)→지대(땅)


○ 초기불교, 부파불교 ; 지수화풍 4대설
대승불교 ; 지수화풍+공 + 식 6대설
물질 정신


○ 사람이 죽으면 붕괴되는 순서 (티벳트 사자의 서)
지→ 수 → 화 → 풍 → 공(호흡, 명료함) → 식
어떻게 식에서 공이 생기느냐?


식이 허공을 낳는 과정은 중생세간 즉 윤회의 빅뱅이다.
○ 12연기 ; 중생세간, 기세간이 만들어 지는 과정 설명


○ 부파불교 ; 삼세양중인과, 과거 현재 미래, 혹·업·고 2번
유식불교 ; 이세일중인과, 현재 미래, 혹·업·고 1번
과거(무명, 행)를 현세에 포함, 현세를 자세히 설명,


○ 연기 - 윤회(경험)
- 연기를 통하여 윤회하는 세상인 기세간


○ 윤회의 주체 ; 자아 → (수행 후) 무아
윤회의 원동력 ; 업(선, 악) → (수행 후) 무기업(無記業)


○ 자아 → 업 ⇨ 윤회
무아 → 무기업 ⇨ 윤회 초월


○ 사람의 궁금증 ; 무아인데 윤회를 왜 하는가?(무아→윤회)
※질문 자체가 잘못된 것임 (논리적으로 맞지 않음)


○ 유식불교 윤회의 주체 ; 아뢰야식
유식불교 윤회의 원동력 ; 아뢰야식


※ 자아가 있음을 전제 → 아뢰야식 ; 자아 + 업, 통장. 자아를 봄
※ 자아가 없음 → 아타나식 ; 윤회 초월, 은행. 일체지를 봄


○ 종자(돈, 잔고)
훈습(입급, 출금)


○ 업 = 종자, 6가지 특징
① 찰라멸 ; 찰라생멸, 75fps
② 과구유 ; 과를 이미 지니고 있어야 됨. * 인과 ; 동시, 이시
- 종자생현행 ; 출금, 동시인과; 현행 → 종자(동시, 한 찰라에서)
- 종자생종자 ; 아뢰야식내에서 전찰라 → 후찰라, 이시인과
- 현행훈종자 ; 입급, 동시인과(한프레임 내)
* 종자 – 인, 현행 - 과
③ 항수전 ; 항상 굴러서 흘러가야 됨
④ 성결정 ; 성품이 결정되어 있어야 됨, 잡란 방지.
(예 : 선 → 선, 악 → 악, 무기 → 무기)
* 삼성설 ; 선, 악, 무기
⑤ 대중연 ; 다양한 조건을 대할 때 현행이 일어난다.
* 씨앗(종자) + 물 + 공기 + 햇볕 → 꽃, 열매
* 아뢰야식 ; 자이+업, 우주출현
* 창조주 하나님과 아뢰야식의 차이 : 다양한 조건이 갖추어져야 한다.
⑥ 인자과 ; 물질 종자(색), 비물질 종자(심)도 결정되어 있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