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명
2007. 6. 9. 10:04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대승기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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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의 참 성품은 본디 생멸하는 모습을 떠났지만
무명이 있기에 자기 마음의 참 성품을 모른다는 것이다.
마음의 참 성품을 어겨 고요한 마음 자리를 떠났기 때문에
흔들리는 4가지 모습이 일어날 수 있고 이 4가지 무명과
화합하는 힘으로 말미암아 마음의 바탕이
생겨나고 머무르고 바뀌고 사라지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무명이 훈습의 영향을 받아 진여가 생주이멸 하는 것이다.
생 – 업상 전상 현상
주 – 아애 아만 아견 아치
이 – 탐욕 분노 어리석음 교만 삿된 견해
멸 – 입으로 악담 거짓말 이간질 꾸미는 말
몸으로 살생 도둑질 삿된 음행이 일어난다.
생각<언어 감정>은 현상을 고정시키는 특성을 갖고 있다.
모양과 색깔을 보지만
계속 보면 마음의 중심이 색과 모양에서 생멸을 보는 세계로 이동한다.
생주이멸 하는 그 자리가 곧 공이며 무념의 자리고
그 자리는 불생불멸의 자성을 갖고 있다.
몸이 변하므로 나라고 이름 붙일 수 없다.
생각도 나라고 할 수 없다.
몸과 마음은 고정돼 있지 않다.
도인은 사물을 봐도 모양과 색깔을 보지 않는다. 모양과 색깔은 분별의 세계다.
이상 대승기신론소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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