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안스님의 약사경 강좌 제7~8회

2022. 12. 5. 17:18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약사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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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명-자동차(움직임-가변적)와 도로

5계=살도음망주

자기선언-행복시작 불행끝,성공시작 실패끝, 안락시작 고통끝

박복,불운=>행복,행운

1만시간-10년 1인자

불가의 인생론

료범사훈(적선)
1. 운명을 바로 세우는 학문...19
2. 잘못을 고치는 법...43
3. 선행을 쌓는 방법...56
4. 겸허의 이로움...101

하늘은 믿을 만한 것이 못된다

천명은 일정한 것이 아니다-서경

화와 복은 스스로 구하는 것이다

<계도 3행>3취정계

1.攝律儀戒 – 언어 의념에 걸쳐 악을 없애고 온갖 선행을 하는 계율. 3취정계의 1이니 모든 금계 등임. 3취정계는 3취원계라고도 함.섭율의계(하지 말라는 것 하지 말기)

2.攝善法戒 – 자비심을 내어 자라나게 하는 것이요 모든 선법이 섭선법계에 속함.=섭선법계(하라는 것 하기)

3.攝衆生戒 – 중생을 보호하고 이롭게 하고 自性중생을 이롭게 하는 것이 섭중생계요 3취원계 하나에 3취를 갖추었다 하는 원융무애한 것.-섭중생계(6바리밀-이롭게하라-4섭법\이행 서로 숟가락으로 먹여주는 천상과 서로 숟가락으로 때리는 지옥)

애어섭

행복시작 불행끝
 성공시작 실패끝
신심문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아미타불 _()_


네번째 대원은
" 원하옵건데 내가 다음 세상에서 바른 깨달음을 얻어 부처가 되면
사악한 도를 행하는 모든 유정들을 부처님의 바른 깨달음 가운데에
편안히 머무르게 하며 성문의 수행을 하는 자들과 벽지불의 수행을
하는 자들을 모두 대승법에 편안히 머물도록하겠나이다 " 였다
  
다섯번째 대원은
" 원하옵건대 내가 다음 세상에서 바른 깨달음을 얻어 부처가 되면 
한량없이 많은 유정들이 나의 교법 가운데서 맑고 깨끗한 행실로
수행하여 모두다 완전한 계율인 삼취정계 (三聚淨戒) 를 갖추어 지키며
설령 계율을 범하였을 지라도 내이름 ( 약사여래유리광여래불 ) 을
들으면 다시 청정한 계율을 얻어 나쁜 세계에 태어나지 않도록 하겠
나이다 " 였다
    
오늘은 7번째 강의인 " 운명은 정말 바뀔 수 있을까 "
이런 제목으로 여러 분들과 약사경 공부를 하겠습니다.


작년3월2일 불교TV에 처음 나가고부터 수천명이 저를
만나고자 오셨었는데 하나같이 묻는질문이 뭐냐하면,


-첫번째로 운명은 정해져 있습니까- 하는 거였고
 
-두번째는 정해진 운명을 바꿀수 있습니까 -
이 질문 이였었는데 두가지 질문에 대해서 누차 이야기를 했는데 오는분마다
개별적으로 꼭 질문을해서 앞으로 저를 만나러 오시는 분들은 그 질문은 안했으면
좋겠다 하는 입장에서 질문에 대한 대답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운명은 정해진 부분과 정해져 있지 않은 부분으로 나눈다


첫번째, 운명은 정해져 있는 부분도 있고
정해져 있지 않은 부분도 있다고 그랬지요
그래서 운명이라고 표현한다고 그랬어요.
 
"운" 이라고 하는 것은 움직이는 부분 가변적인 부분
그래서 현상적으로 설명을 하다 보면 도로와 같다
그렇게 표현을 한다.


그리고 "명" 이라고 하는 것은 자동차와 같다
자동차와 도로 그 두가지가 잘 조화를 이루면 승승장구 한다고 표현을 하고
그것이 조화를 이루지 않으면 운은 있는데 복이 없다던가 복은 있는데 운이 없다던가
해서 잘 안맞으면 사는 것이 조금 팍팍하다 이렇게 표현을 하게 되는 부분이예요.


세상에는 운명을 바꾸는 방법들이 많이나와 있는데 그중에서 운명을 바꾸는 대표적인
방법이 부처님의 말씀 이에요. 부처님 말씀 중에서도 가장 현실적으로 나와있는 부분이
바로 약사경 이에요.


- 구하라 얻으리라-
정해져 있으면 구한다 하더라도 얻을 수가 없는데
정해져 있더라도 우리가 구하면 구할 수 있다
    
오늘 공부하는 부분들은 계율에 관한 부분인데 계율에 대한 부분이
우리 운명을 바꿀 수 있는 가장멋진 방법중에 하나에요.
여러분들이 잘 아시는 대로 5계는
살생하지 말라
도둑질 하지 말라
사음하지말라
거짓말 하지 말라
술 마시지 말라
    
술을 마시지 말라 하는것은 성품상으로 나쁜것은 아닌데 술을 먹게되면은 지혜를 흐리게 해
서 나쁜일들이 발생하기 때문에 근본4계에는 들어가지 않지만 5계에는 들어 가게되어있어요.


술을 마시지 말라고 분명 되어있는데 취하게 되면은 취하는 데서 부터 실 수를 저지르게 되
고 실수를 저지르게 되면은 패가 망신하는 경우도 있고 패가 망신 까지는 안가 더라도 고통
을 유발하는 경우가 있어서 지혜종자를 마비시킨다 이렇게 표현했어요.


계율은 운명을 바꾼다
하지말라는 계율은 섭율의계


그래서 계율이라고 하는 것은 첫번째가 우리 운명을 바뀌게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길이에요.
불자들을 구속하고 귀찮게 하고 또 하고싶은 일을 못하게 막는 그런 역할을 하는게 아니라
이고득락과 괴로움을 벗어나서 즐거움으로 나아가게하는 지름길이계율이란 말이에요.


부처님께서 뭐라고 말씀하셨느냐 하면
- 이계위사以戒爲師 - 계율로 스승을 삼아라
이렇게 말씀을 하셨어요
물론 5계 10계 보살계 해서 많이 있는데 그중에서 삼취계三聚戒 라고 해서
3가지 덩어리로 되어있는 계율, 이런뜻이예요 (취자는 덩어리 취자)
삼취계 (섭율의계 攝律儀戒 ) 하지말라 하는 계율들이 있어요
모든 계율에는 해라, 하지말라 하는 부분들이 있는데
대표적인게 살생 도둑질 사음 거짓말 음주 요건 하지 말라고해서 섭율의계
요렇게 표현 하는 거에요
불자들이 5계만 지켜도 영생을 받을 수 있는 길인데 5계 지키는게 엄청 어려워요.


제가 대학교 4학년때 도선사에 가서 5계를 받았어요
그때 법명이 바를정자 마음심자 바르게 살어라 그런 뜻이였는데
수계를 하자마자 내려 왔더니 친구들 한테서 전화가와요
술 한잔 사줄게 나와!!!
그러는 거에요
금방 5계를 받고 왔는데 평소에는 사달라고 부탁을해도 안사주고 뺀질거리던
친구들이 전화해 가지고 술사주께 고기사주께 그러고 있는 거예요
왜 갑자기 그럴까 생각을 해보니 우리가 수계를 하지 않으면 인식수준이 달라져요
연비를 하는 순간에 전생에 지었던 많은 악업들이 다 소멸되면서 새로운 사람으로
탄생이 되니까
-내가 계를 받았지-
요의식이 깊이 박힌단 말에요.
    
