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안스님 약사경 강좌 제1~2회

2022. 10. 19. 20:16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약사경

728x90

현법락

후생락

구경락

선가귀감54장

유식한데 돈이 없는 남자는 짜증난다

똑똑한데 돈이 없는 남자는 재수없다

착한데 돈이 없는 남자는 불쌍하다

여자들의 속마음

 

착하지만 돈없는 남자/불쌍하다

똑똑하고 돈없는 남자/재수없다

유식한데 돈없는 남자/짜증난다

애교많고 돈없는 남자/영양가 없다

겸손하고 돈없는 남자/멍청하다

재미있고 돈없는 남자/재미없다

여자많고 돈없는 남자/존재할수 없다

집안좋고 돈없는 남자/관심없다

 

성질더럽고 돈 많은 남자/사업가 기질이 있군

돌머린데 돈 많은 남자/돈 버는머리는 따로 있어

무식하고 돈 많은 남자/어머 순진하기까지

주위에 여자가 많고 돈 많은 남자/언젠간 내가 널 사로잡아 버릴꺼야

왕내숭에 돈 많은 남자/어쩜 완벽한 포커 페이스야

집안 변변찮고 돈 많은남자/그 의지력에 감탄. 존경해요

썰렁하고 돈 많은 남자/그건 썰렁한게 아니다

허영덩어리고 돈 많은 남자/같이 허영에 동참해야지

집안 좋고 돈 많은 남자/역시 사람은 출신이 중요하다니깐

뻣뻣하고 돈 많은 남자/애교로 녹인다

 

건강의 10가지 비밀/ 애덤 잭슨

마음의 함.........사랑의 힘

<소원표>10가지-3번 읽고 털고 염불독경

자-자선활동, 국제구호

비-의료봉사, 골수기증,헌혈

희-문화예술 포교

사-교육과 환경운동

 

대승6대경전-약사경, 관음경(관세음보살 보문품),아미타경, 금강경+화엄경(보현행원품),수능엄경

 

제1회 구하라 얻으리라

 

행복시작 불행 끝 

성공시작 실패 끝 

신심문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아미타불_ ()_

      

오늘은 약사경 제 1강 " 구하라 얻으리라 "    

그런 제목으로 공부 하겠습니다.

 

약사여래의 형상을 오른쪽으로 돌면서 악기를 연주하며 찬탄하는 노래를 불러야 하느니라. 다시 마땅히 약사유리광여래부처님의 본원공덕을 생각하고 이 약사경을 찬송하며 그 뜻을 사유하고 연설하여 진리를 열어 보이면 마음에 좋아하는 것을 구하는 대로 모두 다 얻느리라. 그러므로 오래 살고자 하면 오래 살 수가 있고, 부자가 되고 싶으면 부자가 되고, 벼슬을 하고자 하면 벼슬을 하고, 아들딸을 얻고자 하면 아들딸을 얻게 되느니라.

 

약사신앙은 현실 신앙입니다. 부처님 교리에 보면은  

'즐거움은 세가지 종류가 있다' 이렇게 표현을 했습니다.

    

첫번째 즐거움은 '현법락' 이라하여 현재가 즐거워야 된다.

           다음생의 즐거움은 별 의미가 없고 현재 앉은 자리가

           즐거워야 된다는게 '현법락' 입니다.

 

두번째 지금만 즐거우면 안되고 내일도 다음생도 그 다음생도  

           즐거워야 된다는 것이 '후생락' 입니다.

 

세번째 영원히 즐거워야 된다는 '구경락' 입니다.

            이 세가지를 합하여 '극락'이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현재도 즐겁고 다음도 즐겁고

           영원히 즐거운게 극락세계입니다.

       

이 약사경전은 현법락과 후생락 구경락 세 가지를 설하신

법문 입니다. 아미타불법문은 추천법문 이라고하여

돌아가신 영가들을 서방극락 세계로 보내드리는 신앙이라면

약사신앙은 살아서 누리는 현생극락을 말씀하시는 경전입니다.

