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4. 25. 21:50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오매일여
마 음
내 마음이 아니라서 내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 내 마음이면 내가 마음먹은 대로 되어야 한다.
내 마음이 아니라서 항상 마음이 바뀐다. 바뀌는 마음을 어쩌지 못하는 것이 무아다.
순간의 마음은 있지만 일어나고 사라지며 원인과 결과에 의해서 변하는 마음만 있다.
무아를 알기 위해서는 위빠사나 수행을 해서 무상과 괴로움이 있는 것을 통찰해야 한다.
무아를 알지 못하면 영원히 윤회계를 떠돌며 끝없는 괴로움 속에서 신음하며 살아야 한다.
무상, 고, 무아를 알면 느낌과 갈애가 소멸하여 고통뿐인 윤회의 긴 여정으로부터 벗어난다.
아직 더 즐길 거리를 찾아 헤매고 있다면 무명이 눈을 가리어 욕망의 늪에 빠진 것이다.
정신과 물질
정신은 정신의 길을 가고 물질은 물질의 길을 간다.
정신은 원인과 결과로 일어나고 사라지는 길을 가며
물질도 원인과 결과로 일어나고 사라지는 길을 간다.
정신과 물질이 가는 길은 모두 똑 같은 길을 간다.
이 길에는 초월적 존재나 자아가 개입될 여지가 없다.
정신과 물질이 가지고 있는 실재하는 진실은 이것뿐이다.
이익1
일이 잘되면 잘 되어서 이익이 있고 일이 잘 안되면 안 되어서 이익이 있다.
일이 잘 되면 원하는 것을 성취할 수 있어서 좋은 일이고,
일이 마음먹은 대로 잘 안되면 무아를 알 수 있어서 좋은 일이다.
잘된 것에서는 그것대로의 이익이 있고 잘 안된 것에서도 그것대로의 이익이 있다.
이익2
남의 불행에 내가 이익을 얻고 나의 불행에 남이 이익을 얻는다.
자신의 이익을 기뻐하지 말고 불행을 슬퍼하지도 마라.
두 가지 알아차림
알아차림은 두는 알아차림과 있는 알아차림이 있다.
처음에 수행을 시작하면 계속해서 알아차려야 한다. 이것이 두는 알아차림이다.
두는 알아차림으로 집중력이 생기고 지혜가 나면 크게 노력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있는 알아차림이 된다.
두는 알아차림은 노력과 함께 있고 있는 알아차림은 지혜와 함께 있다.
처음에 두는 알아차림을 하려면 지속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
이렇게 해서 생긴 알아차림의 힘이 나중에는 있는 알아차림으로 바뀐다.
있는 알아차림이 생기면 믿음과 지혜가 알아차림을 이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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