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10. 21. 08:24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불교교리·용례
마음은 어떤 것도 아니다
[밖에는 법이 없다]고 내가 말을 하면, 학인들은 이해하지 못하고 곧 속으로 알음알이를 지어서, 벽에 기대어 앉아 혀를 윗 입몸에 붙이고 고요히 움직이지 않으면서, 이것을 조사(祖師) 문중(門中)의 불법(佛法)이라고 여긴다. 크게 잘못된 일이다. 그대들이 만약 움직이지 않는 청정한 경계를 불법이라고 여긴다면, 그대들은 저 무명을 주인이라고 여기는 것이다. 옛 사람이, [고요하고 컴컴하고 깊은 동굴은 진실로 두렵다]라고 말한 것이 바로 이것을 가리킨다. 또 그대들이 만약 저 움직이는 것을 불법이라고 여긴다면, 풀과 나무도 모두 움직일 줄 아니 마땅히 도(道)라고 해야 할 것이다. 움직이는 것은 풍대(風大)요 움직이지 않는 것은 지대(地大)인 까닭에, 움직임과 움직이지 않는 것이 모두 자성(自性)이 없는 것이다. 그대들이 만약 움직이는 곳에서 불법(佛法)을 붙잡으려 하면 그것은 움직이지 않는 곳에 있고, 움직이지 않는 곳에서 불법을 붙잡으려 하면 그것은 움직이는 곳에 있으니, 마치 깊은 물 속에서 물고기가 물결을 일으키며 스스로 뛰어오르는 것과 같다. 대덕들이여! 움직이는 것과 움직이지 않는 것은 두 가지 경계인데, 의지함 없는 도인이 움직임으로도 작용하고 움직이지 않는 것으로도 작용하는 것이다. 생각의 모양에 따라 법을 구하는 것은, 마음은 진공묘유(眞空妙有)라고 여기거나, 마음은 공적영지(空寂靈知)라고 여기거나, 마음은 성성적적(惺惺寂寂)하다고 여기거나, 마음은 견문각지(見聞覺知)에 오염됨이 없이 항상 청정(淸淨)하다고 여기거나, 마음은 무념(無念) 무상(無相) 무주(無住)라고 여기거나, 마음은 이것도 아니고 저것도 아닌 중도(中道)라고 여기는 등과 같은 견해를 가지고 있는 경우이다.
『임제록』을 통한 선 공부 / 김태완 Reflection of love
|
'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 > 불교교리·용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법화현의에서 밝힌 본문십묘(本門十妙) (0) | 2011.10.28 |
---|---|
금륜도(金輪圖)또는 오 지 총 관 도 ( 五 智 總 觀 圖 )해설 (0) | 2011.10.21 |
연기의 체성(緣起體性) (0) | 2011.10.14 |
늘 휘둘려 괴롭습니다/현정선원 (0) | 2011.10.14 |
깨달음에 이르는 두가지 일 (0) | 2011.10.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