       

약사기도와 약사불공을 반드시 올려야 되는 분은,

 

첫째 하는일마다 간발의 차이로 실패하고 되는 일이라고는 하나도 없는분,

둘째 병고가 그치지않아 본인은 물론 가족의 돈과 인생을 축내고 있는분,

세째 가정이 화목하고 건강하며 사회적으로도 성공하여 물질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행복한 삶을 살아가며 그 복락을 이웃에게 나누어주고싶은분, 

네째 현세와 내세의 이익을 동시에 학보하여 늘 편안한 마음으로 살고 싶은분,

다섯째 위업는 보리를 증득하여 대보살이되어 고해의 중생을 구제하고 싶은분 입니다.

                                 

 

여러분들이 경전을 공부하는 공덕은 뭐가 있나 찾아 보니까

선가구감 이라고 하는 책이 있는데 조선시대 의승장을 하신

서산대사가 지은 이 책에 제 54장과 제 55장 "청경" 에 경을 

들은 공덕과 경을 본 공덕에 대해서 나옵니다.     

  

천경과 간경

 

서산대사 선가구감 제54장 청경은  

'유경이지연과 수희지복하니 환구유진이나 생행불망' 이니라

경을들으면 귀를거친 인연도 있게되고 따라서 기뻐하는 복도 짓게된다. 

허깨비 같은 이 몸은 다할날이 있으나 참다운 실행은 없어지지 않느니라.  

경전강의를 왜 듣느냐고 물으면 요렇게 일러 드리면 됩니다

'듣고 다 깨치지 못하더라도 천상의 복이 다 된다'

 

간경은

'약불향자기상주공부하면 수간진만장 이라도 유무익야' 라.

 

경을보되 자기의 마음속을 향하여 공부를 지어가지 않으면

비록 만권의장경을 다 보았다 하더라도 아무런 이익이 없으니라.  

우리가 경을보는것은 나는어떤가 늘 대조하라는거예요. 

그렇지 않으면 만권을읽어도 이익이없다 그 말이예요.

 

약사경이나 지장경은 여러분들의 이야기 임을 쉽게 알수있는  

좋은경전이예요. 왜 '구하라 얻으리라 ' 그랬어요 ?

구하면 팔자에 않타고났어도 얻어진다 그런 뜻이에요.

사주팔자를 정면으로 깨고나오는 대표적인 경전이 약사경전이예요.   

그래서 여러분들이 청경과간경을 해야될 이유가 있단 말이예요.

 

그런데 요즘에 보니까 이런글들이 있더라고요.  

우리사회가 경제일변도로 돌아가고 먹고살기가 힘들어지니까  

젊은아가씨들이 남자를보는 판단기준들이 있대요.

그래서 돈이없는 남자에대해서 정리해 놓은걸 보니까

 

유식하고 돈이없는 남자는 짜증난다. 

똑똑하긴한데 돈이없는 남자는 재수 없다.  

착하기는한데 돈이없는 남자는 불쌍하다.  

돈은 많은데 성질이 더러운남자는 사업가기질이 많다.  

돈은 많은데 무식한남자는 순진하다. 

돈은 많은데 머리가 안받쳐주는남자는 역시 돈 버는머리는 따로 있어.  

요렇게 표현 한데요.  

이거는 여러분들 입에서 쓰면 안되는거예요.

 

우리가 청경과간경을 하면서 어떻게구하면 얻을수있나

이런 부분들이 있는데 남들이 하는 대로 하면 안되고 정확하게 알아야 되요.

 

여러분들이 목표를 세워 기도를 하기 전에 보다 큰 확신을 기하기 위해서  

전문가의 의견을 듣는 자세와 그렇게 할 마음의 여유를 가진 자에게만  

기회가 오고 소원성취가 되요.

