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6. 9. 12:10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증도가
8해탈: 마음이 고요한 8종의 내관에 의해 탐욕을 버린 경지. 삼계의 번뇌를 버리고 계박으로부터 해탈 멸진정에 이르는 8가지 해탈
1.먼저 어떤 대상<진실>을 염상하여 욕정을 제거하고
2.점점 나아가 염상중의 마음을 한점에 집중 정신통일을 한다
3.그 위에 외경으로부터 마음을 분리하여 냉정하게 가지고 마음도 몸도 깨끗한 경계에 이르고
4.오직 이 단계에서 무한의 공간만을 생각하여 외계의 차별상을 없애고
5.그 마음의 작용 신체도 한없는 경계에 도달하여
6.그 마음의 경계나 그 공간 경계를 초월한 근원에 도달하고
7.그 근원이 되는 곳이 항상 현실로 나타나는 경계에 도달한다
8.때로는 완전한 무로 되는 경계를 대하는 경우도 있다
궁석자구칭빈 실시신빈도불빈 번즉신상피루갈 도즉심장무가진 – 궁색한 스님 입으로 가난하다 말하나 실로 이 몸은 가난해도 도는 가난하지 않음이라. 가난인즉 몸에 항상 누더기를 입음이요 도를 얻음은 마음에 값으로 칠 수 없는 보배 같음이로다.
학도선수학빈: 도를 배우려면 먼저 가난부터 배워라. 국가적 한은 묻어두라.
무가진용무진 이물응시종불린 삼신사지체중원 팔해육통심지인 – 무가보는 써도 다함이 없나니 때를 따라 끝내 아낌이 없어라. 삼신사지는 체성 가운데 원만하고 팔해탈 육신통은 마음 가운데 인한 바다. 삼신<법신 보신 화신> 사지<대원종지-너와 내가 없는 무아상태. 평등성지-잠재의식 나 혼자만의 알음알이 7식. 성소작지-6식. 묘관찰지-5식> 팔해<팔종의 관념에 의한 해탈> 6통<천안 천이 타심 숙명 신족 누진통>
상사일결일체료 중하다문다불신 단자회중해구의 수능향외과정진 – 상근기는 한번 결단함에 일체를 요달하고 중하근기는 많이 들을수록 더욱 믿지 않는다. 스스로 마음의 때묻은 옷을 버릴 뿐 뉘라서 밖으로 정진을 자랑하랴. 수이무수 오이무오-닦아도 닦음이 없고 깨달아도 깨달음이 없다.
종타방임타비 파화소천도자피 아문흡사감로 소융돈입불사의 – 남 비방에 따르고 남 비난에 맡겨두라. 불로 하늘을 태우려 하나 공연히 자신만 피로한 짓이다. 내 듣기엔 마치 감로수 마심 같아서 녹여 몰록 불사의에 들리로다. 공자도 말했다. 나를 알아 좋다는 사람은 도적 놈이고 나쁘다는 사람은 나의 스승이라고.
관악언시공덕 차즉성오선지식 불인산방기원친 하표무생자인력 – 악언이 공덕이 됨을 관하면 이 것이 곧 내 선지식을 이루리라. 비방따라 원망과 친한 마음이 일어나지 않으니 무엇으로 무생의 자비인력을 표하리요. 팔풍<이 쇠 체 예 칭 기 고 락> 곤경을 이기고 산 사람들은 많다. 사마천은 패전장군 이릉을 도와주려 하다 48세에 남근을 거세 당하는 궁형을 당하고 50세부터 사기를 쓰고 좌구명은 한쪽 눈이 실명되고 국어를 쓰고 공자는 곤경에 처했을 때 진나라에서 춘추를 쓰고 굴원은 초나라에서 추방되고 이소경을 짖고 주문왕은 은나라 감옥에서 주역을 만들고 손자는 다리를 절단하는 형벌을 당하고 병법을 완성했다.
종역통설역통 정혜원명불체공 비단아금독달요 항사제불체개동 – 종지도 통달하고 설법 또한 통하니 정혜가 뚜렷이 밝아 공에 걸리지 않는다. 다못 이제 나만 통달한 것이 아니요 수 많은 모든 부처님 본체는 다 같도다.
사자후무외설 박수문지개뇌열 향상분파실각위 천룡적청생혼열 – 사자후 두려움 없는 설법이여 뭇 짐승 듣고 모두 뇌가 찢어지고 코끼리도 위엄 잃고 달리는데 천룡은 고요히 듣고 기뻐하는구나. 향상<성문 연각 땅 위를 다님> 천룡팔부<불법을 수호하는 신>
이상 자광스님의 증도가 무가진 강론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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