그래서 옛 어른들이 앉아서 받고 서서 깨트려도 좋으니 수계를 해라 하셨는데
여태까지는 내가 계율을 잘 지키는 줄 알았는데 수계를 딱 하고 오니까
고기 사준다는 친구, 술 사준다는 친구들이 줄서는 거에요
그때 먹어야 되요? 말아야 되요?
고민 해야 되요
한번에 딱 끊으면 좋은데 그게 안되니까 고민해야지 어쩌겠어요
그때부터 유혹이 본격적으로 늘어난단 말에요
하지 않으면 가장 좋은데 환경이 우릴 가만 놔주질 않죠
우리가 쉽지 않은 거에요.


저하고 법회를 보다 보면은 처음에 자기 선언을 해요
행복시작 불행끝, 성공시작 실패끝
자기자신에게 나는 행복한 인생을 살겠다
또 성공적인 인생을 살겠다


자기 선언을 하는거에요
첫번째는 자기 마음에다가 선언을 하는 거고
두번째는 세상을 향해서 나는 이런 사람이 되겠습니다
하고 또 선언을 하는 거에요
자기선언이라고 하는것은 정말 중요하거든요
그러니까 많은 분들이 성공운명과 행복운명으로 바뀌어가는 거에요

내가 선언을 했으니까
그선언 어떻게 해야되요
나는 세상에 공표를하고 이렇게 살겠다고 맹세를 하는 거예요 
그러니까 된단 말이지요.


그래서 운명은 정말 바뀔수 있을까?
정말 많은분들이 궁금하고 저도 무지막지 하게 궁금했어요
이게 궁금해 가지고 유명한 분들도 찾아 다니고 정말 내운명이 정해져있을까
처음엔 가서 묻다가 내 운명을 한번 봐야 되겠다
그래서 명리학이든 기문등갑이든 당사주든 여러가지 방법을 배워보는 거에요.


그러면서 기도 해가면서 내 운명은 정말 정해져 있을까
아-하 정해져 있는 부분은 있구나
나는 두가지 복과 운이 있구나
그 두가지 복과 운이 뭐냐하면 나는 복이없는 복을 가지고 태어났고
운이없는 운을 가지고 태어났구나
그걸 우리가 -박복불행운명-
이렇게 표현 한단 말에요
모든 사람들이 다 자기가 그렇다고 생각을 해요


저도 그렇게 생각을 해봤는데 그게 아니더라구요
가만히 보니까 아닌 거예요
정말 박복하다고 생각 할때는 박복했는데 내가
복이 많다고 생각하니까 복이 많은 인생으로 바뀐거예요


어느분이 불교 TV를 보고 제이력을 보면서 스펙인 괜찮다고 그러더라고요
뭐가 괜찮은데?
남들이 말하는 명문대학에 좋은 학과에 철학박사에 다 가졌네
그러더라고요
그러구 보니까 다가지고 있는 부분들이 있더라구요
나는 그걸 모르고 마이너리그에 조립식에 절을 짓고 사니까
오는 신도들마다 법당이 조립식 이니까 스님도 조립식이네
그러다 보니 조립식 법당을 극복 할려니까 공부를 해야 되잖아요.


공부를 하다 보니까 박복이 아니라 행복이네
불운이 아니라 정말 운이 좋네
자기 자신을 알아야 되는데 일반적으로 나쁜 쪽으로
주로 보기 때문에 그게 안되는 거에요.
    
그래서 저 자신도 그렇고 여러 분들에게 멋진 선언문이없을까 생각한것이
행복시작 불행끝
성공시작 실패끝 이에요
세상에서 이보다 더 좋은 자기 선언 있으면 나와보라 그래요
우리가 하지 말라는 계율은 조금씩 줄여 보는 거에요
한번에 안 줄어들어요
그죠
우리가 30일간 작정을 하고 기도를 하면 생각이 바뀌어요
백일을 하게 되면 습관이 바뀌어요
백일기도가 왜 중요하냐 습관이 형성 되기때문이에요.


일만 시간의 법칙


하루에 1%씩 조금씩 조금씩 바뀌니까
100일이 되면 100%바뀌는 거에요
그래서 100일 되면 습관이 바뀌는 거에요
요거를 1000일을 하면 어떻게 되는냐 환경이 바뀌어요
요거를 3배를 하면 10년이 되요
여러분들은 1만 시간을 해야될 필요가 있어요
1만시간 기도 입재를 할라고 그래요
하루에 3시간 씩 무조건 하는거에요
그러면 10년후에는 어떤 불자가 되느냐 하면 지구상에 1인자가 되는 거에요
자기 분야에선 무조건 1인자가 되어 있어요
그래서 1만시간을 하게되면 운명이 가장멋지게꽃피어 있는 상황이 된달말에요.
첫번째 생각을 바꾸고
생각을 통해서 습관을 바꾸고
습관을 통해서 환경을 바꾸고
환경을 통해서 운명이 바뀌는 거에요
살판난 운명이 되는 거지요.


중국에 -불가의 인생론- 이라고하는 책이
운명을바꾸는 법
불가의 인생론
몆가지로 우리나라에 네번이 번역이 된 책인데
-요범사훈 - 이라고하는 책이예요
이분은 불가의 인생론 이렇게 표현을 했는데 참 좋은글이 많아요.


우리 운명을 바꾸는 방법이라서 중국권에서는
이 책이 운명을 바꾼 대표적인 케이스로 모델로
선정이 된 책이에요. 그래서 연구를 무지막지
하게 해요. 요범사훈은 네가지 교훈이라고 그랬어요
첫번째가 입명지학立命之學
내가 어떻게 살아야 될 것인가
내 운명을 일으켜 세우는 방법
우리가 불교적으로 표현하면 계율에 해당하는부분예요
나는 살생을 줄여야되겠다
도둑질을 줄여야 되겠다
사음을 하지 않아야 되겠다
거짓말을 하지않아야 되겠다
술을 마시지 않아야 되겠다.
그걸 통해가지고 내 운명이 삐뚜러지는 부분들을 바로잡아야겠다
운명을 세워야 되겠다.


두번째는 개과지법改過之法
내가 과거에 잘못 살았던 허물들 이런걸 고쳐봐야 되겠다
고치는데 제일좋은 기준이뭐냐 5계에요
5계 그보다 더 좋은게 없단 말에요
계율
우리가 완벽하게 질킬순 없어요
우리가 사는 세계가 사바세계라고 해서
참아야 되고
참지않으면 못살고
참을수 밖에 없는
그런 세계인데 되질 않잖아요
안참아져요
그러기 때문에 안되는데 안된다고 포기 할수는 없잖아요
조금씩 조금씩 백일동안 습관화 해서 생각을 바꾼단말에요
생각을 백일동안 바뀌어지면 더 정진을해서 습관화를 시키는 거죠.


그래서 여기에 보니까 아들에게 ...
서경에 말하기를
-하늘을 믿기 어려운 것은 운명이 정해진 것이 없기 때문이다-
라고 하였고
-천명은 일정한 것이 아니다-
라고도 하였다
이는 옛 사람들이 거짓말 한 것이 아니다
숙명이라고 하는 것은 원칙적 으로 없는 것이다
그래서 하늘은 믿을만한 것이 못된다
서경에 나오는 이야기를 인용을 한단말이예요
천명은 일정한 것이 아니라 바뀔수 있다
이런 뜻이에요
구하라 얻을수 있다.


이일로 인해 이른바 화와복이라는 것은 스스로 구할수 있는 것임을 알게 되었다
-화- 당하고
-해- 당하는것도
스스로 구하는 것이고 복도 스스로 구하는것이다
불가인생론 자체가 약사경 법문예요.
 