 

약사경은 일반적으로 많은 분들이 병만 낳는걸로 생각을 하게 되는데 

약사경사구게 첫번째가 '부장수 득장수' 하고 ~

건강이 안바쳐주면 돈이 있건 명예가 있건 아무런 의미가 없으므로   

건강 문제가 첫번째인데 건강에는 육체적 건강과 심리적 건강 두가지가 있어요.

       

많은분들이 소원은 한가지만정해서 집중해야되지 소원이많으면 

분산이돼서 안되지않느냐 하는 분들이있는데 그거는 기도하는 

방법에 문제가 있는거예요.

       

소원은 많을수록 좋은데 기도를 할때는 

내가 뭐 때문에 기도를 하는가는 놓아야해요.   

기도할때 소원이 생각나면 그건 잘못된 것이예요.  

처음에는 습관이안되 생각이날수 있으나  

나는그 생각을 무조건 털어야 되요.   

왜 털어내야 되느냐하면  

안되면어쩌나 하는 생각은 하지말고   

기도할때는 기도에만 집중을 해야 되요.

 

"수소요구 일체개수" 라

마음에 좋아하는 것을 구하는 대로 모두 얻느니라.

 

싫어하는것을 구하지말고 마음에 좋아하는것을 구하라.

요건굉장히 중요한것이예요. 

심법을 쓰는 중요한 것이예요.

우리불교는 심법이자 마음을 쓰는 방법이예요.

이것을통해서 우리마음을 바꾸어 나가는것이예요.

 

운명을 바꾸는데 업장을 소멸하고 번뇌장을 소멸하는데

우연히 된다는건 절때 불가능한 일이예요. 

그만큼 우리가 노력을 해야 되요. 

어느분야든지 성공한사람들은 반드시 성공할만한 이유가 있는거예요. 

반대로 어려움을 격는분들은 어려움을격을만한 이유가 있었던거예요.

 

많은분들이 착각을하는 구절이있는데 성질바꾸기가 어렵데요.   

저는 안 그렇다고 생각해요.  

성질 바꾸는게 제일 쉽다 생각해요.  

생각해 보세요. 

남의것 바꾸려고생각하면 않바꿔져요. 

근데 내가 바뀌는데 왜 어려워요.

안 어려운 거예요.   

근데 어렵다고 착각을 하는 거예요.

그걸 우리가 번뇌장 이렇게 표현해요.  

반야심경에보면 원리전도몽상 그러잖아요.  

제일쉬운게 나자신을 바꾸는거예요.  

남 자신은 못바꿔요.

 

마음의힘으로 좋아지는게 불교인데 목표를 차분하게 적으세요.  

세상사람들이 제일 좋아하는 영화는 무슨영화인지 아세요.  

부귀영화예요.  

부귀영화 싫어하는사람 아무도 없어요.   

영화중에 최고좋은 영화예요.

      

어느 스님이 대만에 다녀와서 자비희사를 실천하는데   

너무 멋지게 실천 하더라 고요.

'자' 는 국제 구호 자선활동을 하는 거예요

'비' 는 의료봉사 골수기증 헌혈,

'희' 는 문화 예술 포교

'사' 는 교육과 환경 운동 ,

      이것보다 더 멋진 자비희사 사무량심이 어딨어요.

 

대만에서 4백만명의 회원을 가지고있는  

자제공덕회 증엄스님이라는 분을 지난여행때 뵙고왔는데   

그 분이 봉사활동과 구호활동을 시작하게된 동기가 있어요.

 

원주민 젊은아가씨가 임신을해서 치료받기 위하여 8시간을 걸려서 왔는데 

돈 8천원이없어 치료를못하고 돌아가서 죽는날만 기다리는것을보고 

이 스님이 돈으로 사람을 살릴수 있다는 것을 생각했다는 거예요.  

그래서 돈이 필요한거예요.

 

그래서 약사신앙은 죽은 뒤에가는 신앙이아니라   

현실을 가장 풍요롭게 잘사는 신앙이예요. 

