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하반야력

2007. 6. 9. 12:14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증도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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깨달음의 경계는 지혜의 힘이다. 모세가 하느님께 물었다 누구냐고. Im who Im 스스로 있는 자 라고.  사람은 땅을 본 받고 땅은 하늘 하늘은 도를 도는 자연을 본 받는다 <인법지 지법천 천법도 도법자연> 자연은 삼라만상을 말하는 게 아니라 스스로 있는 것을 말한다. 행하고 행하면 이르는 곳이 있고 이르고 이르면 통하는 곳이 있다.

 

불가훼불가찬 체약허공물애안 불리당처상담연 견즉지군불가견 훼방도 할 수 없고 칭찬도 할 수 없으니 본체가 허공과 같아서 한계가 없다. 당처를 떠나지 않고 항상 담연하니 찾은 즉 그대가 알아볼 수 없다. 팔풍<이쇠 훼예 칭기 고락>에 흔들리지 마라. <견풍여하>바람을 보니 어떻더냐 <식원하식>밥 먹기 전에 뭘 먹는가. 소나무는 산소를 인간은 이산화탄소를 주고 받는다. 따라서 자연과 사람은 둘이 아니다.

 

취부득사부득 불가득중지마득 취해도 얻지 못하고 놓아도 얻지 못하니 가히 얻는 바 없는 가운데 다 못 얻는다. 사람 뼈= 기골 습골 쇄골 산골.

만약 어떤 사람이 상두관을 투득하려 한다면 산하대지가 너그러운 것을 깨달아야 한다. 인간 분별계에 떨어지지 아니하고 어찌 녹수와 청산에 구애되리요. 저 흰 뼈야. 다 무너졌느냐! 아직도 안 무너졌느냐! 만약 다 무너졌다면 청산과 같고 백운과 같다고 하겠노라. 몸과 마음이 다 흩어지고 영혼만 남게 되면 있느냐 없느냐! 그럼 이 것이 다시 무엇인고?

약인욕식불경계 당정기의여허공 원리망상급제취 영신소향개무애 만약 어떤 사람이 부처님 경계를 알고자 한다면 마땅히 그 생각을 깨끗이 하라. 망상과 모든 육취를 떠나고 떠나라. 마음으로 하여금 걸림 없는 곳을 향해 가라.

 

묵시설설시묵 애시문개무옹색 유인문아해하종 보도마하반야력 말 없을 때 말하고 말 할 때 말 없음이여 크게 베푸는 문을 열음에 옹색함이 없다. 누가 나에게 무슨 종지를 아느냐 물으면 마하반야의 힘이라고 말하리라. 알고도 말 안 하는 무념 이겨도 져주는 무상 남의 허물을 뒤집어쓰는 무주 그리고 자성청정을 근본으로 세상을 살라.

혹시혹비인불식 역행순행천막측 혹은 옳고 혹은 그름을 사람이 알지 못하고 역행 순행은 하늘도 알지 못한다. 불이다. 승찬대사의 36대사. 천지 일월 명암 수화 음양 무정5대도 닭이 먼저냐 알이 먼저냐 같이 둘이 아니다. 같다고 봐야 한다 

 

오조증경다겁수 불시등한상광혹 내 일찍이 많은 겁 지나며 수행하였으니 부질없이 서로 속여 미혹케 않느니라. 깨달음의 세계는 비방하여 말해줄 수도 없고 칭찬도 할 수 없다. 왜냐하면 일체 명상이 다 떨어졌기 때문이다. 본체가 허공과 같아서 한계가 없다. 청정하여 때가 없고 자연은 그대로 있다. 요요상지 언지불가급 - 깨달아 알은 이 것은 말로 미치지 못한다<혜가스님> 묵과 설이 통하는 동시에 선과 악이 통하고 중생과 부처가 통한다. 생멸이 끊어진 부사의 해탈경계에서 진여대용이 현전하는 것을 보게 되면 일체가 융통자재하지 않을 수 없다. 마하반야 대지혜 일체종지 구경각 구경법 일체 구애점이 없는 자재를 얻는 것은 마하반야의 힘이다.

 

시비불이 무애자재 - 시비는 둘이 아니오 이 세상에 공짜는 없다.   

 

이상 자광스님의 증도가 마하반야력 강론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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