약사경 사구계


이분이 인용한 대표적인 구절이
구장수 득장수 하고 < 장수하기를 바라면 장수하게되고
구부요 득부요 하고 <부자가 되고 싶으면 부자가 되고
구관위 득관위 하고 <관직을 구하고자 하면 관직을 얻고
구자녀 득자녀 하고 <좋은 자녀를 구하면 좋은 자녀를 얻는다.
 
운곡 법해선사라고 하는분이 인용을 한거예요
약사경에 대표적인 사구게 지요.


화와 복은 스스로 구하는 것임을 알게 되었다
이 말은 성현의 말씀이다
부처님 말씀이에요
만일 화복은 하늘에 달려 있고
하늘에서 이미 정해놓은 것이라고 한다면
이는 세속의 천박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의 말일 뿐이다
우리 불자들은 운명에 도전하고 운명을 바꾸고 구하는 것을
얻고 살어야 불교를 잘 믿고 사는 것이다.
  
요범사훈 이라는 이야기는 원래 아들에게 하는 이야기 에요
-공손생은 내가 53세에 수명이 다 할것이라고 하였지만 나는 장수를기원한
  일도 없음에도 불구하고 53세에 아무일도 없었고 올해로 벌써 69 세가 되었다-
  73세까지산 이야기예요.


아들아 너의 운명이 어떨지 지금으로 서는 알수 없다
- 네가 영화를 누리고 이름을 날릴 팔자라고 하더라도
   항상 쇠락하고 적막할때를 생각 해야 한다
  
- 내가 건강할때 건강하지 못할때를 생각해야 된다
 
- 부귀영화가 팡팡 터졌을때 부귀영화 못할때를 생각하라
   바꾸어 생각 하면서 살아 나가라
    
- 만사가 형통하고 순조롭더라도 항상 뜻에 어긋나고
   역경에 처한 때를 생각해야 하느니라
    
- 그리고 눈앞에 입을것과 먹을것이 풍족 하더라도
   항상 가난한 때를 생각 해야 한다
   가난한 때를 잊으면 다시 가난해 진다
    
-사랑받고 존경받을 때라도 항상 두렵게 생각해야 한다
  
-가문이 귀하게 되고 명망이 높게 되더라도
  항상 낮고 비천하다고 생각 해야 된다(겸손해야된다)
 
- 학문이 높고 뛰어나게 더라도 항상 얕고 보잘것 없다고 생각해야 한다
 
-그리고 멀리 있는 조상의 덕을 널리 펼것을 생각하고
  가까이는 부모의 허물을 덮어 둘것을 생각 해야 한다
    
- 바깥으로는 다급하고 어려운 사람의 일을 구할 것을 생각하고 안으로는 자기의
   그릇된 마음을 단속하고 잡념을 억제 해야 할것을 생각 해야 한다(계정혜)
 
- 매일매일 자기의 잘못을 검토하여 스스로 잘못을 고치도록 노력 해야 한다
 
- 만일 자기의 잘못과 결점을 인식하지 못하는 날이 하루라도 있다면
   하루라도 고쳐야할 잘못이 없다고 한다면 그날 하루는 발전이 없다는 말이다
    
- 천하에 총명하고 준수한 인재들이 적지 않지만 그들이스스로의 덕을 닦지 않아
  운명을 개척하지 못하는 것은 단지 습관적으로 그럭저럭 지내면서 일생을 망치고
  있는 것이 그 원인 이다 .
    
- 천하에 준수하고 총명한 인재들이 많이 있지만 그 총명하고 준수한 재주를 다 발휘
   못하는 것은 자기 허물을 보지 못하고 허물을 보지 못하는게 무엇이냐면 바로 살생을
   지나치게 많이 한다던가 도둑질 사음을 한다던가 거짓말을 한다던가 술을 많이 마시고
   지혜가 어두워 진다.
    
요즘에 인터넷에 보면 잘 나가다가 하루 아침에 몰락하는 모습을 많이 볼수가 있잖아요?
자기통제 자기 허물을 보지못해서 부처님께서말씀하신 계율을 알지 못하고 받았다 하더라
지킬려고 노력하지 아니하고 계율의 힘을 얻지못하기 때문에 그런 일들이 나온다는 거에요.


삼취정계 첫번째는 -섭율의계-
하지 말라는 것을 하지 않는 그런 부분이 굉장히 중요 하다
우리 불자들은 계율을 지킬라면 처음엔 손해 나는 부분이 많아요
술사주겠다 고기 사주겠다 하는 친구들이 많은데 지킬라니까
처음엔 엄청 손해 나는것 같잖아요?


계를 안받았으면 그거 먹는데, 근데 요즘에 인터넷 보니까 붉은색 고기를 먹으면
건강에 나쁘다 해서 붉은 고기가 뭐냐했더니 소고기 돼지고기 이렇게 나와 있더라고요.


부처님이 2500년전에 복만 받으라구 복 받는 방법을 전부정리해서
기록해 줬는데 우리는 안지키는데 문제가 있는 거에요. 
그래서 첫번째는 하지 말라는 계율을 잘 지켜야 된다.


두번째는 -섭선법계-
첫번째 계율이 하지 말라는 계율 이라면
두번째 계율은 하라는 계율 이에요
살생하는 대신에 방생을 하고 환경 보호를 하게되고
도둑질 하는 대신에 열심히 일해서 베풀고 남을 돕고
사음하는 대신에 정음을 하고 거짓말 이간질 나쁜말
하는 대신에 정직하고 부드럽운 말을 하라는게 있다
요렇게 하라는걸 섭선법계 라고한다.


일요일날 법회만 올라고 하면
야야-- 텔레비 프로그램이 얼마나 좋은게 많은데 배깔고 그거 봐야지 법회를 가냐 --
절에 가면 밥이 나와 구두가 나와?
다나오지---
옷도 나오고 다 나온단 말요
이건 한생만 잠깐 배깔고 텔레비 보는 재미만 있는게 아니라 영생을 잘 살수 있는
그 진리 방법이 여기 다 들어있으니까 걱정할께 없죠
그래서 두번째는 - 해라 -하신 계율이 있다.
    
세번째는 -섭중생계-
모든 중생들을 전부다 이롭게 하는 방법이 있다
대표적인 것은 6바라밀 이라고 하는 법문이 있는데 6개 까지는 여러분들이 다 기억을
못할테니까 4개로 줄인것을 설명 해드리는데 그것을 사섭법 이렇게 표현을해요.
4개지 다른 중생들과 이웃들을 잘 이끄는 방법
요게 첫번째가 보시섭
보시라고 하는 것은 널리 나누고 베푸는 방법이예요.


나누는 방법에는 3가지가있는데
첫번째는 재물이라든가 물질을 나눌수가 있다
그래서 첫번째가 재보시 자꾸 나누는 거예요
불교가 어려운거 아니예요 쉬운거예요
두번째는 법공양 또는 법보시 요렇게 한단 말이예요
'나를살리는 약사경' 인쇄비를 조금 내가지고 나눠주는것도 법보시고
불자들에게 부처님법은 이런거야 알려주는것도 법보시다.


절에 처음와서 머뭇머뭇 하며 영 쑥쓰러워 가지고 어떻게 할지도 모르는데
잘 인도해 가지고 법당도 안내해 주고 절하는 방법 향꽂는 방법 요런것들도
가르쳐주고 이런것도 법공양 법보시에요.