어느분은 제가 홍가사를입고 방송을 한다고 하니까 안본다고 하는것을    

그 따님이 끌어다 앉혀놔서 광 ~ 팬이 되신분도 있더라고요.

 

왜나하면 불교라고 하는것은 굉장히 쉬운종교고 좋은종교고   

현실적으로 여러분들이 다와서 보라고 할수있는 그런 부분들이거든요.  

그게 여태까지 안되었던 거예요.  

여러분들의 마음자세에 여태까지 가지고 있었던 부정적인 사고방식이

"돼"  

하고 바뀐 거예요. 

그러서 되는거예요.

    

까페에 어느분이 글을 올리셨는데 아버님이 편찮으셔서  

스님께 부탁을드렸더니 그날부터 그 현상이 딱 멈추었대요.   

그분의 마음에 긍정적인 생각이 들어간 거예요.  

빽이 있다고 생각한 거예요.   

여태까지는 나혼자라는 생각이들어 힘들고 외롭고 고단했는데    

부처님이 뒤에 계시다는 생각을 하니까   

그때부터는 뭐든지 자신감이 생기는 거예요.    

그러니까 당연히 이루어지는 거지요.

 

그래서 여러분들이 살다보면 하는 일들이   

간발의 차이로 실패하는 이런 경우들이 있어요. 

남들은수월하게 되는거 같은데 나는 다된거 같은시점에서  

탁 틀어져서 안되는 부분들이 있어요.  

속상하죠.  

되는일이 하나도없는 분들이 있어요.

 

그런데 그것도 철저하게 심법을 정리하는 거예요.

너무 빠르게 단념하지 말아라.  

안되면 한번 더 도전을 하는 거예요.   

그래서 될때까지 하는 거예요.  

한번만 뚫으면 그때부터는 술술 뚫려요.   

한번 뚫기가 힘든 거예요.   

한번 성공하기가 그렇게 힘든 거에요.

 

간경과청경을 하는 것은 자기 마음을 대조해 가지고

나는 어떻게 살고있는가를 끊임없이 되돌아 보는 거예요.   

되돌아 보는 그 힘으로 세상을 바꿔 나가는거예요.

 

그럼 나는 어떻게 살아야지...     

어떻게했지.....

요거를 바꾸는거예요.    

하루 아침에 않바꿔져요

삼일기도하고 나는 왜 안되지요? 

이러는 분들이 있는데 한 삼십년 하세요  

하면 개종해 버려요.

그러니 삼십년은 안걸리니까 삼십일 해보세요.

그러면 돼요.

어느분이 지장기도를 십년을 했는데 왜 소원성취가 안됐을까요?   

하고 묻는 분이 있어서 

지장보살이 뭐하는 분이세요 하고물으니  

몰라요.

그러면 무슨기도 하셨는데요? 

그것도 몰라요.

 

나도 모르는것을 부처님이 어떻게 알아서 해주시나요.

지장보살님이 어느 분이라는 것을 알려면 지장경을 읽으면 알게 돼요.    

지장보살님이 무슨 일을 하시는 분인지 알아야 되잖아요.     

우리 속담에 밤새 울고 누구 죽었느냐고 한다는거 아니예요.

    

 

내업은 지장보살님이 받고

 

약사신앙과 관세음보문의 특징이 있는데

'그 소리가 내귀에 들리면 다 구원을 하겠다' 

했기 때문에 여러분들은 이미 다 들어서 구원이 된거예요.  

많은 불자들이 업의 결과라고 생각을 하는데  

대승불교신앙 특히 지장신앙이나 약사신앙은   

내 업을 내가 받겠다가 아니라 

내 업을 지장보살님이 받고  

약사여래부처님의 명호를 듣는 순간 

내 업은 전부다 펄펄 끓는 용광로에  

한덩어리 얼음이 들어가는 거와 같이 끝나는 거예요.

 

그런데 거기에 묶여 가지고  

업보중생이요  

나는 되는게 없어.   

