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투라 불상과 굽타 불상

2007. 6. 9. 14:49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불교교리·용례

728x90

마투라 불상과 굽타 불상. 가장 신비로운 불상을 만든다. 불두<2C 후반> 머리칼 3-4층 육계. 눈 입술 강한 선 얼굴 강조. 관능적이다. 32년명 불삼존비상<160년>상투 도는 모습 상실. 의복 옷이 두꺼워진다. 간다라 영향. 불입상<3C 전반>육계 부분 머리카락 표현 상실. 단순히 뿔 같아 보인다. 사실적 상투 - 가로로 표현된 형식적 상투 – 상투가 없어진다. 불상반신상<3C 중반>상투 세로 금 난다. 광대가 크다. 간다라 영향으로 부처님 얼굴이 소년에서 청년으로 나이가 점점 든다. 쿠샨제국 멸망 시기. 쥬리굽타 275년 왕조 세움. 손자 챤드라 굽타 1세 영토 확장. 인도 사람들은 챤드라 굽타 이름 쓰기를 좋아한다. 아쇼카 대왕 할아버지도 같은 이름이었다.

 

굽타 왕조 – 320년경 북인도 지역에서 마가다 왕국의 명맥을 잇고 있던 작은 왕국의 챤드라 굽타 1세가 등장하여 북인도 지역의 대부분을 차지함으로써 굽타 왕조가 시작된다. 그후 사무드라 굽타를 거쳐 기원 후 5C초 챤드라 굽타 2세에 이르러 최상의 전성기를 맞이 한다. 굽타 왕조의 왕권강화와      

맞물려 역사의 전면에 재 등장한 힌두이즘은 인도에서 불교의 쇠퇴를 가져오는 한편 이후 다양성 속의 통일이라는 인도 사상의 특성을 드러내면서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인도사상 및 종교의 대부분을 형성한다.

 

51년명 불좌상<278년>머리칼 돗자리 문양. 간다라 영향 통견 등장. 인도는 직사각형 천 하나로 둘러 입는다. 부처님 당시 새 옷을 입으면 안 되고 내다 버린 옷감<금욕>을 주워 10사람 보면 10조각으로 기워 입었다.

 

불좌상<3C 후반>편견우단+통견. 불좌상<4C 전반>옷 주름 무늬가 조금씩 연결돼 간다. 불입상<4C 중반>옷 주름이 입체적으로 융기. 얇은 옷. 불입상<4C 후반>얇은 옷 주름. 백호가 사라진다. 사실 백호가 들면 얼굴이 좁아 보인다. 부처님 눈은 소 눈 처럼 크다. 입술은 붉고 두껍다. 불입상<5C 전반>불상 예술 절정. 굽타 왕조 절정기. 얼굴 청년상. 옷은 비칠 듯 말 듯 신비성이 강조된다. 자이나상<5C 전반>나체 머리 밀다. 자이나교는 금욕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세계적인 종교가 돼지 못했다. 극단적인 것은 세계화가 되지 못한다. 불입상<5C 중반>절정기. 쿠마라 굽타 절정기. 455년 이후부터 해체. 나라 멸망은 대부분 내부 분역 때문이다. 외침 시작.

 

사르나드 시대 와서는 옷 주름이 사라진다. 불입상<5C 후반> 초전법륜<5C 후반>옷 주름이 사라진다. 초전법륜<5C 말>옷 주름이 사라진다. 백색 사암. 부처님 발밑에 부채살 모양이 나타남. 석굴암에 영향을 준다. 불입상<474년>불상이 육체를 꼬기 시작한다. 지나치게 관능적이다. 이슬람 침공으로 불교가 사라진다. 힌두교는 살아 남았지만 지지기반인 상업세력의 소멸로 결국 사라진다.

이상 최완수 간송미술실 연구실장 마투라 불상과 굽타불상 강론 중에서   

'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 > 불교교리·용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상의 중국화 현상  (0) 2007.06.09
중국에 전해지는 불교  (0) 2007.06.09
마투라 불상  (0) 2007.06.09
간다라 불상  (0) 2007.06.09
불상 표현의 시대 .  (0) 2007.06.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