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사윤회의 원인

2007. 6. 9. 12:48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유식사상

728x90

생사윤회의 원인 – 유제업습기 이취습기 구  전이숙 기진 부생여이숙

제업습기=조업습기. 이취습기=능소습기. 능취소취. 소는 주관능변으로 짖는 업의 습기. 행동이 모두 업이 된다. 직업에 따라 상당한 업의 변화가 있다. 장자는 직업<예 화살:방패 제조>은 업과 관계없다 했지만 다르다. 전생의 종자가 없어지고 나면 내생에 다른 종자가 생겨나서 윤회한다.

 

이 세상 만물은 절대 없는 것이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있는 것이 변화하여 만들어진 것이다. 수 없이 몸을 바꾸는 것이다. 그래서 깨달은 자들은 이 세상 모든 생명을 자기로 본다.

 

습기 – 업의 기가 장식을 훈습하여 같은 업의 공능을 남기는데 이러한 공능을 습기라 한다. 이런 습기가 장식 중에 머무르면 종자라 이름하고 그 종자가 성숙하면 이숙과를 초래하게 되어 이를 인과응보라 한다. 가장 많이 깊게 생각한 것이 습기가 된다. 염불은 습기를 바꾸는 데 좋다.

<명언습기>명언은 명칭과 언설이다. 어떤 의미를 표시하는 언 어 장구 부호등을 표의명언 이라 한다. 경계를 요별하기 위해 묘술형용한 것은 모두 현경명언이라 한다. 말로 한 것은 모두 습기가 된다. 하물며 직업이랴.

<아집습기>아란 본래 존재함이 없으나 집착하여 존재하는 것이다. 본능적이고 선천적인 구생아집과 분별에 의해 일어나거나 학습함으로써 이뤄지는 습염적이고 후천적인 분별아집이 있다. 내 아집이 명예에 강한가 돈에 강한가? 특별하게 5욕에 꽉찬 사람이 있다.

<유지습기>12유지 이며 12인연 이라고도 한다. 업숙기와 이숙숙기가 있다.

 

삼성<변계소집성 의타기성 원성실성> - 유피피변계 변계종종물 차변계소집 자성 무소유

세상 사람들이 가지가지로 변계하여 이쁘다 보기 싫다 좋다 나쁘다 계산한다. 왜 계산하나? 계산하는 까닭이 있다. 좋으면 가지려고. 가지가지 만물을 욕심내고 집착한다. 자성이란 의타기 이므로 존재하지 않는다. 자성이 무소유인지 알면 그 것이 진여다.

 

<의타기성>의는 의지 의탁의 뜻. 제법은 타를 의지해 생하므로 의타기라 한다. 불이자생 할 수 없고 산천초목이 자생할 수 없다. 인간 또는 만법이 자생할 수 없어서 의인탁연하여 인연이 구족하면 생기하는 까닭에 의타기라 한다.

<원성실성>원만 성취 구경 진실의 의미. 불성 법성 진여 법신 등이 구족한 성이다.

<변계소집성>변계는 두루 계교한다는 의미. 소집은 사량한 후에 그 명을 집착하거나 그 상을 집착하는 것을 말한다.

 

마음 성품은 다른 걸 보고 일어난다. 받아서 계산하고 집착하면 중생이다. 성인과 범부는 종이 한 장 차이다. 의타기성에서 분별을 일으키지 않으면 원성실성이 된다. 하지만 계산을 적게하려 해도 잘 안된다. 왜? 이익이 되면 집착하고 이익이 안되면 멀리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늘 대립하고 경쟁한다. 대립과 경쟁에서 온갖 죄가 다 일어난다. 그림 그리는 이는 그림에만 집착하지만 아주 천한 사람일수록 여러가지 온갖 것에 다 집착한다. 한 가지만 선택하여 이루라. 이루고 나면 놓아버리라는 것이 불교의 가르침이다. 성취하면 놓을 줄 알아야 한다. 집착이 없어져야 계산을 안하게 된다. 집착은 나를 알지 못하고 알아낼 재주가 없다. 나에 대해 확실히 알 때만 집착을 버릴 수 있다.

 

이상 혜거스님의 유식삼십송 강론 중에서         

'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 > 유식사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승의  (0) 2007.06.09
원성실성  (0) 2007.06.09
의식의 활동과 단절  (0) 2007.06.09
전의식의 의지처  (0) 2007.06.09
번뇌  (0) 2007.06.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