이렇게 하고 살면 인생이 너무 불편하고 힘들다 이말 이예요.  

그래서 이러한 진정한 의미들을 공부해 가는 거예요.   

나를 여태까지 끌고 다녔다고 하는 

사주팔자 운명이라는 것에 대해   

정면으로 도전이 지금부터 시작되는 거예요.

 

그런데 그거는 하루 아침에 바뀌는게 아니라 

운명이 나를 끌고가는 힘을 살짝 바꾸어 놓으면 되는 거예요.  

그러면 여태까지 어려웠던 것들 

건강이 안받쳐주어 못했던 것은 건강을 얻게 되고 

경제문제가 나를 괴롭혔다면 풍요와 부귀영화가 기다리고있고  

행복이 위협받고 명예가 위협 받았다면 

이제는 전부다 여러분것으로 오게 될겁니다.

 

모든기도는 지장경이 기본이 되는거예요. 

말그대로 땅속 기초부터 파고 들어가는게 지장경 이예요. 

그래서 약사경전은 대승불교의 6대경전에 들어가요.

    

6 대경전은

약사경, 관세음보살 보문품 (관음경),아미타경, 금강경 

이게 4 대 경전이고,

 

여기에다가 화엄경 보현행원품, 수능엄경, 해서 6대  

경전에 들어가는거에요.

 

그래서 6 대경전을 한시즌에 한편씩 해드릴건데 

이번에는 '나를 살리는 약사기도법' 이 되니까  

이 기도법을 통해서 부처님법을 접근해 나갈거예요.

현실에 처해있는 네가지 문제를 완벽하게성취를 해서

거기에만 머물게 되면 잘못되는 부분들이 있어요.

 

우리불자들이 대부분 처음엔 그러지 않았는데  

갑자기 소원성취를 하게 되면 욕심꾸러기로 바뀌는 거예요.  

그래서 절에 오면 남들이 어떻게 기도하는 거냐고 물으면 

쳐다도 안보고 혼자서 죽어라고 부르고 앉아 있어요.

처음온사람은 답답한데...

 

그 다음부터는 나혼자 받아야 되는데... 

이 생각만 가지고 있는거예요.  

근데 그거는 잘못된 생각 이예요.

그래서 그 네가지를 통해서  

보리심으로 깨달음으로 들어간다  

이렇게 나와있는거예요. 

깨달음의 마음으로 들어거지 않으면 

네가지 소원성취라고 하는 것은 허망해 지는 거예요.

 

깨달음의 세계가 무엇 이냐고 하면 

자비희사 사무량심

그래서 여러분들에게 신 해 행 증  

그 표를 나누어 드린 거예요.  

행할것은 무엇을 행해야 하냐면  

'자비희사 사무량심' 을 행해야 되는거예요.

 

현실적으로 소원성취하면서 사무량심 자비희사 를 신행하는 거예요.   

처음에는 안되지만 안되는 것을 차분하게 차곡차곡 해보는 거예요.

 

하루에 하나씩만 손해보고

하루에 하나씩만 양보하고

하루에 하나씩만 선업을 짓다보면

그것이 어느세월 자비희사 자체로 변하는것을 알게되는 거예요.

 

처음시작하는 오늘부터 6개월 후에 ~ 나는 이렇게 바꼈어 ~

라고 하는 불자들이 나와야 되요. 사랑합니다. 여 ~ 러 ~ 분 ~

 

물약-환,산,고,단

법약

<병의 3종류>

업의 병

보병

무명병

암-아무나 걸릴 수 있고 아무것도 아니다

나는 건강하다. 나는 무조건 된다. 5분명상

 

<여시아문>=6하원칙의 6성취

신=믿음의 성취=이와 같이~

문=문 성취=들었다~

시=어느 때~ 시성취

주=부처님께서~ 설법주성취

처=어느 곳에서 처성취

중=누구에게 중성취

 

색법-운동(108배),음식(채식)

식법(호흡법)1:4:1-엔돌핀

심범(잘된다, 잘된다, 나는 잘된다)

자재공덕회<아침명상록, 능엄스님>

행복시작 불행 끝 
성공시작 실패 끝 
신심문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아미타불 _()_.  
 