우리불자들은 늘 얘기하지만 징그럽게 안한다고 그랬지요
나혼자 복 받아야지 내가 저사람 가르쳐 주면은
저분이 내가받을복 톡채가면 어쩌나 하지요.
그건 못배운 소치다
그렇게 표현할수 있어요
촛불은 하나켤때 보다 두개 켜는것이 훨씬더 밝아요
우리가 다른 사람의 마음에 불심을 심어주고 잘 베풀어 인도하면 내 인생만
밝아지는게 아니라 전세계가 다 밝아 지니까 평화로운 세상이 오는거에요.
여러분들이 아무리 잘 살고 싶어도 사회가 흉흉해지면 잘살수 있는길이 없는거예요
그래서 우리가 법공양을 해서 부처님 말씀을 입으로 전하고 문서로 전하고 또
여러분들 행동으로 전하는 거에요.
--아-하-- 저 불자 보니까 부처님 믿을 생각이 나네---


몇일 전에 어느 불자가 왔어요
친정 어머니 모시고 따님들 세분이 온거에요
그 중에 맏 따님이 그런 얘기를 해요
둘째 동생을 보고 부처님을 믿기로 했어요
둘째 동생이 사는 모습을 보니까 정말 잘되는거를 느끼게 되요.
저 동생이 손발이 차가지고 얼음장 같았었는데 어느날 손을 잡았는데 손이 너무 따뜻하데요
도데체 어떻게 이렇게 손이 따뜻하게 된냐고 물었더니 새벽 기도를 열심히 한대요
하다보니까 처음에 저한테 올때는 머리맡에 남편과 아들과 본인의 약이 보따리 보따리
올려져 있었는데 제가 기도를 하면서부터 아프다는 소리가 사라져 가면서 약이 저절로
줄어드니까
남편이
어~ 나도 한번 해봐야 겠다
아들이 나도 한번 해봐야 겠다
기독교로 갈라던 언니가 동생이 잘되는걸 보니까
나도 해야 되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부처님 믿고
새벽기도를 하는데 저도 잘 풀여 져요
이런 이야기를 하는거예요
얼마나고마워요.


여러분들이 조금만 노력을 하면 그 공덕은 소공덕도 아니고
대공덕도 아니고 무량공덕이란 말예요.
언니네 가족 전부 불심을 심어주어 형부가 기도하기 시작하고
조카들이 기도하기시작하고 합심해서 기도하니 안될 일이있나
다 잘될수 밖에 없지요.


어제는 또 인터넸에 어느불자가 글을 올렸어요
어머니까 쓴글은 종종 이런말을 듣습니다
얼굴이 피었다고 ~
얼굴에 화색이 도는 거예요

좋은일이 있으니까
어렵게 공부하는 따님을 봐가면서 마음을 졸이고 짦은 세월도 아닌데 기도를
해가지고 수석으로 합격을 해서 임용돼 가지고 그뜻을 펴니까 얼마나 좋아요
그런데 거기다 그 따님이 댓글을 달았어요
제가 그 딸입니다
본인은 원래 교회를 다녔기 때문에
-어머님의 부처님- 이라고 표현을 한다
언젠가 될지 모르는 터널을 지나서 소원성취를 했노라고....


그러면서 대학 취업 고시 건강 등등으로 많은 분들이 기도하고 계신다고 알고있습니다
그 기도가 얼마나 큰 힘을 발휘할수 있는지 말로 다할수 없겠지요
아직은 엄마의 부처님이라고 표현하는 저이지만 이번 저의합격은
엄마의 기도 덕분이라고 진심으로 생각합니다.
지금 하시는 그 기도가 분명코 바라던 일을 이루게 할것입니다.


길고 긴 터널을 지나니 나는 도달하지 못할겄 같았던 터널끝에 결국 도달해 있었습니다
언젠가는 되겠지 그 언젠가가 언제인지는 모르나 되긴 되겠지 라고 막연이 생각만 해왔었습니
만 그런데 어느새 와 있습니다
꼭 힘내세요.
  
그래서 우리가 희망만 가질수 있다면 절때 불가능은 없다
우리가 계율을 지키는 것도 더 큰 희망을 발휘하고 성취를하기 위해서
부처님은 우리의 소원을 다 이루어 주시기 위해서 오신 분이란 말예요.


사섭법의 첫번째는 보시섭
남들에게 희망을 나누어 주는거예요
요렇게 소원성취하고 글을 쓰는 것도 남들에게 희망을 나누어 주는거예요
불자가 잘되면 믿어라 말어라 포교할 필요가 없어요
동생이 잘되는것을 보고서 나도 불교를 믿어야 되겠다
결정을 하고 가족들하고 새벽기도를 하니까 다잘되는거예요.


새마을 운동은 박정희 대통령
불교에서 새벽기도 운동은 법안스님 이렇게 글을 올렸더라고요
1만시간 기도를 입재할거에요
그래서 지구상에서 가장멋진 불자가되는 그 소원을 우리가 도전 해봐야지요
여러분들은 하루에 비로자나 부처님 직권을 맺고서 3시간동안 기도하는거예요
10년 걸리면 1만 시간이 되는 거예요
1만시간 후에는 여러분의 가정이 전부 극락이 되어 있을 거예요.


두번째는 애어섭이예요
남들에게 말을 이쁘게 잘하자 그런 뜻이예요
반갑습니다 / 고맙습니다/ 훌륭하십니다 / 미안합니다 / 수고하셨습니다/ 사랑합니다 .
사랑스런 말을 하는게 애어섭이에요
자비는 친절이라고 그랬는데 친절의 표현이 바로 이 여섯가지말
뿐만이 아니라 보시 애어 사랑스런 말을 하는거예요
이 말했는데 저는 귀싸대기 맞었습니다 하는 분은 내가 보상을 해드립니다.


세번째는 동사섭 이예요.
같이 일을 거들어 주고 함께 하는것
동사섭이라고 하는것은 멀뚱멀뚱 눈 뜨고
너 힘드냐
아이고 너 힘계속 들어라
이러는게 아니라 같이 그 일을 거들어 주고 도와줄려고 하는 그런 마음이 동사섭이예요.


네번째는 이행섭 이예요
이행섭 남을 이롭게 하는것
남을 이롭게 하면 내가 손해나면 어떻게 하라고..
지옥과 천상이 어떻게 차이가 난다고 그랬죠
어느분이 잘못 저승사자가 데리고 가서 염라대왕 앞에 가니까 너 잘못왔다 그러는 거에요
왜요
그랬더니
저승사자가 실수해서 올때가 아닌데 데리고 왔네
돌아가
그러니까 이왕 온길에 지옥-투-어- 좀 하고 갔음 좋겠습니다
그래라
그래서 지옥을 가봤대요
가보니까 형틀이 있는게 아니라 넓은 홀에 탁자에 산해진미가 가득차려 있는거에요
어쩌다 보니까 거기 앉아있는 사람들이 피골이 상접해가지고
빼싹 말라가지고 승질만 팍팍 부리고 있는거에요
왜 그러는가 보았더니 한 손은 1미터쯤 되는 숟가락에 묶여가지고
밥을 퍼가지고 내입에다 넣을 라니까 이게 안꺽어지는 거예요
그러니까 음식 안퍼지니까 앞에있는 사람 때려가면서
너때문에 못 먹는다 하면서 숟가락 갖고 전쟁을 하고있네
한손은 또 의자에 묶여있더라는 거에요
그러면서 너때문에 못 먹는다고 계속 그러고 있더라는 거여요
너때문에 안된다고..
아 -하 이게 지옥 이구나.


또 천상 이렇게 써있길래 천상투어도 온김에 하구 가야지 하고 갔더니 아 여기도 구조가
똑 같네 근데 거기는 피골이 상접하니 않마르고 아주 화기애애하게 적절하게 살도찌고
혈색이 잘 도는데 똑같이 긴 숟가락에 묶여있고 의자에 손도 묶여 있는데 도데체 여기는
어떻게 하지 하고 봤더니이분들은 음식을 떠 가지고 상대방 앞에있는 사람한테 입에넣는
에요. 내가 좋은거 먹고 싶으면 어떻게 해요 
은거 떠 줘야해요
그러니까 상대방 뭘 좋아하나 그것만 파악 하는거예요
그걸 파악해야 내입에도 들어오는 거니까
그걸 가지고 지옥에서는 너 때문에 못 먹는다고 싸우고 뚜들기고 앉았어요
천상에서는 어떻게 하면 저친구가 제일 바라는게 뭘까
그 소원만 들어 줄려고 하는게 이행섭 이예요
남을 어떻게 하면 잘되게 만들어 줄까
요것만 고민하고 사는 거예요
그게 천상이더라
간단한 거예요.


