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1. 17. 22:50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불교교리·용례
問 : 평상심(平常心)이란 무엇입니까?
答 : 평상심이라는 것은 일체의 추번뇌·세번뇌(序·細煩惱) 가 항복 받은 상태에서 바로 쓰는 것,
다시 말하면 추 번뇌, 세번뇌의 장애를 받지 않고 직관하는
그곳에서 용심(用心)이 나오는 것, 그것이 참으로〈평상심〉이다.
중생들의 추번뇌, 세번뇌에서 나오는 것은 망상심에서 나타나는 평상심이니
망식 평상심이고 전자는 순수한 평상심을 말하는 것이다
問 : 배고프면 밥먹고 졸리면 자고 목마르면 물 마시는 것이 평상심(平常心)입니까?
答 : 일체 번뇌가 없이 순수하게 추번뇌, 세번뇌의 끄달림 을 받지 않고
용심(用心)을 나타내는 것,
이것을 일러 <평상심이 도(道)>라 한다.
問 : 육도윤회(六道輪廻)는 무엇입니까?
答 : 생각이 자꾸 소용돌이치고 생각이 자주 바뀌는 것이 윤회다.
부처님께서는 윤회하라고 가르친 것이 아니라
그것을 정지시킬 때 본연 도리가 나타난다고 말씀하셨고
윤회 가운데도 고와 낙의 상반된 것을 초월해서 사는 방법을 가르쳐 주신 것이다.
問 : <생사가 둘이 아니다>라는 것은 번뇌가 쉬기만 하면
윤회가 없기 때문에 생사가 없다 하는 것입니까?
答 : 윤회에 끄달리지 않기 때문에 그렇다는 것이다.
問 : 깨닫고 나면 생각 작용이 없는 것입니까?
答 : 중생의 망식(妄識)은 티끌도 없는 것이다. 망식 그대로 보리(菩提)가 되는 것이다.
問 : 불교의 삼법인(三法印)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 입니까?
答 : 다 똑같다. 제법무아, 열반적정, 제행무상은 모두가 다 같은 말이고,
다만 표현만 달리한 것일 뿐이다
내가 천사의 말을 한다해도
내가 천사의 말 한다해도 내 맘에 사랑 없으면 내가 참 지식과 믿음 있어도 아무 소용 없으니 산을 옮길 믿음이 있어도 나 있는 모든 것 줄지라도 나 자신 다 주어도 아무 소용 없네 소용 없네 사랑은 영원하네 사랑은 온유하며 사랑은 자랑치 않으며 교만하지 아니하며 불의 기뻐하지 아니하니 내가 천사의 말 한다해도 내 맘에 사랑 없으면
하늘은 늘 열리어 있습니만 누구에게나 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마음 메마를지 않은 사람에게만 하늘은 보이는 것입니다.
늘 열려있는 그 하늘을 난 마음이 시들어 바라보지 못하고 살았습니다.--
|
'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 > 불교교리·용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 생을 마감하는 임종 시에 정토를 향하는 가르침 (0) | 2010.01.18 |
---|---|
중생들이 무량대복을 짓는 마음 농사법 (0) | 2010.01.17 |
상갓집에 조문 갈 때 불자로서의 지혜로움 (0) | 2010.01.15 |
업에 따른 보를 받는 시기 (0) | 2010.01.14 |
팔풍(八風) 경계 (0) | 2010.0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