오늘은 약사경 제 2강 운명을 바꾼 사람들 을 공부하겠습니다
 
이와같이 내가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여러 나라를 다니며 교화하시다가 바이샬리에 도착하여 악음수 아래에서
대 비구무리 8천인과 보살마하살 3만 6천인, 국왕 대신 바라문 거사 하늘 용 야차 인비 등 매
우 많은 대중들이 공경하는 마음으로 둘러 앉아 있었고 부처님께서 설법 하시었다.그때 문수
사리 법왕자가 부처님의 위신력으로 자리에서 일어나 한쪽 어깨를 드러내고 오른쪽 무릎
을 땅에 꿇고 부처님께 머리숙이고 합장하며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오직 바라옵건데 이와같은 여러 부처님의 명호 및 본래대원 수승한 공덕을 말씀하시어 듣는
모든 이들이 업장이 없어지고 상법시대의 유정들을 이롭고 기쁘게 하옵소서.
 
'약사유리광여래 본원 공덕경'  
원제목은 그렇게 되어 있고 그 다음에 줄여서 
'약사여래본원공덕경'  
또는 약사본원공덕경, 더 줄여서' 약사경' 이렇게 하지요.
 
첫 번째 구절은 '이와 같이 들었다'
한문으로 하면 '여시아문' 이렇게 되지요.
 
'이와같이 내가 들었다'
이 한 부분이 우리 불교와 타 종교의 차이점을   
명확하게 들어내는 부분이예요. 
공자나 예수가 이렇게 얘기를 했다하는거 하고
'내가 이렇게 들었다'  
하는 것은 근본적으로 달라요.
 
전문적인 한자용어로는 믿을신자 '신성취'
요렇게 표현을 해서 믿음의 성취다.
그래서 불교에는 이단이라는게 없어요.
예를 들어서 공자가 이렇게 얘기 했다든가
예수가 이렇게 얘기했다던가 해서
그렇게 안하면은 이단이 되는 거예요.
 
그런데 불교는 ' 내가 이렇게 들었다는 거에요'.
듣기를 내가 이렇게 들었는데 내가 잘못 들었을 수도 있고  
내가 깜빡하여 딴생각하다 엉뚱한 소리로 들을수도 있고
부처님이 의도하신 대로 정확히 캐치를 못했을 수도 있다.
 
그러니까 불교라고 하는 종교는 부처님이 무엇을 깨달았느냐 하는   
'요' 부분을 자꾸 파고들어가게 되어 있는 구절이 '요' 구절 이예요.  
그래서 불교가 이천오백년이 지났으면서도   
그대로 거의 원형을 보존해 들어가면서 
깨달음의 세계로 
심법의 세계로  
들어가게 만들어놓은 구절이에요.
 
우리불자들은
뭘믿어?   
하고 물으면 대답을 못하고  
어물 어물하는 경우가 있어요.   
그래서 요렇게 정리를 했어요.
'신 은 믿을 신'자인데
불 법 승 계 를 믿습니다
이렇게 대답을 해야되요.
 
신 : 불 법 승 계 (삼귀오계)
해 : 고 집 멸 도 (오온사제)
행 : 자 비 희 사 (사무량심)
증 : 상 낙 아 정 (열반사덕)
원 : 회 도 차 안 ( 법계회향)
  
병에는 세가지 종류가 있다 
업의병 - 신 구 의 조화가 안 이루어져 생긴 병으로 행동이나 말에서 오는병 
보병 - 전생에지은 업에의해 오는 병으로 결과로받는 병
           (전생에 지나가는 염소 허리를 때려서 내 허리가 아프다)
무명병 - 부처님의 위신력을 통해서 치유가 될수있는 병
           (법약으로 번뇌 정신질환 생리적인병)
 
약에는 두종류가 있는데 물약과 법약이 있다
육체적인 고통을 치료해 주는 물약(일반적인약) 이 있고
부처님 진리의 말씀을 듣는 법약이있다
 
'구장수하고 득장수' 하고
건강하게 오래살기를 원하면 약사여래부처님의  
본원 공덕에의해 수월하게 나을수있다.
   