보시,애어, 동사,이행,요거 한다구해서 손해 안나요
손해 안나는데도 불구 하고 손해 날꺼같은 생각이 드는 거에요
오랬동안 범부중생의 생각으로 꽉 매여서 살었기 때문에 그런 거예요
어쩔수 없는거지요.
    
이제 우리가 부처님 말씀을 통해서 싹 바꾸는 거에요
남 잘되게 하는것이 나 잘되는 것이로구나
이거 이치 깨달을라면 한참 가야되요
오늘은 먼저해봐라
해보면 터득하게 되는 거지요
우리가 계율을 다 지킬수가 없다 하드라도 설령 계율을 범했을 지라도 내 이름( 약사유리광
여래불)을 들으면 청정한 계율을 얻어 다시 계율을 지킬수있는 그런상황이 온단 말이예요.
    
오를까지 계율을 너무 못지켰는데 내인생 못살면 어떻하나 너무 걱정하지 말고 약사여래부처님
을 열심이 부르면 그 계율을 다시 회복하게 되가지고 나쁜 세계에 태어나지 않는다
나쁜 세계는 지옥 아귀 축생
거기는 너때문에 -안되- 가 아니라
너를 위해서 일하겠어
여기에서 지옥이냐 천상이냐 구분이 되니까 우리불자들이 한번 해보는거예요
꼭 이러한 불자가되서 금생에 여러분들은 즐거움 행복 기쁨이 넘치는
불자가 되시길 축원을 합니다
여러분 사랑합니다. ♥



 
 

 

 

한나라의 운명을 바꾼 불교와 기독교의&nbsp; 대논쟁-파아나두라 대논쟁

생긴대로 산다

사는대로 생긴다-환골탈태

5계와 번뇌장(탐진치만의)을 제거(열굴이 피다-근심걱정이 줄어들다)

선가귀감-독경,진언,염불

현세안락원
심식색-3법
책이름-건강의 비밀
붓다안의 예수 예수안의 붓다

끝장보기 기도인가? 찔끔기도인가?

행복시작 불행끝
성공시작 실패끝
신심문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 아미타불-


여섯번째 대원은
" 원하옵건대 내가 다음세상에서 바른 깨달음을얻어 부처가되면 모든유정들 중에서
몸은 천박한 불구자이며 지저분하고 더러우며 성질은 모질고 어리석으며 장님 귀머거리
벙어리 손발이 오그라드는 병자 절름발이 곱사등이 나병 간질과 광증 등의 온갖병으로
고통을 당하는 자들이 내 이름 (약사유리광여래불) 을 들으면 모두다 간교한 지혜는 바른
지혜가되고 불구자의 몸은 정상적인 몸이되어 온갖 질병의 고통에서 벗어 나도록 하겠나이다 "
였다


오늘은 -걱정말고 기도하라- 제목으로같이 공부 합니다.
예수님이 그랬대요. - 내일 걱정은 내일 하라-
우리는 내일 걱정할것도 없이 -걱정 말고 기도 하라-


오늘은 여러 분들에게 소개시켜줄 책도 있는데 스리랑카에서
구나난다라고 하는 스님하고 목사 두분하고 대론을 한거예요


이책 이름은 "한나라의 운명을 바꾼 불교와 기독교의 대논쟁"


오늘날 스리랑카가 불교 국가로, 350년간 서구의 지배를 받고 영국에서 작정을 하고
기독교화 할려고했는데 구나난다 스님이 나오셔 가지고 공개적으로 논쟁을 한거에요.


그래서 스리랑카가 오늘날 다시 불교 국가로 회복을 시켜놓은 유명한 논쟁서에요
읽어 보니까 진짜 감명 깊어요
우리는 이렇게 좋은 불교를 믿어 가면서 그걸 모르고 사는 구나
우리가 어떤 좋은 진리를 공부 하고 있는지 요런 것도 좀 알았으면 좋겠다 이런 생각이 드네요.


질병 뿐만이 아니라 우리가 원하는 모든 부분을 이루어 주시는
그런 부분들이 부처님 법인데 우리가 살면서 가장어려운 것이
'색신하열'
여러분들이 비올때 삭신이 쑤신다고 그랬죠?
그게 뭐냐면 불교 용어인 색신,
칼라로된 몸뚱이가 색신 이에요.
누랭이도 있고 검댕이도 있고 흰댕이도 있잖아요?
칼라로된 몸뚱이 이걸 색신 이라고 하는 거에요.


색신은 칼라에 따라서 지구 상에서는 존귀 비천도 따지고
생긴 것에 의해서도 따지고 여러 가지로 구분을 하잖아요


그러면 고거 말고 다른 몸도 있냐 ?
물으면 다른 것도 있다
라고 대답을 해줘야 되요
법신
그러는 거에요
진리의 몸
우리가 보이는 것은 뭐만 보이냐 몸뚱이만 보인다 그거에요
색신만 보이니까 전부 색신만 표현을 하는 거에요
얼굴만 잘생겨도 사는데 아무 문제 없어요
어떤 경우도 있냐면 손만 모델 하는 경우도 있고 머리카락만 모델 하는 경우도 있고
손톱만 하는 경우도 있고 이게 뭐냐하면 색신의 우월하냐 하열하냐 요 차이가 있단 말에요
이것도 일종의 업 이에요.


어느분은 얼굴하나 가지고 전세계를 다 흔드러놓는 분도 있고 어느분은
목소리 가지고 그러는 분도 있고 어느분은 다리만 가지고 하는 분도 있잖아요
요즘은 그런세상이라 더 심하잖아요
우리나라는 정형외과가 발달해 가지고 견적만 잘되면은 깍고 붙이고
대단한 기술을 가지고 있긴 하지만 저는 돌아다니면서 참 희한하다는 생각을 하는 거에요
우리속담에 생긴대로 산다.


그러면 사는대로 생긴다는 말도 맞는 거에요
그래서 우리가 잘 살아야 되는 이유가 거기에 있는 거에요
그래서 우리가 지난 시간에 배웠던 계율에 대해서도 멋지게 잘되는 방법이니까
또 삼악도에 안가는 방법 이니까 그래서 색신하열,
우리 몸과 몸뚱아리가 잘생기지 못하고 또 남들보다 못생겨 갖고 문제가 생기고
부당 대우도 받고 하는 경우도 많은데 이것도 그냥 생긴건 아니고 전생의 어떤
업 에 의해 가지고이루어 지는 것인데 그 업이라고 하는게 번뇌장 그랬단 말에요.


번뇌장 이라고 하는 것은 뭐냐 하면 탐내고 성내고 어리석고
교만하고 의심많고 요거를 우리가 번뇌라 표현한다 그랫지요
그게 많으면 색신이 하열 하게 된다
무슨 뜻이냐면 우리 몸이 못생기게 된다
어떤 사람은 복근 하나만 가지고 몸짱 해서 잘먹고 잘사는 사람도 있잖아요?
그런가하면 아무리 운동해도 안되는 경우도 있고 그게 한 생만 통해서
되는 경우도 있고 안되는 경우도 있단 말에요
그래서 이런걸 근본적으로 바꾸는 방법이 지난시간에 했던 계율을 지키는거 하고
그담에 탐내고 성내고 어리석고 교만하고 의심많은 요 번뇌장을 줄이는 거예요.


