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二十七分 無斷 無滅分 (단멸함이 업다)

2009. 5. 10. 11:49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금강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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第二十七分 無斷 無滅分 (단멸함이 업다)

◯ 상을 타파 하라는 것은 눈에 보이는 형상은 아무것도
   아니며 아무런 쓸모도 없고 다 필요 없다는 말을 하려
   는 것이 아니다. 눈에 보이는 형상에 치우처 실체화 함
   으로써 집착하고 욕망하며 그로 인해 괴로운 인간의 삶
   을 여실이 보셨기 때문에 모든 상을 보되 本然에는 相
   이 아니라는 것을 바로 보아 집착 하지 않으므로써 자
   유로워 지라는 가르침인 것이다 (531)

◯ 불멸하며 항상 한다는 常見論 이나 단멸하며 항상하지
   않고 아무것도 없다는 斷滅論 이나 모두가 치우친 견
   해 이기에 양변에 치우쳐 서는 안된다. 이는 모두가 극
   단으로 中道에 어긋나는 치우친 견해다 (531)

◯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일으킨 이는 일체 모든 相이      
   허망함을 알지언정 어떤 법의 단멸도 인정하지 않는다    
   고 했다. 허무주의 에 빠지지 않으며 공허감에 무기력
   해 지지도 않는다. 다만 현실을 있는 그대로 직시 할뿐
   이다 (532)

‣ 현실을 직시 한다는 것은 현실이 실체가 없는것 이기에
   현상을 무시 한다는 말이 아니라 현실을 생동감 있게
   살아나가 면서도 그 현실에 집착 하거나 얽매이거나 치
   우치지 않는다는 말이다 (532)

◯ 단멸상 에 빠지게 되면 너무 공에 집착 하여 눈에 보이
   는 형상과 세계의 질서. 사회의 관습등을 완전히 무시
   하고 “본래 아무것도 아니다. 다 텅빈 것이다” 라는 생
   각만 앞세워 행동도 마음대로 하고. 현실을 무사 안일
   하게 보내게 되는 수도 있다. 또한 더 나아가 “수행도
   필요 없다” 거나 “경전도 다 필요 없다” 거나 “절하고
   염불 하고 좌선 하는 것도 다 쓸데없는 것이다” 거나
   하면서 형상을 완전히 무시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그
   러나 공이라는 것은 그렇게 빛바랜 희뿌연 퇴색이 아니
   다. 오히려  空을 깨닫고 無我相을 깨닫게 되면 우리      
   삶은 더욱 “지금 이순간” 에 선명하게 집중 된다. 과거    
   나 미래에 치우친 생각과 분별들을 오직 “지금 여기”      
   에 투영 하므로써 온전히 100% 생동감있게 순간을 살    
   게 된다 (534)

◯ 과거나 미래가 텅빈것 인줄 알고 고정된 관념이나 편견
   들이 허깨비 인줄 알게 되면 오직 “지금 이 순간” 만이
   생동감 있게 빛을 발한다. 우리의 삶이 한층 순간 순간
   새로워 지고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은 正見이 열리게 된
   다. 그것은 현상계가 모두 공하여 텅비어 있지만 그러
   한 텅빈 가운데 충만한빛을 보기 때문이다. “텅빈충만”
   이라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뒤의 충만을 보지 못하고
   앞의 텅빈 소식만 알음 알이로 알게 되면 이렇듯 깊은
   침체에 빠지고 만다. 삼라만상 우주 법계가 모두 텅비
   었다는 것. 공하다는 것. 실체가 없다는것. 일체 모든상
   이 다 허망 하다는 것은 다시 말하면 도리어 충만하다
   는것. 꽉 차있다는것. 저마다 실체요. 저마다 제각기 다
   부처라는것. 일체 모든 존재가 그대로 참빛이라는 것을
   의미 한다 (535)

◯ 常見論에 치우쳐서도 안된다. 항상 한다는 견해에 치우
   쳐서도 안 된다는 말이다. 텅비어 있지만 불성이나 자
   성불. 본래 면목. 참나는 존재한다고 하는 견해 또한 치
   우친 생각일 뿐이다. 그것도 다 言語이고 말일 뿐이며
   단멸론에 치우침을 막기 위한 방편의 말에 불과할 뿐
   이다 (535)

