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6. 9. 15:56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불교교리·용례
척사와 개화 그리고 불교. 衞正斥邪 바른 것을 지키고 그릇된 것을 물리침. 正=유교 인륜대도 邪=불교 도가. 성리학 주자학=實. 불교 양명학=虛. 華=명 조선<정통>. 夷=청 서양<이단> 배타적 수구적 발상. 불교의 破邪진공 顯正묘유=분별 망식이 제거되면 진실이 드러난다.
1860대:통상반대운동-대원군 쇄국근거 1870년대:개국반대운동-개국파 1980년대:개화반대운동-개화파 1890년대:항일의병운동-친일파
위정척사파가 주장하는 사대와 자주 – 사대:유교의 인륜대도를 구현한 중화문명을 섬기는 것. 자주:중화문명의 계승자로써 민족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것
開는 開物成務 만물의 도리를 깨달아 일을 성취시킨다<주역> 化는 化民成俗 백성을 교화시켜 한 시대의 풍속을 이룬다<예기>에서 나온 말로 개화의 전통적 의미는 개물화민으로 물질문명의 발전이며 풍속과 제도의 변화를 뜻한다<황현>
개화의 근대적 의미 – 문명개화 Enlightened civilization로 서구문명의 수용에 의한 근대화<1880년 조선에 도입>
개화의 정의 – 근대 서구문명을 수용하여 기술의 발달과 제도의 개혁을 추구하는 것
서양학문=실용적 발상<실학>+혁신적 발상+개방적 발상<불교>
온건 개화파 – 유교기반. 중심인물
급진 개화파 – 유교탈피. 중심인물
갑신정변 – 1884년 고종
유대치<1831-?> - 주인 신분의 한의사로 불교신앙에 투철했으며 개화파의 중심인물들을 지도함. 유대치 거사는 경성 사람으로 이름이 홍기다. 호는 방박재이며 여여라 하기도 했다. 그는 선을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했다.
그는 스님이었지만 고리타분하지 않고 이렇게 진취적이기도 했다. 그러나 돌아가신 곳을 알지 못한다.
이동인<1849-1881> - 부산 범어사 출신의 개화승. 유대치의 소개로 개화파와 접촉 일본으로 건너가 일본 정세를 파악함. 국왕의 밀사로 한미수호조약 체결을 교섭하기도 했다.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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