-요즘에 얼굴이 피었다고 합니다-
그 표현을 보면은 얼굴이 피었다는 얘기는 근심걱정이 덜어졌다는 얘기예요
근심걱정이 덜어지기만 해도 얼굴이 꽃처럼 핀단 말에요
근심걱정이 많으면 거꾸로 얼굴이 오그라 들어요
그러니까 근심걱정이 뭐냐 ?
탐내고 성내고 어리석고 교만하고 의심많은거 이것에 의해 가지고 나온단 말이에요
우리가 그런 부분들을 알면 정확하게 실천을 해야 되는데 그 실천이 쉽지는 않아요.


색신하열 제근불구諸根不具 6근이 눈 귀 코 입 몸 마음이 제대로 안되 있을수 있단 말에요
그거는 한 생에 의해갖고 이루어 지는것은 아니고 다생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이런 부분들 인데
이런 경우에도 약사여래 부처님의 명호 를 지극하게 부르면 해결이 된다.


과거에 그런 분이 있었어요
환골탈태라는 한자말이 있거든요
골상이 바뀌고 틀이 다 바뀌는 거에요
정말 되러라 고요
이건 해볼 필요가 있는 거에요
부처님전에 꽃 공양을 많이 올려 가면서 어느때 부터 모습이 달라지는 거에요
사람들이 꽃을 공양하는 아름다운 마음이 닿아서 그런가 자꾸 이쁘게 봐주고 좋게 봐주는 거에요.


내가 아무리 잘나면 뭐해요
세상에 잘나고 멋진분도 많이있고 탈랜트들도 다 뜨는건 아니잖아요
그 사람보다 못한 사람도 뜨는 경우가 있잖아요
얼굴이 안 받쳐주는 데도 뜬단 말에요
무어 때문에 ?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그 기운 때문에 복력 때문에 그런 거에요


그래서 색신하열 제근불구,
눈 귀 코 몸 마음이 약사 기도중 가장빠른 부분중에 하나가 6번째 대원하고 7번째 대원인데
6번째 대원은 색신하열 제근불구 우리 몸에 문제가 있는 경우를 가장 빨리 들어주시는 분이
약사여래 부처 이지요.
원칙적으로 불치병 난치병은 없는 것이다
라고 여기서 말씀을 하시는 거에요
우리가 워낙 생각이 강하게 되있기 때문에
무슨 소리야 나는 아픈데
그렇게 생각을 하게된단 말이죠.


온갖 병으로 고통 당하는 자들이
" 내 이름을 들으면 다 간교한 지혜는 바른 지혜가 되고 불구자의 몸은
정상적인 몸이 되어 온갖질병의 고통에서 벗어나도록 하겠나이다"


질병의 고통으로부터 이미 벗어난 분들이 안심정사만해도 수천명이 되지요
이미 확인이된 사실들이고 확인시켜줄수 있는 일이예요.


선가구감에 보면은 기도하는 방법이 세가지가 나와요.


하나는 독경, 독경 기도를 많이 하면 좋아요
두번째는 진언 다라니를 외는 거에요
세번째 가장 좋은 것이 염불이다
선가구감은 조선시대 도인이였던 서산대사의 말씀예요.
순서는 제일 좋은것이 염불
그 담이 진언 독경 요렇게 하는 거에요
독경을 반드시 하셔야 되요
독경을 해야 약사여래 부처님이 뭐하시는 분인지,
-온갖 병으로 고통을 당하는 자들은 내 이름을 들으면 모두 다 낫게되고
불구자의 몸도 정상적인 몸이 된다 -
아 ~ 이런 분이 약사여래 부처님 이구나
내가 불러 봐야지
불러서 내 귀에 들리도록 해야지
이렇게 된단 말이에요
정말 중요한 거에요
어떤 부분이든 간에 안되는 부분은 원칙적으로 없다
없다는 증거들이 우리가 엄청시리 가지고 있죠
그래서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오늘은 제 7대원 까지 같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7번째 대원은
" 원하옵건데 내가 다음세상에서 바른깨달음을 얻어 부처가되면 모든유정들 중에서 온갖 병으로 고통을 당하면서도 치료해 주거나 믿고 의지할 사람이 없고 치료할 의약품도 없으며 친척들이나 편안히 쉴곳도 없고 가난의 고통을 하소연할 곳이 없는 자들이 내 이름 (약사유리광여래불 ) 단한번 만이라도 그들의 귓가에 스쳐 지나가기만 하여도 온갖병이 없어지고 몸과마음이 편안하고 즐거우며 집안식구들과 생활하는데 필요한 물품들이 풍족해지고 나아가서는 위없는 깨달음을 얻도록 하겠나이다" 였다


그래서 현세안락원 요렇게 표현 했어요
현재 여러분들이 앉은 자리가 편안하고 좋아야 된다
그런거지요
불교는 그러한 종교에요
현세안락을 획득 하는 원이다
여러분들이 무엇을 원하던간에 몸과 마음이 편안해지고 즐거우면 집안 식구들과 생활하는데
필요한 물품들이 풍족해 지고 복의 과보를 여러분들이 원해서 열심히 일심으로 약사여래불
염불을 하면 다 얻게 되고 환경이 바뀌어 가면서 다 성취하게 되지요.
 
많은 분들이 취직시켜 달라고 기도하고 매매 시켜달라고 기도하고
현실적으로 필요한 부분들을 다 기도해서 들어주고 이루어지는 거잖아요
그 증거들이 수 없이 끝도없이 많단 말에요
- 이러한 물품들이 풍족해 지고 더 나아가서 위 없는 깨달음을 얻도록 하겠나이다.-
여러분들이 깨달음까지 얻게된단 말이죠
이거보다 더 좋은게 어딨어요
약사신앙의 가장 중요한 부분 이에요.


약사 신앙은 세가지로 이루어 진다고 그랬어요
첫번째가 심법,마음의법
<<건강의 열가지 비밀>> 거기에 보면은
1번째가 마음의 힘, 심법
2번째가 호흡의 힘, 호흡식자 식법
3번째가 운동의 힘, 색법
4번째가 영양의 힘
5번째가 웃음의 힘
불자들은 많이 웃어야되요

건강하기 위해서
심, 식, 색 이세가지가 계속 조화를 이루어 가면서 그 다음에 또 나온단 말예요.


6번째가 휴식의 힘,
쉬지도않고 일만하면 되는줄 아는데 일요일날은 절에나와서 법문을 들어야되요
휴식의 힘은 참 중요한거예요
어느분이 정년퇴임을 하고서 오셨어요
직장 다닐떄는 1주일에 한번씩 등산을 가도 몸이 개운 했는데
요새는 할일없이 매일 등산을가도 왜 이렇게 몸이 피곤한지 모르것어요
휴식을 위한 휴식은 안된다
땀을흘려 가면서 하는 휴식이 진정한 휴식이 되는 거에요.


7번쨰가 자세의 힘,
우리가 기도하든 간경하든 독경하든
뭐가 필요하다고 그랬어요
세가지가 필요하다고 그랬어요.


본영선사 라고 하는 중국의 선사가 있는데 이분이 간경견책문 이라는 글이 있어요
첫번째가 단신정좌 -몸을 단정하게 똑바로 앉는게 중요 하다
생각은 의불산란 -뜻은 산란하지 않게 고요히 해야 된다
구무자본 -입으로는 잡스런 얘기를 하지 않아야 된다.


