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6. 9. 14:50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불교교리·용례
유교 이념을 가지고 쓸 수 있는 것은 다 썼다. 유교 이념 이 후 새로운 치세 이념이 필요. 법가는 물리적으로 유가는 정신적<교육. 덕>치세 이념이지만 도가 이념은 단순한 처세 이념이다. 법으로만 다스릴려면 안 된다. 후한시대는 철저히 유가의 덕으로 다스렸다. 도가 이념은 현실도피 무위자연을 강조하면서 이념 공백기가 찾아온다.
5호16국 – 5호란 흉노. 갈<흉노의 별종>. 저. 강<티벳계>. 선비<투르크계> 5개 오랑캐 족의 뜻. 이들이 중국 북부에 16개 왕조를 세워 5호 16국이라 한다. 중국 역사상 처음으로 한족이 아닌 이민족이 중국을 지배했던 시기.
273년 동안 북중국에서 16국 시대가 열린다. 진나라는 남 쪽만 다스려 동진이라 한다. 남 중심으로 부르면 6조 시대가 된다. 진은 극도의 혼란 후 통일했지만 다시 이민족이 차지한다. 내세관 필요하다. 종교는 극도로 어려운 지역에서 일어난다. 윤회설 인과응보는 합리적 내세관이었다. 불교는 치세 이념이 아니다. 정치에 관여하지 않으니 통치자들이 좋아한다. 당시 승려들은 천하를 돌아다녀 천문지리에 능통했다. 전도승을 왕사로 책봉했다. 전란 중이라 도술에 능한 승려들을 알아줬다.
불도징<232-348년> - 중앙아시아 쿠처 출생. 중국 5호16국 시대 활약한 승려. 310년 중국 낙양에 이른 후 폭군이었던 석륵과 석호를 교화시켜 그 때까지 허용되지 않았던 한인의 출가를 허락하도록 힘씀. 중국 초기불교 발전에 중심이 되었다. 도안스님은 그의 제자가 되기도 함. 불도징은 38년 동안 전도하고 893개의 절을 세우고 1만 제자를 두었다. 세수 117세. 그의 상수제자 도안스님이다.
도안스님<312-385> - 중국 동진의 승려. 초기 중국불교의 기초를 닦은 대표적 학승. 불도징에게 사사하고 중국불교의 교단을 조직하는 등 중국불교를 발전시킴. 당시 중국인은 출가를 허락하지 않았다. 출가하면 모두 석씨 성을 썼다. 이념이 뿌리라면 예술은 꽃이다. 꽃을 피려면 뿌리가 먼저 바뀌어야 한다.
장군용<서기전 210년>로마 조각과 비견하여 조금도 손색이 없다. 진시황릉 한 쪽만 발굴한 것이 6000기다. 정좌녀용<서기전 210년>앞 가르마 쪽 진 모습이 완전 100% 우리 모습 그대로다. 그래서 중국인들은 우리 전통문화를 두려워한다. <장신궁동>등을 든 궁녀의 모습. 완전 황인종 모습. 앞면은 넓고 측면은 짧고 얼굴 모습이 바로 중국화 된다. 건무 4년명 선정불좌상<338년>청동상 청동 다루는 기술이 더 훌륭했다. 뒷문에 명문이 새겨져 있다. 불교에 대한 분명한 이해를 가지고 불상화 작업을 했다. 단 옷 주름은 도식적이었다. 불교가 넘쳐 고구려에 전해진다. 아마 도안스님의 제자가 전했을 것이다. 퇴영화 된 간다라 불상을 중국화 시켜 토영화를 벗어난다. 외래양식을 자주화 시키는 단계까지 간다. 중국사람 모습이 당연해진다.
시무외 불좌상<4C 중반>사자좌 표현. 자기식 선정불좌상<4C 후반>옷 주름 도식적. 용모 중국풍. 일산과 광배를 갖춘 선정불좌상<4C 후반>우산 광배가 아주 크다. 마투라 쪽 영향을 받음. 광배가 있는 선정불좌상<5C 초반>화불 표현. 대승경전 이해 확실히 했다. 작은 불상이 많은 이유는 시대가 난세여서 그렇다. 일산과 광배를 갖춘 선정불좌상<5C 초반>
이상 최완수 간송미술관 연구실장 불상의 중국화 현상 강론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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