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2. 28. 21:59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불교교리·용례
<문>실제(實際)라고 여기는 이 세상을 허공으로 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답>실제라고 보건, 허공으로 보건 모두 꿈속이오. 모두가 꿈인데 굳이 이 꿈을
저 꿈으로 바꿔야 하겠소? 그런데 그 인연의 소재(素材)를 살펴보면 딱히 이것이라 할만한 것이 없습니다. 그것 역시 모두 인연으로 나툰 것이기 때문이지요. 즉 인연이라 할만한 인연이 없는 거예요. 그렇다면 인연이 화합할 때에 화합한 인연이 없는 겁니다. 그러니 무엇을 무엇으로 바꿀게 있겠습니까? 본래 아무 일 없는 겁니다. 꿈같고 환(幻)같은 것이라고 일러주는 것이오. 그 말을 들으면 깨끗이 끝내질 못하고 다시, "어떻게 하면 그 꿈같고 환같은 것을 깨끗이 게 뭐가 있겠어요, 모두 꿈인데?··· 꿈이라고 알았으면 이미 여읜 겁니다. 확철히 사무치질 못하고 한 토막 지견으로 알아서 탈이지. 질문자가 허공으로 봐도 허공이고 허공으로 안 봐도 허공이오. 허공이란 이름은 억지로 빌려쓰고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만약 '허공'이란 말을 듣고
-현정선원 법정님-
<문>제가 유독 법정님의 글에 대한 집착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이번이 벌써 4번째인데,이제는 차라리 제가 기억상실증이라도 걸려서 '이도리'고 '저도리'고 다 잊어버리고,외딴섬이라도 들어가고 싶은 심정입니다. 공통의 오류는,「내가 꼭 '진리'를 탐구하고야 말겠다」고 다짐하면서, 지금 그렇게 다짐하고, 또 그와 같은 희망을 추구하면서 노력하고 있는 '자기 자신'이 바로 '진리' 그 자체라는 사실을 잊어버리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거두절미하고, 이 세상은 ― 유정(有情) 무정(無情)을 막론하고 ― 온통 '법'이니, 결코 '마음' 밖에서 '부처'를 찾지 말고, '마음' 밖에서 '법'을 구하지 말라 고 한 말이 다 이 뜻이 아니겠어요? 이 말을 듣고 알아들은 바가 있을까 걱정이군요. 왜냐하면, <무엇인가를 알아들었다>는 것은 곧, '마음' 밖에서 <다른 것>을 알아차렸다는 뜻일 테니, 그렇다면 그것은 분명히 '진리'가 아니고, ― 자기 자신이 평소 머릿속에 그리고 있던 지견(知見)의 한 토막을 되살려낸 것에 불과한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 없다는 사실입니다. 왜냐하면 <구경의 깨달음>(究竟覺)은 전체(全體)가 <참된 하나>에 융즉(融卽)하여, 도무지 자타(自他) 피차(彼此) 내외(內外) 등의 구분이 전혀 없는 경지이니, 그렇다면 대체 <누가> 있어서 <무엇>을 <보고 듣고 깨닫고 알고>(見聞覺知) 하겠어요? <알되 앎이 없는 앎>(知而無得)이라야 비로소 참되니라.」 하였으니, 이것이 바로 여여부동(如如不動)한 <본래의 마음>이기 때문입니다. 누구에게나 본래 구족히 갖춰져 있는 <천진(天眞)한 본래 마음>인데, 사람들이 늘 쓰고 있으면서도 알아차리지 못하고, 헛되이 밖을 향하여 헛애를 쓰고 있으니, 딱한 일입니다. 대하여 알음알이를 짓지 말고, 그저 무념(無念)으로 <고요히 비출 수 있으면>(寂照) 그제야 모든 것을 다 쉬어서, 구경(究竟)에 상응할 수 있으니, 결코 다른 도리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현정선원 법정님의 문답법문- < 질문 > 돌계집이 아이를 낳는다는 말씀이· · · · · · 상식을 앞세워 머리를 굴려 계속 '이쪽일까, 저쪽일까' 에만 관심이 있는 사람은 더 이상 인연이 없는 거요. 내가 지금까지 하는 말들은 전혀 내용이 복잡하거나 어렵고 난삽한 얘기가 아니오. 다만 여러분 안방을 차지하고 있는 그 케케묵은 기존의 상식과 기억이 새로운 정보를 계속 거부하고 차단하고 있기 때문에 그렇게 공부의 진척이 없는 거요. 마음 밝히는 이 자리에는 묻는 자와 대답하는 자, 물음의 내용과 대답의 내용, 그런 능·소(能所)가 전부 자체의 성품이 없어서 도무지 뭐 하나 딱히 이것이라고 가리킬 것이 없다는 것이 이미 밝혀졌소. 그러니 도무지 보고 듣고 해서 뭔가를 안다, 모른다 하는 것은 전혀 말이 안 되는 소리요.· · · · · · 법성의 도리에 비추어 보면, 볼 때에 보는 자도 보는 바도 없다는 사실을 말하는 거요. 그렇게 보는 자도 보는 바도 없는 게 진실이라면, 지금 '내'가 보고 듣고, 또 그 본 바, 들은 바 때문에 이러쿵저러쿵 하는 일련의 일들은 전부 꿈속에서 잠꼬대하는 것과 전혀 다르지 않은 거요. 사람은, 같음과 다름이 전혀 다르지 않은 동이법문(同異法門)을 확실히 알아야 하오.· · · · · · 근본에서 보면 같은데 작용에서 보면 다른 거요. 체(體)와 용(用)이 둘이 아니라 소리는 늘 하는 말인데도 그 말을 깊이 참구하질 않고, 늘 건성건성 흘려듣고 있는 거요.· · · · · ·
항상 같으면서 다르고, 다르면서 항상 같은 것이 진실임에도, 어리석은 중생이 노상, 같다는 사실은 까맣게 잊고 늘 다르게 드러난 모양만 보고 울고불고 하고 있는 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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