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6. 9. 12:29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발심수행장·수행법
실상
입은 화의 문
가벼히 걷는 짐승은 화살에 상하는 화가 없지 않다.
진리는 말로 다 표현할 수 없다. 삼재<풍재 화재 수재> 소삼재<전쟁 질병 기근>
고로 세존께서 설산에 주하시되 6년을 앉아 움직이지 않으시고 달마가 소림을 거하사 9년을 묵묵히 말이 없으시니 후래 참선자는 어찌 옛 자취를 의지하지 않으리요. 송하여 가로되 몸과 마음을 정에 잡아 기운을 움직임이 없이 하고 묵묵히 모암<토굴>에 앉아 왕래를 끊을지어다. 고요하고 고요하여 한 가지 일도 없이 하고 다만 마음의 부처님< 불성>을 보아 스스로 귀의할지어다.
석가는 29세 출가하여 최초의 고행자를 만났다. 고행의 목적이 무었이냐고 묻자 천상에 태어나는 게 목적이라 하였다. 그는 이 경지는 완전하지 않다고 생각하였다.
달마는 사후 3년 중국으로 돌아가는 사신이 파미르 고원에서 신발 한 쪽만 들고 인도로 돌아가는 달마를 만났다. 부활은 기독교 전유물이 아니다. 달마는 몸을 자유자재 했다.
새가 장차 쉬려함에 반드시 그 숲을 가림이요 사람이 배움을 구함에 이에 스승과 벗을 가리니 숲과 나무를 가린 즉 그 머무름이 편안하고 스승과 벗을 가린 즉 그 배움이 높아지느니라.
목무소견무분별 이청무성설시비 분별시비도방하 단간심불자귀의 – 눈으로 보되 본 바 없으니 분별이 없고 귀로 듣되 듣는 바 없으니 시비가 끊어졌네. 분별심과 시비심 모두 놓아버리고 다만 내 마음 속 부처님 잘 살펴 스스로 귀의했네.<부설거사>
이상 우학스님 자경문 강론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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