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설의 십종교판(十種敎判)

2012. 3. 10. 10:25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불교교리·용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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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기는 서로 의지하여 생기는 상의성 (相依性)이므로 유력과 무력이 서로 의지 하지 아니하고는

한 쪽으로 치우치면 원륭무애가 성립되지 못한다.

 

하나가 유력이고 여럿이 무력일때 하나가 여럿을 포섭하고 여럿이 하나에 들어가지만

만약 여럿이 또한 유력이면 서로 버티어 한합이 안된다.

 

연기는 있는가 라고 물으면 아니라고 답한다.

공하기 때문이니 연기법은 자성이 없어서 곧 공이다.

연기 법이 없는가 라고 물으면, 아니라고 답한다. 곧 있기 때문이니, 연기 법은 무시이래로 있기 때문이다.

 

연기는 무성(無性) 으로 자성이 공 하기 때문에 없다고 한다.

 

십종교판(十種敎判)

 

부처님이 49년 설법한 팔만대장경의 설법을 다 모아서 그 내용을 열가지 종 으로 나눈다.

 

1.첮째는 자아(我)와 법(法)이 다 있다는  종 이요

  (자아와 법이 다 있다는 뜻으로 이것을 순수 유견(有見)이다)

 

2.둘째 법(法)은 있고 자아(我)는 없다.

  (자아는 실재하지 않으나 법은 실재 한다.)

 

3.셋째 법은 과거와 미래가 없다는 종 이요

  (현재의 법은 실유하지만 과거와 미래법 은 실체가 없다.)

 

4.넷째는 (모든 법은) 현재 에만 존재 하고(현재에서도)실유와 가유가 있다는 종 이다.

  (오온에 소속되는법은 실로 삼고 12처와 18계에 소속되는 법은 가(假)를 삼는다.

 

5.다섯째 세속법은 허망 한 것이고, 출세간 법은 진실 하다는 종 이다.

 

6.여섯째 모든 법은 단지 이름 뿐이다 라는 종 이다.

  (일체만법을 볼때 실체가 없다. 다만 이름뿐이라고 주장 한다.)

 

7.일곱째 삼성(三性)이 공하거나 유(有)하다는 종 이다.

  (말하자면 편계소집성은 공 하고 의타기성과 원성실성은 유기 이기 때문이다.)

  *삼성=偏計所執性..依他起性..圓成實性.

 

8.여덟째 참으로 공 하여 모습을 끊었다는 종 이다

  (말 하자면 마음 과 경계의 양쪽이 사라짐이 바로 실체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9.아홉째 공과 유가 장애가 없다는 종 이다.

  (말하자면 서로 원융하여 쌍으로 단절 되였으면서 양쪽이 존재 함을 장애하지 않아  진여가 인연을 따라서

   항하사수 모래같은 덕을 구비 하기 때문이다.)

 

10.열번째 원융하여 덕을 구비 한 종 이다.

   (말 하자면 사사무애 하고 주체와 객체를 구족하여 한없이 자재하기 때문이다.

 

대승사구(大乘四句)

1.가(假)를 포섭 하여 실(實)를 따르고.

2.가(假)를 분별하여 실과 다르게 하는 것이요.

3.가(假)와 실(實)을 합하여 변론 하는 것이요.

4.가(假)와 실(實)을 쌍으로 없애는 것이다.

 

........../성철 큰 스님 백일 법문 중에서........

 

불교 라는 것은 생사 문제를 해결 하는 마음 닦는 공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