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의식의 의지처

2007. 6. 9. 12:40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유식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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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제8아뢰야식, 제7말라식, 제6식의 심소

5변행심소<촉 작의 수 상 사> + 5별경심소<욕 승해 염 정 혜> +11선심소<신 참 괴 무탐 무진 무치 근 안 불방일 행사 불해> + 6근본번뇌<탐 진 치 만 의 악견> + 20수번뇌<염 부 뇌 질 간 광 첨 해 교 도거 무참무괴 혼침 불신 해태 방일 실념 산란> +4부정심소<회 면 심 사>

 

선을 하면 선의 바람이 인다. 그러면 물결이 친다. 선도 악도 물결이다. 8식의 5변행심소 만 작동하면 청정하다. 무부무기 무염무기로 물들지 않기 때문이다. 6식엔 수행하고 고칠 수 있는 심소<5별경심소>가 있다. 심소란 선이 오면 선심소가 일어나 반응하는 것이다.

 

27.전의식의 의지처 - 의지근본식 오식 수연현

6식에는 예지능력이 없다. 정보를 준 것만 판단한다. 7식은 받지않은 정보도 작동된다. 깊은 잠 혼절 마취시 6식이 정지된다. 죽으면 7식이 사라지므로 지식도 없어진다. 하지만  8식에 종자식으로 남아 이어진다. 체면 지키기 같은 도덕적 관념도 6식의 작용이다. 죽으면 체면이 없어진다. 임종 순간 탐욕중 애욕이 씨가 되어 남아있다 이성을 느낀다. 축생을 보고도 이성을 느끼는 것이 인간이다. 인간은 암수를 가리지 않을 만큼<동성애> 애욕에 물들어 있다. 임종시 이성을 느끼고 죽으면 100% 축생이 된다. 불교는 유교와 달리 애욕의 이치를 절대적 도리로 삼는다. 그래서 임종시 애욕에 걸리지 않으려고 염불을 하거나 좌탈입망을 한다. 좌탈입망은 선정에서의 임종이므로 선의 마음도 악의 마음도 작용하지 않는다.

 

혹구혹불구 여도파의수 – 구는 함께의 뜻으로 전5식 중 양식 또는 3.4개의 이식이 동시에 작용하는 것을 구라 하고 오직 하나하나의 식이 단독으로 작용하는 것을 불구라 한다. 가령 보는 것과 듣는 것을 동시에 하면 3구가 되고 맛보는 것까지 동시에 하면 4구가 되고 5식이 동시에 작용을 해서 식을 발하면 5구가 된다.

파도가 물을 의지하여 일어난다는 뜻이니 물결이 큰 것은 도라 하고 작은 것은 파라 한다. 파도는 파랑이니 전5식이고 물은 8식이다. 8식인 물에서 파도 곧 전5식이 발생하려면 반드시 바람이 있다. 꿈도 6식이 꾸는 꿈과 7식이 꾸는 꿈이 있다. 6식이 꾸는 꿈은 대개 허망하지만 7식이 꾸는 꿈은 예지능력이 있다. 팔만대장경은 사람의 의식으로 쓴 것이 아니다.

 

28.구연 – 의지근본식 오식 수연현

눈 하나만 가지고 대상을 인식할 수 있나? 9가지 인연 조건이 필요하다.

공연<공간 거리> 명연<빛 광선> 근연<안근 정색근> 경연<면전의 경계 곧 색이니 눈 앞에 보이는 물질> 작의연<5변행심소 중 작의로 일체의 심에 상응하여 일어난다> 분별의연<제6식.분별능력> 염정의연<7식.아집이 강하게 일어날 때를 염의라 하고 가볍게 일어날 때를 정이라 한다>기분이 좋을 때 보는 것과 나쁠 때 보는 것이 다르다. 근본의연<8식.제식이 8식을 의지해 일어난다> 종자의연<각 식이 스스로 의지하는 창고 종자를 의미한다>선의 종자로 보면 선하게 보이고 탐욕 싸움의 종자로 보면 악하다.

 

안식은 구연이 있어야만 현기될 수 있다. 이식은 안식과 비슷하나 마음 속으로도 들을 수 있으므로 명연을 제외한 8연으로만 듣는 작용을 할 수 있다. 비설신 3식은 광연은 물론 거리도 필요 없으므로 공.명 2연이 없는 7연으로도 식을 발할 수 있다.

5식은 반드시 중연이 집합하고 난 후에야 식의 작용이 일어나므로 본 송에서 수연현 이라 한 것이다.

6식은 공연 명연 분별의연 근본의연을 제외한 5연으로 작용할 수 있다.

7 말라식은 작의연 근본의연 종자의연 3연만으로도 작용할 수 있다.

8아뢰야식은 경연 작의연 근본의연 종자의연 4연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상 혜거스님의 유식삼십송 강론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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