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심직설眞心直說

2010. 6. 27. 18:14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불교교리·용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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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사람으로서 마음이 없으면 곧 초목과 같을진대,

 

청컨데 방편을 베풀어 무심(無心)이란 말을 설명해 주십시오.

 

 

 

지금 말한 무심이란..

 

 

마음 자체가 없어서 무심이라 한 것이 아니라,

 

다만 마음 가운데 아무 것도 없음(但心中無物)을

 

이름하여 무심이라 한 것이다.

 

 

마치 빈 병이라 할 때

 

병 속에 아무 것도 없는 것을 빈 병이라 하지,

 

병 자체가 없는 것을 빈 병이라 하지 않는 것과 같다.

 

 

 

그러므로 조사는 ..

 

 

"너는 다만 마음에 일이 없고 일에 무심하면,

 

(於心無事 於事無心)

 

자연히 비었으면서 신령스럽고

 

고요하면서 묘할 것이다." 고 하였으니

 

이것이 마음을 말한 참뜻이다.

 

 

 

이 말에 의하면,

 

망상이 없다는 것이지 진심의 묘한 작용이 없다는 것이 아니다.

 

 

 

 

 

 

 

모든 길은 처음부터 닦인 길이 아닙니다


인생길 뿐이겠습니까.
사람과 사람의 길도 신과 나와의 길도
처음부터 잘 닦인 길은 아닙니다.

울퉁불퉁 자갈길을 걷다가 넘어지기도 하고
다리에 상처가 생기기도 합니다.
하지만 다시 일어나 그길을 가다 보면
어느덧 향기로운 꽃길이 됩니다.

그 향기는 누구와도 차별되는
그 사람만의 향기인 것입니다.
세상에 갈등 없이 얻어지는 보화는 없습니다.
있다면 그것은 향기없는 조화처럼
무의미할 뿐입니다.

가다 넘어지고, 그만둘까 회의가 들고,
의미없어 갈등하면서 그래도 가는
반복 속에 그 위대함이 있습니다.
가다보니 어느덧 산에 오른다고 했습니다.

작은 일도 반복하다 보면 큰 것을 이룹니다.
사소함 속에 위대함이 있고
다양함 속에 내 존재가 빛납니다.

처음 걸었던 지나온길만 생각한다면
세상을 원망 하게되고 세월을
원망하고 더불어 같이 지나온 주변
사람을 원망하게되어 내게 돌아오는건,

미련과 후회 갈등과 원망 야속함만
남게 되어 마음의 병만 커질뿐
현실엔 아무런 도움이 안됩니다.

훌훌 털어 버린다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향기로운 꽃길속을
걷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겁니다.

 

 

 

 -"그대 지금 어디에"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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