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수는 동 쪽으로 흐르고

2007. 6. 9. 14:58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불교교리·용례

728x90

372년 소수림왕 2년 전진의 왕 부견이 도안스님 제자 순도스님 보내 고구려에 전함. 374년 승려 아도 고구려 입성. 이듬해 초문사 지어 순도 이불란사를 세워 아도를 지주로 내세움. 광개토대왕 즉위 2년 392년 평양에 9개의 절 창건. 순도스님 중국인 아닌 호족 출신. 백제는 침류왕 원년 384년 동진에서 온 인도 고승 마라난타가 전함. 신라는 눌지왕 때 법흥왕 14년 527년 이차돈 순교를 계기로 전해짐.

 

뚝섬 출토 선정불좌상<5C 전반>옷 주름 대략 생략. 간다라 사실적 모습 퇴영화+중국화 현상 황인종 모습. 가장 오래된 불상. 그러나 최초 불상으로 확정짓지는 못한다. 한무제 영토확장 시 지금의 중국처럼 넓었다. 동북 쪽은 우리가 가장 저항해 위만조선 몰아내고 BC108년 한사군을 설치한다. 낙랑=현재 평양인가? 너른=중국의 낙랑<수도>. 당시 수륙양용으로 처들어와 막지 못했다. 일본은 이 문제를 자꾸 들먹인다. 중국의 속국인 양 왜곡하고 있다.

 

중국이 쇄약해야 한국은 흥한다. 전한이 망하고 후한이 흥하는 틈을 타서 일시에 낙랑을 멸망시키고 고구려가 차지한다. 44년 수군보내 대전. 중국이 전란으로 남북으로 나뉘면 수군과 육군으로 나뉜다. 그러면 중국은 수군의 힘을 못 가진다. 중국은 국토 인구 등 모든 면에서 현재 한국의 50배 규모다. 싸움을 해도 50:1 이다. 이런 절대 열세에도 불구하고 독립을 유지한 일은 보통 일이 아니다. 세계 역사상 이런 민족은 없다.

 

관구검 기공비 – 중국 위나라 무장. 2차례 고구려 침공. 246년 요동의 고구려 국도 환도성 함락. 고구려 수도 옮김. 대신 고구려 끊임없이 낙랑 압박. 먼저 들어온 선비족 공선씨. 위와 고구려 동맹 공선씨 침략. 위나라만 영토 확장. 힘 있는 사람과 동업하면 나중에 이익이 없다. 전부 뺏기게 된다. 고구려 동천왕 위 선제공격. 관구검 장군 고구려 정벌. 동천왕 2번 승리하자 기고만장. 전쟁에서나 인생에서 승승장구할 때 가장 조심해야 한다. 평지 개념엔 중국을 당할 수 없다. 뒤 쫒던 2만 군사 중 1만8천의 군사를 다 잃고 1천명만 회군. 평양으로 수도를 옮긴다. 이 때 위나라에 안 당했으면 우리 민족이 요동으로 진출했을 것이다. 236년 중국 삼국시대. 진나라 통일. 100년 후 또 한 번 당한다. 미천왕 등극.

 

미천왕 – 고구려 제 15대 왕. 본명 을불. 큰 아버지인 봉상왕이 아버지를 죽일 때 민가에 숨어 화를 면했으며 뒤에 국상 창조리 등이 봉상왕을 폐하자 왕위에 오름. 국토 확장에 진력해 302년 군사 3만으로 현도군을 공격. 311년 요동 서안평 점령. 313년 낙랑군 공략 멸망시키고 314년 대방군을 정벌 영토로 삼았다.

 

공선씨 물러나고 다른 선비족 모용씨 등장. 요동이 비자 끊임없이 고구려를 침입. 미천왕 낙랑 멸망.

이상 최완수 간송미술관 연구실장 법수는 동쪽으로 흐르고 강론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