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12. 1. 19:31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범망경
6) 타화자재천에서의 십지 법문
화락천에서 십선정에 대한 법문을 하시고, 다시 욕계 6천의 정상인 타화자재천(他化自在天) 마니보장전(摩尼寶藏殿)에 오르신 부처님은 보살의 십지(十地)에 대해 설법하셨습니다.
《화엄경》에서는 십지품(十地品)을 제6회의 서설(序說)과 정설(正說)에 배당하고, 십선정을 제7회의 첫 설법에 배당시켜 순서상 다른 구조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화엄경》에서는 타화자재천의 마니보장전에서 십지품을 설한 다음 다시 마갈타국의 보리도량인 보광명전(寶光明殿)에서 시정품을 말씀하셨기 때문에 순서상의 차이가 생기게 된 것일 뿐 별다른 문제를 지닌 것은 아닙니다.
요컨대 부처님의 이 깨달음의 경지를 그대로 말씀하신 이 《화엄경》의 경계와 《범망경》과 《보살영락본업경》등은 모두 같은 계통의 경으로 볼 수 있는 만큼, 전술한 바와 같이 부처님께서 보리수 아래의 금강좌에서 몸을 움직임이 없이 여러 천상에 몸을 나투시고 무진법문을 하신 차원에서 보면, 《화엄경》과 《범망경》의 설법 순서에 다소 차이가 있다고 하여 모순이 될 수는 없는 것입니다.
타화자재천에서 설법한 십지는 보살이 부처에 이르기까지 수행하는 계위 중 마지막 위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십지 이전의 십주·십행·십회향의 30위를 삼현위(三賢位)라 하는 데 대해, 이 십지를 십성이라고 하여 그 지위를 격상시키고 있습니다.
지(地)로써 위명(位名)을 표시한 것은 보살이 이 위를 깨달아 얻으면 마치 대지(大地)가 만물을 발생하고 생장(生長)시키는 것처럼, 온갖 불법이 이 위에서 발생하여 잘 자랄 수 있게 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요컨대 이 보살의 십지는 보살이 성불의 구경각(究竟覺)을 성취하는 데 있어 마지막 관문이라고 할 수 있는 아주 차원 높은 깊고 거룩한 경지로, 부처님의 경지에 거의 가까운 성현의 경계라는 점에서 특별히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먼저 《화엄경》과 《보살영락본업경》과 《범망경》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는 십지의 명칭부터 표로 나타내어 비교해 봅시다.
十 地
화엄경 |
보살영락본업경 |
범망경 |
1. 歡喜地 |
歡喜地 |
平等慧體性智 |
2. 離垢地 |
離垢地 |
善慧體性智 |
3. 發光地 |
明地 |
光明體性智 |
4. 焰慧地 |
焰地 |
爾焰體性智 |
5. 難勝地 |
離勝地 |
慧照體性智 |
6. 現前地 |
現前地 |
華光體性智 |
7. 遠行地 |
遠行地 |
滿足體性智 |
8. 不動地 |
不動地 |
佛吼體性智 |
9. 善彗地 |
妙慧地 |
華嚴體性智 |
10. 法雲地 |
法雲地 |
佛界體性智 |
기차는 8시에 떠나네 - 아그네스발차
시화호의 갈대습지
2008,10,25 , 경기 안산시 상록구 사동 10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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