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12. 23. 23:19ㆍ일반/금융·경제·사회
“정토회는 아직 실험 중” 불교포커스 여수령기자 2011. 12. 22
법륜스님, 불교시민사회 대화마당서 강의
정토회 지도법사 법륜스님.
“사람들은 정토회가 좋은벗들, 평화재단, JTS의 모든 업무를 한다고 생각하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각 분야별로 사람이 이동하고 또 새로운 인력이 유입됩니다. 정토회는 ‘사회에 어떤 영향을 끼칠 것인가’를 두고 여전히 넘어지며 실험 중입니다. 그러니 정토회를 벤치마킹하거나 궁금해 할 필요가 없습니다."
불교계에서 정토회는 하나의 롤 모델이다. 적잖은 사찰, 단체, 조직들이 “어떻게 하면 정토회처럼 될 수 있을까”를 고민하고 그 안을 들여다보고 싶어 한다. 하지만 정토회 지도법사 법륜스님은 “궁금해 할 필요가 없다”고 단언한다. 아직 정토회의 실험이 진행 중이기 때문이다.
법륜스님이 22일 불교시민사회네트워크가 마련한 '제3차 불교시민사회 대화마당'에 참석해 불교시민사회의 활동 방향과 2012년 불교계의 역할을 짚었다. 스님은 정토회의 설립부터 좋은벗들, 평화재단 등 여러 단체를 발족하게 된 흐름을 살펴 나갔다.
"환경문제는 불교의 핵심가치와 연결"
스님은 먼저 “이 세상 모든 문제가 불교다. 불교가 따로 있고 세상문제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다. 환경, 제3세계 구호, 평화, 갈등이 다 그렇다”고 전제하고 “그 중에서도 가장 화급한 것이 환경문제다. 환경파괴의 근본원인은 인간의 소비주의를 극복하는 것이고, 이를 위해서는 탐욕을 버려야 한다. 환경문제가 결국 불교의 핵심 가치와 연결된다. 정토회의 설립 취지가 바로 여기에 있다”고 밝혔다. ‘일회용 컵 쓰지 않기’ 등 정토회에서 전개해 온 환경운동을 소개한 법륜스님은 “우리도 아직 소비주의를 다 극복하지 못했고 계속 실험하는 중이다. 우리더러 ‘왜 경험을 나누지 않는냐’고 하는데 우리도 여전히 엎치락뒤치락 하며 몸부림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제3세계 구호활동을 전개하게 된 배경도 밝혔다. 스님은 “국제구호라고 하면 많은 사람들이 우리나라에도 못 사는 사람이 많다고 말한다. 하지만 인류 전체를 놓고 보면 우리는 상위 20% 안에 들어간다. 70억 인구 중 바닥층 20%는 목숨이 위급하다. 상위 20%가 하위 20%에 놓인 한 명씩만 책임지자는 것이다. 이 역할을 현재 JTS가 하고 있다”고 말했다.
"환경-구호-통일운동 출발점은 수행"
다음으로 통일운동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다. 법륜스님은 “한국 안에서 가장 큰 문제는 통일이라고 생각한다. 때문에 좋은벗들이 북한인권을, 평화재단은 통일을 위한 정책과 교육 등을, 북한 내 구호활동은 JTS가 나눠 맡고 있다”고 설명했다.
단체별로 활동 분야는 나눠져 있지만 모든 출발점은 ‘수행’이다. 스님은 “정토회는 개인의 고통을 불교적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하는 수행운동을 한다. 수행을 통해 자신의 병이 나은 사람에게는 반드시 보시나 봉사를 하라고 한다. 수행-보시-봉사가 하나의 틀이 되는 것, 이것이 바로 정토회의 기본골격”이라고 말했다.
우리사회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청춘콘서트’ 역시 1회성 이벤트가 아닌 정토회의 ‘3년 결사’에서 비롯된 사회운동, 청년운동이다. 법륜스님은 “청년들의 고민을 들어주고 희망을 심어주는 것이 청춘콘서트 1.0이라면, 자신들의 힘으로 ‘밥그릇’을 찾도록 하는 것이 현재 진행 중인 청춘콘서트 2.0이다. 앞으로는 자신의 문제를 넘어 사회 약자층으로 관심을 확대하는 3.0, 그리고 평화와 통일 같은 우리나라의 문제를 생각해보는 4.0까지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라는 계획을 밝혔다.
최근 ‘안철수 바람’으로 인해 법륜스님과 정토회에 세간의 관심이 쏠리면서 ‘정치적’이라거나 ‘왜 종교가 사회문제에 나서냐’는 비판도 쏟아졌다. 법륜스님은 “정토회는 사회문제에 관여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아젠다를 던지는 역할을 하고 있다. 환경운동이나 구호사업은 중생구제를 위한 일이다. 이를 어떻게 정치적이라 할 수 있나? 나에 대해서도 ‘정치적’이라고 하는데 부처님도 예수도 방황하는 청년들에게 희망을 줬다. 오늘날 종교지도자가 젊은이들에게 희망을 주는 존재인가? 아니다. 나는 그저 내가 할 수 있는 역할을 할 뿐이다. 비난을 받더라도 해야 하는 일이다”라고 말했다.
"불교는 어떻게 시대적 문제에 기여할 것인가"
스님은 이 시대에 필요한 리더십이 ‘통합리더십’이라고 정의했다. 산업화시대에는 박정희ㆍ정주영으로 대표되는 건설 리더십이 필요했고, 그 아들 세대에는 민주화를 위한 투쟁의 리더십이 요구됐다. 오늘날 우리 사회는 행복한 지향하는 사회, 곧 복지사회를 요구하고 있고 이를 위해선 통합의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스님은 “국민들은 이처럼 새로운 리더십을 요구하는데 이를 담아낼 새로운 정치세력은 발휘되지 않고 있다”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2012년에 대해서는 “내년은 앞으로의 100년을 규정짓는 1년이다. 이 기회를 잘 살리면 통일의 기초를 만들 수 있다고 본다”며 “불교는 어떤 방식으로 시대적 문제에 기여할지 합의하고 어느 정도의 역량을 어느 분야에 투입할 것인지를 점검해야 할 시점”이라고 제언했다.
“안철수 바람은 행복 원하는 국민 욕구 분출” 불교닷컴 서현욱기자 2011. 12. 22
법륜 스님, 22일 공개 강연서 정치 현안 첫 언급
“우리 사회는 ‘산업화 리더십’과 ‘투쟁 리더십’을 지나 지금 시대에는 ‘통합 리더십’을 요구하고 있다. ‘안철수 바람’은 행복한 삶을 요구하는 대중들의 욕구가 분출된 것이라고 본다.”
Barbossa Is Hungry / Klaus Badel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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