◯ 불교에서는 흔이 자성을 깨쳐야 한다거나. 불성을 보아    
   야 한다거나. 자기안의 참나를 바로 보라는 말을 많이
   하는데 그러한 말의 의미를 잘 깨달을수 있어야 한다.
   그말이 곧 참나. 불성. 자성은 고정된 실체 여서 그 실
   체를 잡아야 한다는 말로 오인 하면 안된다. 그것은 말
   로  표현 될수도 없고. 있다 없다로 나눌 수도 없으며.    
   크고 작다거나. 옳고 그르다 거나 그 어떤 표현으로도    
   표현 될수 없는 것이다. 그러니 그것이 있다고 생각지    
   도 말고 없다고 생각지도 말 일이다 있다고 생각 하면    
   常見에 치우친 것이고. 없다고 생각 하면 斷滅에 치우    
   친 것이니. 어느 한 극단에도 치우치지 않는 중도의 가    
   르침. 어떤 극단으로도 생각을 치우치지 않는 無分別과    
   無心의 가르침이 빛을 발하는 순간 이다 (535)

 

 



 

 

댓글을 달면 기분 좋은 7가지 이유

누구나 글을 올리는 데만 급급하지 말고 글을 올렸으면
자신의 글에 어떠한 내용의 댓글이 올라와 있는가
확인하고 그 댓글에 답을 해주는 것을 최소한의 예의라
생각 합니다.

무조건 글만 올리고 잠적해 버리는 님들 한번쯤 생각해

보세요.


그리고 댓글 다는 수고로움을 생각 한다면 하루에 정말
좋은글 보석글방에 맞는 글인지 깊이 생각 해 보고
하루에 1개씩만 올려 주시길 부탁 할께요.


아래 일곱가지 끝까지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첫번째 - 댓글을 남기면 기분이 좋아집니다!!

댓글을 남기면 왠지 기분이 좋아집니다.
왠지 아세요?
댓글을 남김으로 인해 회원이라는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게 되고,
회원들의 생각을 함께 공유하게 되므로 기분이 좋아지게 되지요.

 
두번째 - 원글을 올린분에게 작은 마음의 선물이 됩니다!!

글을 올린 사람의 입장에서는 내가 올린 글을 과연 누가 볼까?
가끔 부푼 기대를 합니다.
댓글이 많으면 왠지 힘이 더 솟는듯 하고,
댓글 읽는 재미에 좋은 글을 올리고자 더욱 정성을 쏟게 해줍니다.
(마음의 선물.. 받고싶은 충동... )


세번째 - 컴퓨터에 더 가깝게 다가설 수 있게 합니다!!

글 재주가 없어서 글만 읽고 가신다구요?
첫 술에 배부를 수 있습니까? 한걸음 한걸음 딛고 나아가보시지요.
그 첫 단계를 댓글, 답글이 대신 해 줄 것입니다.
댓글을 남기면 다른 회원들이 그 글을 보게 되므로,
자연스럽게 자신을 광고하게 되고,
카페 활동에 참여한다는 뿌듯함도 생기게 되며,
나아가서는 애물단지 같던 컴퓨터가 예뻐보이게 될것입니다..

첨부이미지


네번째 - 댓글이 궁금해서 더 많이 카페를 찾게 됩니다!!

그동안 글만 읽고 나갔는데,
다음날 보니, 댓글이 엄청 쌓였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러면 댓글이 더 궁금해서 읽었던 글을 한번 더 읽게 됩니다.
댓글을 통해 회원님들의 소식도 간접적으로 알 수 있고,
재미있는 댓글이 없나 궁금해서라도 한번 더 찾게 됩니다.


다섯번째 - 생각하게 됩니다!!

어떤 댓글을 남겨야 할까?
이렇게 쓰면 좋을까?
저렇게 쓰면 원글쓴 분에게 도움이 될까?
즉, 여러가지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왕성한 두뇌활동에도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지요.


여섯번째 - 타자가 빨라지고 컴퓨터의 활용 능력이 향상됩니다!!

키보드(자판) 타수가 느리시다구요?
댓글을 남겨보세요. 그때마다 연습이 됩니다.
금방 금방 늘어가는 자신의 타자 실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믿고 한달만이라도 꾸준히 해보세요.
(독수리 타법도 엄청 빨라 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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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곱번째 - 손가락 운동, 손목 운동이 됩니다!!

컴퓨터 사용하실 때, 마우스만 사용하시다 보면,
손이 근질 근질 거릴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댓글을 쓰다 보면,
저절로 손가락 및 손목에 뭉쳐져 있던 근육들을
풀게 해주는 운동효과를 볼 수 있게 되지요.


클릭하시면 "상세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꼬리글(댓글)은 날개입니다.
날개를 달아 줌으로써
원글과 함께 빛이 나는 것이겠지요.
향기님들! 지금 날개 달아 주러 갈까요?

 


그냥가면~미워할꼬얌~~

 

꼬리글 알지요~~

 

꼬리글달면

~뽀뽀~

해줄께!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