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8. 28. 16:50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원각경
무명과 깨달음의 상관관계
무명은 끊어야할 대상으로 무명의 본성은 비실유체(눈병난 사람에 나타나는 허공꽃)
모든 마음 24시간 일어나는 걸 주시 관하라-실체없음의 마음
부처의 마음이 무명의 마음에 가려져 훈습된다
깨닫지 못한 24시간 모든 마음(가상이다)
6근과 6경의 그림자인 몸과 마음이 근원에 나라고 인식
공부는 무명을 아는 것-어리석음을 확인하고 아는 것
무명의 마음을 보는 것이 원각을 보는 것
마음공부는 현재 일어나는 무명의 마음을 바로 보는 것
무명의 본성-비실유체
무명은 사라지더라도 원각은 사라지지않는다
마음 일으켰다하면 번뇌-경계(6경)통해 일어남=전부 다 육진으로 변한다
무명은 번뇌의 왕-나무의 뿌리
모든 번뇌 번뇌가 가지와 줄기 잎
괴로움은 열매이다
의자할 것도 없다
수행방편에 의지 환심제거
수행과정도 행법이고 환심,홤법이다
수행과정도 무명속에서 수행이다-다른 무명
무명의 긴잠은 수행의 무명을 일으켜야
중생의 무명, 수행의 무명도 2개의 허깨비가 사라지는 것
강도를 잡아준 경찰도 같이 살 수는 없다
무명을 떠난 원각의 마음(허깨비의 마음=분별=앎(알음알이)과 어리석음)이 달라붙지 않는다
알음알이-언설과 문자 감정으로 이우어져
원각은 언설을 떠나
원각(확철대오)은 언설 알음알이를 통해 설명한다
확철대오 인가 점검-중은 제머리 못 깍는다=스승이 있어야 된다
원안으로 들어와도 원밖에 있어도 두드려 맞는댜-원을 지워벼려 그래도 두들겨 맞아-원을 원으로 보았다
여의다-벗어나다
6번의 벗어남
6리당부-불교수행의 극치
긴 몽둥이를 없애는 방법
떵에다 파 묻어라
바다에 던져라
나무 두토막(무명의 마음과 수행의 마음)을 내 비벼 불이나
금강경-아라한이다
청정하다
원각의 성품은 청정한 아라한(자취있음-안다 모른다의 자취)이라는 스스로를 인정하지 않는다
아는 속에도 모르는 속에도 들어 있지 않다-평가하는 사람들
사람이 아닌,평가가 아닌 법에 촛점 맞추어야
산책하며 내관
진여심 보존 확인
마조- 어디 다녀오나
백장-고개넘어 산책
마조- 거기 사람 없던가
백장-없던데요
마조- 분명 2명 있었을텐데
백장-만나지 못해는데요
마조-내가 글렀다
백장-아닙니다 스님 제가 죽일놈입니다
마음을 샅책하고 있는데
그 사람은 부처를 상징-스승의 의도 파악
말만 쫓아가면 싸움 일어난다
낚이지 않아 내가 멍청했다
걸려들지 않아 미안합니다
주역63괘-완성괘-기제괘-모든일을 마쳤다
건넜다는 것은 건너지 않은 것
완성자는 완성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롼성한자는 완성하지 못한세계로 다시 온다
술취한 사람은 술만 깨먄 성한 사람
부처는 중생의 마음을 바로 보는 것
취한 사람과 술깬 사람은 같은 하나의 사람
불교공부는 일상생활속에서 마음의 번뇌 무명을 보는 것(원각을 보려는 것은 기다리기만 하는 것)
원각의 경지에는 수행방법과 단계가 필요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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