8번째가 환경의 힘,
환경의힘은 내맘대로 안되요
휴식도 내맘대로 못하지요
환경의 힘은 내맘되로 안되요
내가 지어논 복이 없으면 휴식없이 계속뛰어 다녀야 되는 거에요
그래서 우리가 먼저 복을 지어가지고 바꾸는 것인데 환경의 힘도 마찬가지 예요.


9번째가 신념의 힘,


10번째가 사랑의 힘인데
요거는 심법이예요
그래서 이런 10가지 힘을 잘 활용 하는 방법들이 기회가되면
하나씩 하나씩 다 가르쳐 드리고 24회에는 다 못할테니까,
- 건강의 비밀 -
애덤 잭슨이 쓴 건강의 비밀 이라는 책 에 나와 있어요
여러분들이 좀더 심도있게 최고의 전문가로부터 공부하기를 원합니다.


약사신앙은 신심,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즐거운것을 약사여래부처님의 가장 큰 원중에 하나다
그래서 약사라고 하는 이름은 부처님의 이름중에서 자비를상징하는 특별한 이름이 되는거죠
모든 대의왕
그러시거든요.


몸이든 마음이든 아픈 범부중생들을 전부 치유해 줄수있는 그런능력 그걸 우리가 '약사' 이렇게 표현하기
때문에 그 이름에서도 나오는 것처럼 몸과 마음이 편안하고 안락한 것을 원을세워 약사여래 부처님 약사경 독경을 하고 약사관정주 를 하고 약사여래부처님의 명호를 외우면 좋다.


평소에는 약사여래불 약사여래불 하시면 좋고 원래 제대로된 이름은
' 나무 소제연수 약사유리광여래' 이게 완전한 이름 이에요
요렇게 하게 되면 여러분들이 어떠한 고통에서도 다 해탈할수 있다
마침내는 모든 것이 다 풍족하게 되고 가정도 다 갖춰지고
내지증득 무상보리의 가르침을 배우게 되는 거죠.


우리가 이런 부분들을 해야되는데 환경의 힘이라든가 복력이 안 받쳐 주면 그것 또한 쉽지 않은 것이죠
약사여래 부처님은 여기에서 보는 것처럼 현상적인 일들을 가장 많이 해결을 해 주셔 가지고 그 문제를 통
해 우리가 깨달음으로 나갈수 있게 만들어 주신다 그랬지요.


우리가 살다보면 우리 아리랑에도 그런 얘기가 있잖아요
청천 하늘에는 잔별도 많고 우리네 가슴속에 걱정도 많다
걱정 많은게 우리 인간 생활 이에요
왜 걱정이 많냐 하면
경제학의 전문적 용어로 따지면
인간의 욕망은 무한하고 자원은 유한하기 때문에 그렇다.


우리가 갖고 싶은것은 끝없이 많은데 다 가질수가 없기 때문에 그런 고통이 오는데
그렇다 하더라도 우리의 심법과 식법과 색법을 통해서 얼마든지 환경을 개선하고
바꿔 나갈수가 있다
바꾸어 나가는 것이 뭐냐 하면
걱정하지 말고
걱정한다고 됩니까 안됩니까 ?
안된다는걸 알으셨으면 일단은 여러분들이 깨달으신 거예요
걱정 한다고 되는게 아니예요
유난히 걱정이 많은 분들의 공통적 특징이 뭐냐면..


첫째 운이 없는 분들
두번째 복이 없는 분들
이런분들이 대표적이에요.


저 십년 후에는 어떻게 살까요
십년후를 걱정하고 앉았어요
내일 걱정도 하지 말라하는데 십년 걱정을 왜 해요
갓 태어난 아기이름 지으러 와가지고 얘는 앞으로 무슨 직업을 가질까요
하고 물으면 내가 그걸 어떻게 알아요
앞으로 세상이 어떻게 바뀔지 알아요
복이 없거나 운이 없는 분들의 공통적 특징이 걱정으로 날을 지새우는 거에요
밤새도록 걱정하고 나서 아침에 일어나 보면 뭐 달라진거 있어요?
똑같아요
그래서 걱정말고 기도하고 있다보면 내일이 안올수도 있어요
잠자다 꼴깍 잠들면 내일 안오는거예요
그럴수도있는거예요
그러니까 걱정말고 기도를 해야 되는 거예요.


기도의 3가지 방법


기도의 방법은 뭐냐면 세가지가 있는데
첫번째가 독경
두번재는 진언
세번째는 염불
대표적인 기도인데 이범위 안에 안들어가는 것은 일단은 기도가 아니 라고 저는 단정을 해요
왜 그러냐하면 어느분이 저한테와서 저는 17년 동안 보름씩 만배도 해봤고 그랬는데
- 아무것도 된게 없습니다- 
아무것도 된게 없진 않을 꺼에요
본인이 부처님의 은혜다 라고 느낄만한게 없었다는 거죠
맨날 절만하고 다녔으니까 교리공부도 안해가지고 어느목사가 불교는 무엇을 믿냐
하는데 대답을 못하고 와서 안타깝다고 하더라고요
우리 불자들 대부분 그렇잖아요.


약사경은 색법이 중요하지만 근본적으로 심법이란 말에요
마음의힘
사랑의힘
신념의힘
전부다 심법 이니까 심법을 다뤄야 되는데 많은 분들이 소가 수레를 끌고 가는데
어느쪽이 고장났는가도 생각안하고 아무데나 뚜들기면,
가요
안가요
소가 고장났나 수레가 고장났나 이거를 정확하게 파악해 가지고 때릴데를 정확하게 때려야 된단말예요
수레를 때려야 되는데 소를 때리면 소가 열받아 갖고 확 돌아서 한방 들이 받으면 어떻해요
수레가 고장 났으면수레를 고쳐야 하고 소가 고장 났으면 소를 고쳐야 되는데 아무거나 때리면 안되요우리
가 정확하게 불교를 알고 믿는 다는 것은 진짜 중요한 거에요.


그래서 여러분들이 공부를 해야 되는데 우리 불자들은 공부를 잘 안해서 탈이여예요
그래서 공부할수 있는 책을 또 하나 소개할께요


"불교는 무엇을 말하는가"


이분이 판사를 하시던 분인데 50대초반에 불교를 만나서
10년정도 공부하신 분인데 세상에 이런 분이 다 있나 싶더라고요
요거는 신 해 행 증 에서 '해' 부분 고집멸도 오온사제에 대해서 불교개론을 썼는데 참 잘썼어요
무식하다고 세금 덜 내는거 아니긴 하지만 우리가 불교를 17년 동안 다녔어도 아는게 없습니다
남들한테 포교를 할라는데 체험한 바도 없고,
나는 불교를 믿어서 이렇게 잘 됐습니다
하는 그것도 없고,
아는 것도 없고,
그러면 뭐에요?
아무것도 아니지..
그래서 우리가 공부를 해야 된다.


정말 고마운 불자가 한분 찾아 왔어요
스님이 소개해준 20권의 책을 전부 사다 봤어요
얼마나 고마워요
불교책을 읽어 주니까 불교 출판에도 기여를 하고(법공양)
자기 자신에게도 마음공부를 하는 독서를 하는 유식한 엄마가 되고 정말 멋진 엄마가 되는 거잖아요
내가 복이 많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소개하는 김에 하나 더해야지 ㅋㅋ


"붓다안에 예수 예수안에 붓다 "


이거는 일본에 나까무라 하지메 라고 하는 분이 쓴거예요
미국 하버드대 교수로가서 비교종교학, 기독교와 불교에 대해서 쓴 책인데 세계적으로
유명한 석학인 나까무라 하지메 라고 하는 진짜 유명한 불교 학자가 쓴 책인데 참 멋져요
제발 우리 불자들 공부 좀 합시다.
공부해서 넘 줘도 좋지요
세상을 밝게 하는 거니까.


