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화사(工畵師)를 바로 쓰자

2013. 10. 25. 23:39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화엄경·보현행원품

728x90

수행의 길

 

공화사(工畵師)를 바로 쓰자

 

경에는 마음을 공화사(工畵師)라 했다. 솜씨 있는 미술가라는 말이다. 뜻한 대로 교묘하게 그림 그리듯 세상을 만들어 낸다는 말이다. 그래서 공기아(工技兒)라고도 한다. 재주있는 요술장이란 말이다. 요술장이가 요술 부리듯 자기환경에 조화를 부린다.

 

우리들은 마음이라는 신묘한 깃을 지니고 산다. 지니고 산다기 보다 우리들 자신이 신묘한 마음 자체인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원래로 신묘한 마음 답게 부족함 없이 영원과 평화의 기쁨을 누리고 사는 것이 원래의 팔자라면 팔자다. 그런데도 우리는 대개 원래의 우리를 잊고 엉뚱한 생각을 붙잡고 산다. 여기서 [공화사]는 또한 엉뚱한 환경을 만들고 그것으로 살고 있는 것이다. 이래서 미혹에 상응하는 경계가 벌어지고 인생고도 주렁주렁 달리게 된다.

 

  바르게 보고 바르게 생각하고 바르게 쓰라는 교법이 여기서 등장한다.

그 중에서 성불하는 방법이라는 것은 가장 완전한 본분의 활용이다.

 

 마음이 [공화사]이기 때문에 마음이 보고 생각한 대로 자기의 세계는 이루어진다. 말을 바꾸면, 마음이 믿고 보고 끊임없이 생각하여 행하는 것은 반드시 이루어지고 또한 그런 것이 모여 든다는 말이다. 밝은 생각을 하고 밝은 행을 하면 스스로 밝아지고 또한 밝은 것이 모여든다. 환경과 세계와 생활과 인생 모두가 밝아지는 것이다.

 

 또 베풀며 살아가면 스스로 풍요의 문이 열려 오고 풍요하게 거두게 된다. 진리를 생각하고 진리를 말하면 역시 진리가 자신에게 열려오고 자각이 깊어진다. 생활 환경이 평화롭고 몸에는 건강이, 사업에는 번영이, 서로의 관계는 원만 조화가 깃들게 된다. 생각하고 말하는 것이 이루어지고 모여 들어 환경과 세계를 이루어가는 것이다.

 

 이 점만 생각하더라도 역시 우리는 진리를 생각하고 진리를 살아가야 할 이유가 있다. 진리대로 살아가는 것이 기쁘고 번영된 것은 우리와 일체 존재가 진리로 이루어져있기 때문이다.

 

 성불의 길은 진리대로 사는 길이며 진리를 행하는 것이다. 부처님께서는 제불이 성불하는 원인되는 행으로써 [청정한 깨달음을 원만히 비추어 미혹을 깨뜨렸다]하시고, 또한 부처님의 한량없는 공덕을 성취하는 것이므로 [보현행원]을 말씀하시기도 하셨다. 이 법문은 바로 [신묘한 공화사]를 바로 쓰는 길이다,

 

 그러기에 우리는 부처님 가르침에서 무엇보다 그 마음 둘 곳을 바로 배워서, 스스로 바르어지고 행복하여야 하는 것이다. 우리 사회나 나라의 평화도 바로 [공화사]의 바른 활용에서 오는 것임은 말할 여지가 없다. 그래서 이 법문은 개인과 국토와 세계를 완성하는 신묘한 법문인 것이다.

 

 자, 우리 모두 청정 본성에 눈을 두자. 그리고 거기 빛나는 지혜와 자비와 무한청정을 지켜가자. 이 몸이 법성을 여의지 않고 조국과 세계가 법성을 여의지 않으며 온 법계가 법성 무한공덕의 물결임을 생각하자. 부처님의 대자비의 위신력과 뜨거운 은혜가 거기 깃들어서 우리와 온 국토를 가꾸고 빛내고 있음을 믿자. 우리의 마음이 이렇게 바뀌어 세계와 인류와 조국과 겨레에 평화를 기원하며 우리 사회와 가정에 행복을 생각하자.

 

 이러한 마음의 무한대의 창조력은 우리와 온 누리를 찬란한 광명으로 감싸 줄 것이다.

[불광]이 이제 지령 100호를 맞았다. [불광]이 출발부터 추구해 온 길을 이렇게 돌이켜 본다. 또한 이것은 영원한 미래로 이어질 우리의 길이기도 하다.

 

<83>

 

광덕 큰스님 지음 빛의 목소리 p293 – p295 수행의 길에서, 불광출판사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소리 세상에서 가장 값진 것은 사랑을 나눌 줄 알고 베풀줄 아는 넉넉한 마음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것은 작은 것이라도 아끼고 소중히 여길 줄 아는 검소함 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것은 사랑입니다. 부모 자식간의 사랑, 부부간의 사랑, 연인들의 사랑, 친구간에 사랑, 이웃간에 사랑, 사랑이 없는 곳에는 웃음과 행복이 없기 때문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소리는 "당신을 사랑합니다". 그리고 "당신이 있어 행복합니다."입니다. 이보다 더 듣기좋은 말은 없을테니까요.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가짐 입니다. 언제나 긍정적인 사고 방식으로 살아가려는 마음은 마음에 평안과 안식을 준답니다.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것은 진실입니다. 진실한 말 한마디로 믿음과 행복을 줄 수 있다면 마음안엔 날마다 행복의 씨앗이 자라게 된답니다. - 좋은 글 중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