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6. 9. 14:43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불교교리·용례
Pax Sinica - 문화적 폐쇄성. 중화주의. 정체
Pax Britannica – 공격적 개방성. 제국주의. 혁명<과학혁명-합리화. 제도혁명-민주화. 기술혁명-산업화> 합리화 민주화 산업화=근대화. 개방화=개화=근대화 그러나 근대화=서양화는 아니다.
中體西用<중국> 東道西器<조선> 和魂洋才<일본> 體道魂은 본체 근본 정신을 뜻하며 자기 것 중 도덕은 우월하니 놓아두고 用器才 응용 도구 재간은 서양 것이지만 기술 우월은 인정한다는 뜻임. 기술 껍데기만 수용하니 실패로 간다. 중국 근대화 과정은 서양과 달리 1단계 기술도입<양무운동> - 2단계 제도도입<변법운동> - 3단계 사상도입<5.4운동>의 과정을 거꾸로 밟는다.
아편전쟁을 통해 조약을 맺었으나 청조는 조약을 무시하고 북경의 외국공관을 용납하지 않았다. 이에 영불 연합군이 북경을 처들어가 18일간 주둔하면서 청조 왕궁 원명원을 불태워 본 때를 보여주었다. 하지만 북경조약 후 자진 철수하자 오랑캐지만 신사적인 데가 있다 생각했다. 이 사건을 계기로 야만인과 관련된 업무 夷務라는 말에서 洋務라는 말로 바뀌기 시작한다.
洋務운동 – 서양으로부터 기술을 도입해 부국강병을 이루려는 자강운동. 청나라 조정의 지원 아래 중국번과 리홍장이 주도한 운동으로 1860년 초부터 청일전쟁이 터진 1894년까지 30년 동안 진행되었다. 서양 군사기술 산업기술을 수용하자는 운동을 30년 동안 했지만 결국 실패했다.
1875년 일본 流球<오키나와>를 점령하자 청은 도움 요청을 방치. 1884년 청불전쟁에 패하자 월남을 불란서에 내줌. 1894년 청일전쟁에 패하자 조선을 내줌. 대만은 아예 땅을 일본에 떼줌. 장개석이 대만으로 피난오자 일본에 줄 때는 언제고 하는 중국에 대한 대만인들의 심리는 미묘해졌음. 전쟁에 패하자 전쟁 배상금을 영불독러에서 차관을 얻어 지불. 이 후 월남부근 남방 지역은 불란서 양자강 이남은 영국 산동반도는 독일 만주는 러시아 등으로 이권개입을 하면서 영토분할이 일어난다. 이에 단순한 기술개혁이 아니라 근본적인 제도개혁을 외치고 일어난 운동이 변법운동이었다.
변법운동<제도개혁> - 양무운동의 실패로 국가존망의 위기를 느낀 전직관료나 지방의 선비들이 황제에게 법제나 과제 등의 제도전반을 변혁할 것을 건의함으로써 변법운동은 시작됨. 강유위. 양계초. 담사동 등이 중심이 돼 진행된 이 운동은 1898년6월11일부터 같은 해 9월 后黨측의 정변이 일어나기까지 103일 동안 전개됐다. 이는 강서제의 帝黨과 서태후의 后黨의 싸움이었다. 원세개의 밀고로 강유위 양계초는 일본으로 도피하지만 담사동은 안 가고 스스로 잡혀 죽는다.
신해혁명 - 1911년 10.10일 신해년에 일어난 중국의 민주주의 혁명. 제1혁명이라고도 한다. 이 혁명에 의해 청조가 무너지고 중화민국이 탄생. 새로운 정치체제인 공화정치의 기초가 이뤄졌다. 9성이 독립선언 9성 연합정부를 구성한 것이 동기가 됐다. 원세개와 손문이 타협하고 손문이 양보한다. 내용은 청조 타도 후 공화국을 만들고 + 총통은 원세개가 한다. 그러나 내용은 달라진 것이 없었다. 원세개는 거꾸로 황제가 되려 했다.
5.4운동 – 1919년 5월 4일 반군벌 반일 반제국주의를 외치며 북경에서 대학생들이 시위를 벌인 운동. 이 운동은 표면상 반일 애국운동이었으나. 그 이면에는 구사상과 구문화를 비판하고 신사상과 신문화를 제창하는 신문화 운동이었다. 반일 애국운동. 일본을 보면서 왕정을 두고도 발전한다 생각했다. 하지만 일본은 왕정복고 이전 봉건 군주제인 막부 타도라는 기존 권력의 타도가 있었다.
이런 운동이 왜 조선에서는 없었을까? 이런 과정을 일본이 대신하니 식민지가 될 수 밖에 없었다.
5.4운동=신사상 신문화 운동. 구사상은 공자<至聖先師 지극히 성스러운 스승>의 유교다. 신사상은 과학과 민주주의다. 賽德 Science와 democracy가 공자를 대신해야 중국이 산다고 생각했다. 이 후 칸트 헤겔 Marx등의 사상이 들어온다. 우파는 호적. 좌파는 진독수 이대조 모택동 등 불과 10여명이 공산당을 창당한다.
호적<1891년-1962년> - 중국의 사상가 교육가. 1914년 미국 코넬 대학 졸업하고 콜럼비아 대학에서 존 듀이에게 교육을 받음. 1917년 귀국 후 과학과 민주주의를 표방하는 계몽운동<5.4문화혁명>의 중심인물로 활약함. 당시 유행하던 10자 진언은 大膽的假說 小心的求證으로 대담하게 가설을 세우고 자세하게 증거를 구하라는 말이었음. 그는 천재로 과학적 실용주의를 추구했지만 중국문제의 근원인 瓜分<서구열강 제국주의가 오이 쪼개듯 먹고 있다>을 놓치고 있었다.
이대조<1889년-1927년> - 중국의 혁명사상가. 중국공산당 창립자의 한 사람으로 Marx주의 연구회를 창설하고 5.4운동 후 신문화운동 지도자가 됨. 손문이 죽은 후 화북에서 국민당 및 공산당 지도자로 활약함.
Marx의 이론은 2가지 잉여가치설과 유물사관이다. 잉여가치설은 빼고 유물사관만 말한다. 인류 역사는 계급투쟁의 역사다. Proletariat계급과 Bourgeois계급이 투쟁하지만 반드시 Proletariat계급이 혁명에서 승리하게 돼 있다는 주장이다. 이 이론을 억압된 중국인민의 Proletariat 계급과 독점자본가 국민당 제국주의 서구 일본의 대립으로 보고 이 이론에 맞춰 결국 자본주의 제국주의는 붕괴되고 중국은 해방된다는 설로 이끌게 된다.
이상 김종욱 교수의 아편전쟁과 개화파8 강론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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