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구경
독신품(篤信品)
제3장
신자진인장 염법소주안 근자의득상 지수수중현
信者眞人長 念法所住安 近者意得上 智壽壽中賢
믿는 이는 진실로 사람 가운데 어른이요, 법을 생각하면 머무는 곳이 편안하리.
그런 이를 가까이하면 뜻이 높아지리니, 지혜의 수명이 수명 중에 제일이라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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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목적인 믿음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처음과 중간과 끝에 있어서 외곡이
없고 이치가 서로 부합되는 청정한 묘정법(妙正法)에 대한 믿음을 말한다.
이는 반듯이 계정혜 삼학을 근본으로 삼고 37도품으로 수행하므로써 그
궁극적인 목적을 성취할 수 있는 것이며,
이와 같은 정법을 믿는 자는 사람 중에 어른이라고 할 수 있음으로 온갖 법에
걸림이 없는 해탈지에 머물러 상락아정 하리라는 말씀이다. 그르므로 지혜다운
지혜를 깨달아 증득한 이를 가까이 하면 나날이 뜻이 높아지고 지혜의 수명이
제일이 된다고 하는 것이다. 마치 향을 싼 좋이는 향내를 내고 생선을 싼
좋이는 생선비린내가 나듯이 참선지식을 가까이 하는 자는 선지식의 향기를
담아 낼 것이 분명할 것이다. 금강경에서는 단지 사구게 만이라도 수지독송
하고 남을 위해 설할 수 있다면 칠보로 온 우주에 가득 채워 보시 하는 것
보다 더 값진 것이라 하지 않았던가. 왜냐하면 이 우주의 물질로 된 모든
것들은 언젠가는 파괴(破壞)되여 다함이 있지만 (참고:연기적 진화론, 열역학,
그리고 엔트로피 -1: http://cafe.daum.net/jungjin37/2Zno/557)
사구개와 같은 불법은 결코 괴하지 않는 영원한 진리이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http://cafe.daum.net/jungjin37/4ugq/1120금강경 사구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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