불자들은 4대 신앙을 근본적으로 가져야 한다. 
지장신앙 
약사여래불 신앙 
관세음보살 신앙 
아미타불 신앙
 
조선시대 최고 도인이었던 서산대사께서 쓰신 '초발심자경문' 중에서
 
근수이관력이 전심하고 연마이행문이 익정 하리라
장기난조지상 하면 도업이 항신하고
상회경행지심 하면 종불회전 하리니
여시구구 하면 자연정혜원명 하여 견자심성 하고
용여환비지 하여 환도중생 하여
작인천 대복전 하리니 절수면지 하라.
 
부지런히 수행함에 관하는 힘이 점점 깊어지고 연마함에 행하는 일이 더욱 깨끗해 지리라. 
오랜동안 만나기 어렵다는 생각을 일으키면 도닦는 일이 늘 새롭고  
항상 다행스럽다는 생각을 품으면 끝내 물러나지 않으리니 
이렇게 하기를 오래하면 자연히 선정과 지혜가 원만히 밝아져서 자기의 성품을 보며 
자비와 지혜를 환술과 같이 써서 돌이켜 중생을 제도하여 
인간과 천상의 큰 복밭을 지으리니 간절히 힘쓸 지니라. 
 
요즈음은 물질세상이라 애교많고 돈없는 남자를 
요즘 여자들이 뭐라고 표현을 하냐하면 '영양가없다' 그런대요.
검소하고 돈없는 남자는 멍청하다고 한다네요
재미있고 돈없는 남자는 재미없대요
돈은 많은데 왕내숭 떠는 남자는 어쩌면 완벽한 포커페이스야 ~ 그런다내요
돈은 많은데 뻣뻣한 남자는 자기가 애교로 녹이겠다고 다가간대나요
돈은 많은데 허영이 심한 남자는 같이 허영에 동참해야지...
그런대요.
      
육체적 고통뿐만이 아니라 심리적 고통   
경제적 고통을 받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
 
우리가 처음에 '신심문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이렇게 표현했어요. 
믿음에 의해서 여러분들의 문제가 다 해결되기 때문에
뭐가 가장 중요하냐 하면 믿음이 중요하다 하는거죠.
 
세상에 제일 무서운게 희망이 없다는거죠.
우리가 절대 절명의 순간에도 희망을 가질수 있다는것은 
불 법 승 부처님이예요. 
우리가 믿음을 가질때는 그 문제가 해결되는거죠.
  
신행상담중에 일러준얘기가 암이라고 하는 한자는 
아무나 걸리고 아무것도 아니기 때문에 암이라고 이름짓는데
암이 오게 된 원인을 알면 완치 시킬 수 있다.
 
용기와 희망을 가질수 있다면 절대 불가능은 없다.
그런데 조금 불가능이 있어 보일때가 있어요


약간 기간이 걸릴때 '안되는가 보다 ' 가 아니라
가장 좋은때 가장 좋은것을 주시는 것이 기도예요.
    
조금 더 걸리면 더 큰 것을 주시려고 그러는가보다
생각하면 정확하게 맞는 거예요.
 
그러므로 확실한 믿음이 가장 중요해요
불교는 믿는대로 되는 것인데 
마음을 가지고 되는 것이예요. 
안되면 어쩌나 하는 생각을 가지면  
정말로 안되므로 일심으로 믿어야 되요. 
기도를 더 열심히 하면 이 문제 뿐만이 아니라 
앞으로 올 나뿐 문제들이 다 해결이되고 저절로 소멸이되어  
좋은 일들이 계속 오게되어 있죠.
 
