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6. 9. 15:57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불교교리·용례
조선 근대화의 실패요인.
외적요인<1.아류제국주의의 개입-개화 방해 2.일본에 의한 개국-개화 지연>
내적요인<조선 성리학의 특징인 주자학 유일주의>이 조선의 근대화를 방해 조선의 근대화는 끝내 실패할 수 밖에 없었다.
중국은 <理學 주자학
조선 주자학 유일주의<일존주의> 지향 이유
1. 이미 육상산의 심학이 철수하고 주자학이 주도권을 잡은 북경을 통해서 성리학을 수입함으로써 처음부터 심학이 제거된 理學만을 도입할 수 밖에 없었기 때문. 중국은 원에서 명으로 민족교체 일본은 막부 쇼군교체를 통해 이념 정당화 제거 하지만 조선은 불교부정으로 주자학만 존립.
2. 건국의 논리. 고려의 부정이 조선건국의 당위성을 보장해줄 수 있었기 때문에 불교비판에 가장 효과적인 주자학이 조선건국의 이념이 될 수 있었고 조선의 정당성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도 주자학은 국가의 지도이념으로 계속 유지되어야만 했다.
3. 권력의 논리. 조선의 건국과 사림파의 등극에 이바지한 주자학은 그 때마다 새로운 권력창출을 위한 도구로 활용되었기 때문.
주자학=理의 절대화. 과정: 리의 절대화<퇴계 리발>- 리의 상대화<율곡 기국>-리의 재 절대화
조선은 리의 절대화로 시작해 리의 절대화로 끝났다.
<효과> 통의 논리. 리의 절대화 과정을 거치면서 자연스럽게 형성된 계통 정통 일통의 논리.
1. 系統 – 계승되어온 계보를 따라 분류하고 편을 가르는 것. 학파+정파. 전체가 나쁜 것은 아니다 그러나 심하면 연고주의 당파성이 문제.
2. 一統 – 정당한 계통으로 고수된 정통을 중심으로 나머지 모든 것들을 획일화 하는 것. 大一統 사상: 온 천하를 하나의 질서 아래 통일하는 것. 정통 중심주의 획일화로 흐른다. 불교는 만나서 통하는 회통의 논리다.
東道東器<위정척사> 배척 – 근대화 거부의 수구.
東道西器<온건 개화파> - 철저하지 못한 근대화.
西道西器<급진개화파> - 모방적 근대화.
空道妙器 – 동서의 회통융합을 의미하며 도의 고정불변성을 타파하고 도를 자기 중심에 놓으려는 고집을 버려야 한다. 이는 고정불변의 자기 중심성을 포기할 때 모두가 중심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도덕의 과잉 – 리의 절대화. 당파성 연고성 배타성 획일성 경직성=폐쇄성
통합의 상실 – 국민통합 국가독립 민족주체=근대화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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