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6. 15. 10:40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화엄경·보현행원품
이때(爾時=이시)
위대한 보현보살은(普賢菩薩摩訶薩=보현보살마하살)
여래의 수승한 공덕을 찬탄 하여 마치고 나서(稱歎如來勝功德已=칭탄여래승공덕이)
1.이때...
'선재동자의 구법여행 이야기의 구조가 화엄경 입법계품이다.문수보살의 법문을 듣고 53선지식(
(1)덕운비구 (2)해운비구 (3)선주비구 (4)미가장자 (5)해탈장자 (6)해당비구 (7)휴사우바이 (8)비목구사선인 (9)승열바라문 (10)자행동녀 (11)선견비구 (12)자재주동자 (13)구족우바이 (14)명지거사 (15)법보계장자 (16)보안장자 (17)무염족왕 (18)대광왕 (19)부동우바이 (20)변행외도 (21)욕향장자 (22)바시라선사 (23)무상승장자 (24)사자빈신비구니 (25)바수밀녀 (26)비슬시라거사 (27)관자재보살 (28)정취보살 (29)대천신 (30)안주지신 (31)바산바연디 (32)보덕정광야산 (33)회목관찰주생야신 (34)보구묘덕야신 (35)적정음해야신 (36)수호일체중생야신 (37)개부수화야신 (38)대원정진야신 (39)묘덕원만야신 (40)구바석종녀 (41)마야불모 (42)천주광천녀 (43)변우동자사 (44)중예동자 (45)현승우바이 (46)견고해탈장자 (47)모월장자 (48)무승군장자 (49)적장바라문 (50)덕생동자 (51)미륵보살 (52)문수보살 (53)보현보살)을 만나는데 마지막으로 보현보살을 만나면서 구법행각의 완성을 이룬다.
보현행원은 보현보살이 선재동자에 일러주면서 설해진 말씀이다.
그렇지만 이때는 선재동자의 구법행각을 하는 때만이 아니라 우리가 불경을 읽는 그 시점인 것이다.
의상대사의 법성계를 보면 "무량원겁즉일념 일념즉시무량겁(無量遠劫卽一念 一念卽是無量劫)"이라고 한다.과거,현재,미래라는 시간은 부처님 혹은 말씀을 현전 목전에 대하듯 할때는 모든 시간관념이 초월되는 것이다.
2.위대한 보현보살은...
문수보살은 지(智),보현보살은 이(理)를 상징하는 것과 같이 다른 의미로는 문수보살은 각(覺),보현보살은 행(行)을 상징한다.
선재동자의 구법여행은 문수보살을 만나며 시작하고 보현보살을 만나며 끝을 맺는다.
이는 상구보리하화중생의 또 다른 화엄경식 표현인 것이다.
안으로 자기 보리를 성취하고 밖으로 타인 중생구제의 실천을 통해 묘각을 이루는 것이다.
부처님의 가르침에 마음을 내고 실천하고자 하는 우리 모두는 이미 보살의 길에 들어섰다는 의미를 내포하는 것입니다.
3.여래의 수승한 공덕을 찬탄 하여 마치고 나서...
석가모니 부처님께서는, --내가 이 사바세상에 모든 중생이 불성 혹은 불종자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깨우쳐주려고 일대사인연으로 온 것은 인간 본래의 참모습을 <열어(開)>· 불성(佛性)이 중생의 내면 속에 깊숙히 들어 있음을 <보여서(示)>·<깨닫게(悟)>하여·불지견(佛知見)의 도(道)에 <들게(入)>하는 것이다 라고 하신 <개(開)ㆍ시(示)ㆍ오(悟)ㆍ입(入)>을 을 열어주기 위해서다. 즉 가르침을 펴서 모든 사람이 갖추고 있는 *불성을 계발시켜서 누구든지 참되고 영원한 이익을 얻게 하기 위해서다. 그러니까 괴롭고 번거로운 세상에서 살고 있는 세상 사람들을 못본 척 할 수 없기 때문에 그들을 구제하려고 이 괴롭고 어려운 세상에 나온 것이다. 세상의 현상을 살펴 보면 전혀 도덕이 없고, 사견(邪見)만 가득하여 욕심이 많다. 이와 같이 살기가 어렵고 싸움이 많은 세상에 가르침을 펴기는 어려운 일이다. 다만 나는 대자비로써 모든 중생의 고통을 뽑아 제도하기 위하여 세상에 온 것이다. ----라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이와같이 부처님은 무상적각의 지혜,동체의 자비,본(本)의 원력,방편의 교화의 수승한 공덕을 남기고 우리들에게 법(法)으로 전해지면서 우리들의 마음자리를 꽃피우게 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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