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6. 9. 14:59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불교교리·용례
동수묘 전실방 동수부부 초상<357년>동수 동수부인의 초상화. 앞이 좁고 뒤가 넓은 묘. 동서30m. 6m 방이 3개 있는 전실. 벽면 가득 초상화 그림. 동수묘 전실 서쪽 방 입구<357년>동수묘 이전엔 생활상을 담은 소재를 벽화로 그린 적이 없다. 불교적 요소 가미. 이런 벽화를 그리는 자체가 불교적이다. 불도징 310년 중국 들어옴. 1만 제자 양성. 348년 돌아감. 동수 12년 뒤 출현 고구려 벽화의 시원이 됨. 모습은 부처님 정좌한 자세. 돈황벽화 그린 서역기법. 의복에 음영이 있다.
돈황 막고굴 435굴 서벽중앙 백의불<5C 중기>. 동수부인 초상<357년>. 여사잠도부분<4C>여인네 머리 모양. 서역 기법. 불교와 깊은 관계 추측. 동수묘 전실 동쪽 방벽면 방아<357년>항아리 우물 등 당시 생활하던 장면 그대로 그림. 동수묘 부엌<357년>외양간. 동수묘 뒷방 동쪽벽 행도<357년>횡렬 종대. 수레 탄 동수 모습. 수많은 재물도 가져와 그런 대접을 받았을 것이다. 불교의 불전도에서 온 것으로 보인다.
덕흥리 고분 평안남도 덕흥리 고분 전경<408년>1976년 12월 하수도 공사 중 발견. 78년 알려짐. 덕흥리 고분 전실
즙안 장군총 옛모습<414년>고분 벽화와 전혀 다른 무덤 양식. 거대 규모. 7단의 피라미드 형태. 3단에 시신 안치. 우리 민족은 돌로 무덤을 만드는 것이 기본 형태다. 높이 13.5m. 스투파 대개 14-5m 직경 35m 정도 크기로 스투파적 발상을 가지고 지은 것으로 추정한다. 즙안 장군총 새모습<414년>그 위에 목조 건물을 지은 흔적이 있다. 장수왕 427년. 313년 미천왕 낙랑지역 영토확정. 태수 임명 요동지역 다스림. 미국문화는 일본 통해 들어오듯 중국문화는 한국 통해 일본에 흘러간 것이다.
광개토대왕비 원경 – 아들 장수왕이 세움. 높이 5.4m 1면 1.5m 크기로 무덤 근처에 위치. 중국 대륙엔 이런 규모의 비가 없다. 우리 민족의 돌 다루는 특성과 재주. 생긴대로 그대로 자연스럽게 글자를 새겨 넣었다. 중국인 일본인 같았으면 표면을 다 깎은 뒤 썼을 것이다. 글씨 한 자 10cm 크기. 광개토대왕비 탁본. 현재 우리가 쓰는 해서체로 고해풍의 글씨. 중국 사람들이 제일 무서워 하는 것이 자기들 잃어버린 문화를 우리가 그대로 갖고 있다는 점이다.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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