많은 분들이 운명은 정말 바뀔수 있을까
하는데 바뀔수 있는 가장쉬운 첩경은 새벽기도예요
새벽에 지장경 부터 읽고 지장경을 읽게되면 지장보살님의 위신력,
대원본존 멸정업....
- 스님 왜 약사경 강의를 하면서 지장보살을 띄우쇼 -
하는데 여러분들에게 가장 필요한 부분들이 지장경 지장보살의 대원 이 먼저 필요하고 어느 정도
대원의 힘을 입으면 그담에 현실적으로 모든 소원을 이루는 약사경으로 탁 돌아오면 훨씬더 빠른 길이죠
이런 부분들을 모르면 정말 안타깝지요.
 
어제도 어느분이 오셔가지고 스님 정말 그렇게 됩니까 ?
그러는 거에요
해봐야죠
해보면 안다
세상사람들 다 되는데 나만 안될 법은 없을것이고 해봐라
하게되면 일단 다 이루어지는 것이니까 여러분들이 하게되는 거죠
하시면되요
우리 불자들은 기도하는데도 참 이유가 많아요
너무이유가 먾어요
아침에 못 일어나는 것부터 시작해 가지고
- 100일 기도보다 순종이 났다 -
그랬는데 부처님 말씀대로 따라서 해보는게 중요하지
내가 임의로 변경 시키는것 보다는 시키는건 맞지 않다
물론 환경의 힘에서 전혀 안 받혀 주는 경우가 있죠.


우리가 어쨌거나 해보면 환경 자체를 수월하게 바꾸는 힘들이 나오는게 기도가 되는 거잖아요
근데 안한단 말에요
기도 안하고서 부처님 탓만 하고 있는 경우가 너무너무 많아요
부처님께 생전가도 공양 올려본 사실도 없고
가서 예배한 사실도 없고
또 불교를 공부해 본 사실도 없고
기도해본 사실도 없고
뭘로 부처님이 여러분들에게 가피를 주시기를 바라느냐
참 답답하고 속상한 일들이 많이 있단 말에요.


6대원 7대원 에서는 현실적인 모든 문제 이 문제를 부처님께 맺기는 거에요
많은분들이 신앙의 세계에서 착각하는 부분들이 있는데 내힘으로 한번 해볼려고 합니다
그러는데 언젠가 본인 힘으로 될때가 있어요
근데 먼저 의지하는게 잘하는 거예요
어린애기 유치원생이 내힘으로 뭘 해보겠습니다
내가 좀 해보다가 안되면 부처님 믿겠습니다
그게 아니잖아요
나보다 훨씬 절대적인힘
위대한 힘에
먼저 의지하고
그 의지한 상태에서 내가 그만큼 다가가면 아무런 문제가 없잔아요
이게 신앙의 세계가 되는거예요
근데 불자들은 전부 꺼꾸로 생각해요.


중국에서 선사들이 많이했던 이야기들에요
-무엇이 부처님께서 가르쳐주고 싶어한 바로 그 본질적인 내용입니까-
또 어느분은
-무엇이 달마조사가 인도에서 중국으로 넘어온 진짜 의미가 무었입니까-
묻는거예요.


무엇이 오늘날 부처님께서 저한테 오신 진정한 의미입니까 묻지요
요, 의미는 우리가 일대사 인연 이라고 그랬지요
여러분들의 모든 소원성취를 다 이루어 주시기 위해서 부처님이 오셨으니까
먼저 여러분들이 의지하고 먼저 불보살님들의 힘을 받아가지고 쓸수 있도록 하는거예요.


그걸 우리가 부처님의 - 채 받아갖고 쓴다-
부처님의 위신력을 받아 가지고 쓰는거예요
그러다 보면은 어느 때인가 내힘이 형성이 되면은
그때부터는 내힘으로 다른 분들에게
보시 애어 동사 이행 을 할수있는 단계가 온단 말이예요.


처음부터 여러분들이 전세금 빼다가 할수는 없잖아요
환경이 다 이루어진 상태에서는 가볍고 쉽게 다 되게 된단 말이예요
이런 부분들을 부처님께 우리가 의지하는거예요
저는 수많은 불치병 난치병 또 현실적인 문제를 끊임없이 주문을 받어요
제가 20년동안 기도한것은,
-이절에 많은 신도들이 몰려오게 해주세요-
기도를 했거든요
그래야 내가 빛좀 볼꺼니까
뭘하드래도 ㅎㅎ....


내가 뭐하러 사느냐 그러면은 불자들을 소원성취시키고 불자들을 제대로 가르쳐 가지고 불교적 사고방식으로 인생을 살아가도록 만들기 위해서 그걸 하기위해서 내가 기도를 했는데 이런 부분들에서 현실적인 문제 한 가족에 한 문제만 해결해 놓으면 그 가족이 전부 불자가 되는 모습을 보니까
아 ~ 이게 신바람 나는 거잔아요
아직도 20년동안 불경구절을 묻는 분들은 거의 없어요
이게 무엇을 말하는 건가 곰곰히 고민을 해요.


기도하는 방법에는 두가지가 있어요
하나는 끝장을 보기
쉬운거예요, 끋장보기
여러분들도 끝장을 보자 하고 걷어부치고 하잔아요


두번째 방법은 찔끔찔끔하기
나는 누군가
나는 어떻게 하나
잘 분석을 해볼 필요가있어요
끝짱 보기로 할꺼냐
찔끔찔끔 할거냐
요거는 전적으로부처님이 선택해 주시는게 아니라 여러분 자신이 선택하는 거예요.
이런말씀이 있어요.
- 모든 위대한 업적은 한때 불가능한 것으로생각됬다-


여러분들이 4월 보름부터 시작 해가지고 1만시간의 기도 도전을 하다보면은 내인생에도 이런때가오네.
내인생에 이런때가 오기에는 너무 늦었지 않느냐 하는데 않늦었어요
왜 안늦었느냐
다음생이 있으니까
우리 불교는 다음생 믿는거예요
우리가 부처님을 통해서 우리의 생각을 변화시키고 또 그생각의 변화를 통해서 습관을 바꾸게되고
습관을 바뀌므로해서 환경을 바꾸게되고 그환경을 바뀌므로해서 운명이 바뀌는 그런 부분들이지요.
 
경상도 할머니가 외국인에게 버스를 보며
왔데이
했대내요
버스가 왓데이
그러니까 영어로는 홧데이
오늘이 무슨날이냐 그러니까
외국인이 먼데이 하고 대답했대요
월요일이다
그러니까
아니다
버스데이
생일이라는 뜻이잔아요
해피 버스데이
하니까
아니다
시내 버스데이 ㅋㅋㅋ


하여간, 끝장보기기로 여러분들 마음 속에다가 선언한것이
'행복시작 불행끝'
'성공시작 실패끝'
이제는 끝짱보기 기도로 끝짱을 봐야되요
내가 왜이렇게 살이야돼
내가 왜 인생이라고 하는 전쟁터에서 사냥감으로 이리 쫒기고 저리 쫒기고
아무런 자유와 자재가 없이 항상 허덕거려 가면서 살아야되
이거를 끝짱 내야된다
이런 불자가 되서 정말 살판나는 신나는 가족들 친척들 주위에 모든분들이
함께 손에 손잡고 극락세계로 나갈수 있도록 할때 7번째 마지막에 나오는
-집안식구들과 생활하는데 필요한 물품들이 풍족해지고나아가서는 위없는 깨달음을 얻도록 하겠나이다-
위없는 깨달음의 실천이 바로 사섭법이 되는거니까 끝짱 기도를 해서 사섭법을 실천하는 불자되시기를 축원 합니니다. ~ 감사합니다 여러분 사랑합니다 여러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