그래서 우리가 제일 중요한것은 '이와같이 내가 들었다'  
하면서 들은 부분들을 열심히 실천하는 거예요.
여기에는 육하원칙에 따라서 '이와같이 내가 들었다'
'여시아문' 해서
첫번째 신성취信成就 믿음의 성취
두번째 문성취聞成就 들었다
세번째 시성취時成就 어느떄
네번째 주성취主成就 누가 부처님이
다섯째 처성취 處成就 어느곳에서
여섯째 중성취衆成就 누구에게
 
어느때 (시성취)
부처님께서 설법중 (주성취 )
여러나라를(처성취)
다니시면서 교화하시다가
바이샬리 광엄성 악음수 아래서 ~~
그래서 육하원칙에 의해서 '육성취' 하는거예요.
      
여러분들이 공부를 좀더 많이 해가지고 명심견성을 하게 되면  
때와 곳이 없게되요. 그러니까 시간과 공간의 개념이 사라져 버려요.
그래서 어느- 때 라고 딱 집어서 얘기할수 없으므로 
어느-때 이렇게 표현한 거예요.
약사기도는 세 가지로 이루어지는데(약사선정) 약사여래부처님과  
관련된 참선 선정은 악 음 수 로 이루어진다.
 
물론 음악 소리가 나는 나무, 이런 뜻도 되고 
철학적으로 해석을 하면 색,식, 심, 요렇게 표현을 하는거예요.
 
그래서 우리가 건강 할려면 3가지가 갖춰져야 한다고 했는데
몸법( 건강한육체,색법)
호흡법 (숨쉴식자,식법)
마음법 (음식과운동,심법 )
이 세가지로 현실을 전부다 바꿀수 있다는게 중요한 것이예요.
그래서 우리부처님께서 여러 말법중생들과 운동부족인 분들을 위해서  
방석하나만 있으면 0.2평의 기적인 108배라고하는
지구상에서 최고좋은 운동을 열어놓으셨고   
음식은 가능하면 채식을 많이하는게 좋다
이렇게 말씀하셨어요.


한국에서는 약사경 강의가 제가 처음인데 중국에서는  
고승들이나 많은분들이 약사경을 않하면 안되더라고요.
 
지난번 대만 성지순례 갔을때 자제공덕회라고 하는 절에 들렸었는데   
지구상에서 불교라고 하는 종교 이름으로는 가장큰 자원 봉사단체와
많은 회원을 가진 구호봉사 단체의 회주가 증엄스님이신데 
이분이 처음 경전강의 했던것이 지장경과 약사경이고 
이분의 책이 '아침명상록' 이라고 우리나라에도 나와 있어요.
 
약사법문은 현실적으로 가장필요한 부분들을 전부다 
해결할수있는 것이 믿음으로 해결하는 것이예요.
      
그래서 저는 '신심문' 그렇게 표현합니다.
믿음만 있으면 신,해,행,증,원, 이 다 이루어진다
이루는 방법에대해 간단하게 설명을 하자면
 
한다
꾸준히
한결같이
될때까지.
 
이 약사경은 생활하고 밀접한 부분들을 통해서 
거기에 머물러 있는게니라   
그걸 통해서 깨달음으로 나아가는거다.
 
명심견성은 시간공간과 생노병사가 없어져버려
중생의 탈을 벗어버리는거예요.
 
여러분들은 건강문제 경제문제 자녀문제 직업
명예 문제들을 통해서 보살도를 실천하는거예요.  
 
우리가 수행한다 할때는 뭘 행하느냐 물으면
'자비희사'를 실천한다고 대답하고
도닦는게 뭐냐하면 보살도를 닦는다고
간단하게 대답해 주는거예요.
 
이제 여러분들 주위에 몸고생 마음고생 하신 분들에게도
부처님법을 널리펴는 불자들이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