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철품 15~16장 다섯 가지 쌓임[五陰]의 법을 끊고

2011. 7. 1. 23:10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법구경

728x90


    다섯 가지 쌓임[五陰]의 법을 끊고

     

    법구경 명철품

     

    제15장

    단오음법 정사지혜 불반입연 기의기명

    斷五陰法 靜思智慧 不反入淵 棄猗其明

    다섯 가지 쌓임[五陰]의 법을 끊고 고요히 지혜를 생각한다.

    깊은 못에 다시 빠지지 않고 그 밝음을 의지하여 버리지

    않느니라.

     

    Let the wise man leave the way of darkness

    and follow the way of light. After going from his home

    to a homeless state, that retirement so hard to

    love.Let him there look for enjoyment.

    어둠의 길을 버리고 밝은 길을 따라가라. 재가(在家)에서 그

    어려운 출가(出家)의 길에 오른 이는. 거기서 즐거움을

    구하도록 하라.

     

    제16장

    억제정욕 절락무위 능자증제 시의위혜

    抑制情欲 絶樂無爲 能自拯濟 使意爲慧

    온갖 정욕을 억눌러 제어하고 그것을 끊어 무위(無爲)를

    좋아한다.

     

    그는 자기를 스스로 구제하고 마음을 부려 지혜로 만든다.

    Putting away all pleasures, calling nothing his own, l

    et the wise man cleanse himself from all the impurities

    of the heart.

    모든 쾌락을 멀리하고 가진 것은 아무것도 없고, 마음으로부터

    온갖 부정한 것을 씻어버리도록.

    =====================무심지덕=해================

    중생이란 명호 자체가 무시로부터 쌓아온 5음의 작용임을 말하는

    것이다.

    “다섯 가지 쌓임[五陰]의 법을 끊고 고요히 지혜를 생각한다.”함은

    색. 수. 상. 행. 식. 오온의 정체를 낱낱이 밝히고 관조하여 그것이

    다 임시로 인연에 의해 쌓이고 인연에 의해 흩어짐을 알고 항상 하지

    않고 변천하는 것이므로 허망하여 집착할 것이 못 된다는 것을 알아

    욕망을 억제하고 해탈케 하는 것이 지혜를 생각 하는 것이다.

     

    만약 그 오온의 쌓임의 작용이 허공처럼 항상 하고 변멸하지 않는

    것이라면 지혜의 칼날이 아무리 예리해도 그것을 멸하게 하거나

    잘라내지 못할 것이다. 왜냐 하면 허공은 변멸하는 것이 아니므로

    칼로 자를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오온은 허공에

    핀 구름처럼 잠깐 인연에 의해 나타난 것이므로 그 형체에 집착할

    것이 못되는 것이다.

     

    중생이란 명호가 생긴 것은,

    사대를 시설하여 몸을 삼고 사대를 돌려 수.상.행.식의 작용과

    더불어 허망함을 나타내니 이렇게 사대와 생각이 섞인 것을 육신

    이라 하고 밖의 경계와 상대해서 안으로 연을 쌓아 기억하고 혼미

    하고 요요함이 밖으로 달아나 상대에 촉하여 느낌을 내고 느낌으로

    부터 애욕이 발생하고 애욕의 치성함으로 생사가 비롯됨이니 음욕

    으로부터 온갖 계층의 윤회 하는 중생이 생긴 것이다.

     

    그르므로 생사의 구렁텅이에서 빠져 나오려면 온갖 정욕을 억눌러

    제어하고 그것을 끊어 함이 없는 행을 행함을 좋아 해야 하는 것

    이다.

    그래야만 자기 스스로도 구제하고 스스로 마음을 부려 지혜롭게

    살아가게 되는 것이다.

     

    미래세에 사람의 수명이 8만세를 산다 해도 그래도 결코 죽음은

    면할 수 없는 것이니 지혜로운 도인은 영원한 해탈을 구하는 것

    이다.

당신은 어떤 부부 인가요?

  

 

1) 침묵 부부 -
부부 사이에 침묵은 금이 아니라 금이 간다.
자녀들에게까지 영향으로 그들은 대인 관계에 있어서
대화를 잘 이루지 못하고 발표력도 부족하다.

 

 

2) 퉁명 부부 -
부부 관계에 문제가 생기는 가장 큰 이유는 퉁명스러움이다.
짜증이 결국 부부 관계를 무너뜨린다.
자라나는 자녀들도 짜증을 잘 낸다.

 

 

3) 돈돈 부부 -
무엇이든 돈과 연결시키는 부부는 곤란하다.
결혼 생활의 행복에 있어서
돈은 필요조건이지 충분조건이 아니다.
자녀들의 모든 문제를
돈으로 해결을 하려고 하기 때문에
결국 자녀들도 부모나 사람들의 기준을
돈에 따라 정하고
모든 인생을 돈으로 환산을 하고
결국 돈이 없으면 끝장을 내고 만다.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4) 달달 부부 -
아무리 부부라도 서로 각자의 영역과 자유를 인정해야 한다.
꼬치꼬치 캐묻고 달달 볶지 말라.
이런 부모 밑에서 자란 아이는 잔소리 또는 이론가이다.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5) 험담 부부 -
부부 서로 간에도 상스런 말을 해선 안 되겠지만
다른 사람에게 배우자의 흉을 보아서는 더욱 안 된다.
이런 환경에서 자란 아이는 남의 흉을 잘 보고
결국 참소하는 자가 되어
어떤 그룹에서나 결국은 소외(왕따)를 당하게 된다.

 


6) 외도 부부 -
바람 피우는 것만이 외도는 아니다.
가정을 지키지 않고 밖으로 나도는
남편이나 아내가 되어서는 안 된다.
이런 환경에서 자란 아이들은 외로움을 곧잘 느끼고
부모의 사랑 결핍으로 자신감이 결여되고
모든 문제를 혼자 해결을 하다가 안 되면
결국 문제를 일으키고, 사고를 저지르는 경우가 많다.

 


7) 따로 부부 -
상대방에 대해서 지나치게 간섭하거나
달달 볶는 것도 문제지만
무관심 무간섭의 부부 관계도 그에 못지않게 위험하다.
이들 부부는 결국 자녀에게도 무관심을 하고
자신들의 일만 하기에
자녀들은 고아처럼 자라나는 외톨이가 된다.
문제아가 많이 발생을 하게 되고,
결국은 부모의 의견을 무시하고
모든 일을 혼자서 결정을 한다.

 


8) 대화 부부 -
부부가 서로 사랑하고, 서로 세워주고,
서로 감싸주고, 서로 용납하고,
오고가는 대화 속에 자라는 아이는
사랑을 알고 사랑을 베풀줄 안다...


-좋은글 중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