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라는 기도를 할 때의 마음가짐/법상스님

2013. 12. 14. 12:02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발심수행장·수행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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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라는 기도를 할 때의 마음가짐/법상스님
 

 

수행자는

힘이 있습니다.

내면의 힘이
당당하게 버티고 있기 때문에
삶의 그 어떤 경계라도
쉽게 수행자를 뒤흔들 수 없습니다.

입시철이 다가오거나,
진급철이 다가오거나,
혹은 이런 저런 어려운 일이 닥치면
백일 기도다 뭐다 해서 열심히 기도하시는 분들이 봅니다.

이런 때를 계기로
진실된 마음 내어 기도를 하는 것은
참 좋은 일입니다.

그런 세속적인 바램(욕망)들로 인해
마음 공부를 할 수 있는 인연이 되기 때문이지요.

그렇다고 하더라도
우리는 그런 기도의 의미를 명확히 알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입시기도나, 진급기도 같은 무언가를 바라는 기도는
그 목적이 '합격'이나 '진급'에 있지 않습니다.
그 목적이 바라는 바의 성취라는 결과에 있지 않습니다.
이 사실을 명확히 하고 정진을 시작해야 하는 것입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입시기도나 진급기도를 할 때
합격하기 위해서, 진급하기 위해서 하거든요.

그러다 보니 낙방을 하게 되었을 때
낙담을 하고 괴로워 하고
부처님을 원망하고 스님을 원망하며
심지어는 종교를 바꾸겠다는 말까지 나오게 되는 것이지요.
참으로 어리석은 일입니다.
 

먼저 백일기도를 시작할 때
무언가 바라는 기도를 할 때,
명확하게 해 두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수행을 한다는 것은,
기도를 한다는 것은
합격하고 진급하기 위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입시며 진급이라는 경계 앞에서
당당해 지기 위해서 하는 것이라는 점 말입니다.

좋은 결과를 바라는 마음에서
백일기도를 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결과에도 내 중심을 잃지 않고
당당하고 겸허하게 그 결과를 받아들일 수 있기 위해서,
그만큼 내 마음공부가 되도록 하기 위해서
수행 정진을 하는 것이란 말입니다.

백일기도를 하시는 분들이
처음에는 꼭 합격하고 진급해야 한다는 마음에서
기도를 시작하셨는데
한참을 정진하다보니 오히려 마음이 편안해 지고
까짓 결과야 어떻게 되더라도
담담하게 받아들일 수 있겠노라고 말씀들 하십니다.

기도 정진을 올바로 하게 되면
당연히 이런 마음이 생겨나게 됩니다.
정진을 하면 잡는 마음, 바라는 마음에서,
놓는 마음, 수용하는 마음, 당당하고 평온한 마음으로 바뀌기 때문입니다.

기도 정진은 내 그릇을 키우는 일입니다.
그릇이 큰 사람은
합격을 못 하더라도, 진급 못 하더라도
크게 휘둘려 괴로워 하지 않고 오히려 감사하게 받아들입니다.
그만큼 그릇이 큰 것이지요.

그러나 그릇이 작은 사람일수록
결과에 크게 얽매여 세상 이제 다 산 것 처럼,
바라던 결과가 아니면 더 이상 다른 길은 없는 것처럼,
그렇게 꼼짝달싹 못 하고 괴로워 합니다.

부처님은
합격시켜주시는 분이 아니시고,
진급시켜 주시는 분이 아니십니다.
왜 이렇게 단순하고 당연한 진리를 외면하는 것입니까.

합격이며 진급은 내 스스로 하는 것이지요.
내가 공부한 만큼, 내가 열심히 산 만큼
인과의 온당한 결과를 받는 것이
그것이 수행자로서 당당한 노릇 아니겠습니까.
인연법을 온전히 믿고 따르는 불자가 아니겠습니까.

다만 입시며 진급철이 오면
백일기도를 하거나 또 스님들께서도 백일기도를 시키시는 이유는
그만큼 업장을 소멸시키고,
그릇을 키우도록 하기 위함이며,
마음공부를 시키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물론 백일기도를 지극한 마음으로 하게 되면
무조건 합격을, 진급을 한다기 보다,
내 안에 있던 불합격에 대한, 탈락에 대한 조급한 마음이 녹게 되고,
꼭 합격 해야 한다는 집착이 놓이게 되며
그런 평온한 마음은 내 마음을 밝은 쪽으로 몰아갑니다.

불안하고 조급한 마음, 또 집착하는 마음 보다는
밝은 마음을 가지는 편이
법계를 더욱 밝게 울릴 것은 당연한 일이겠지요.
 
대상인 목적에 집착이 크면 클수록
사실은 그것을 이루는 데는 더 큰 장애가 되는 법입니다.
그러나 집착하는 마음이 놓여지고
평화로운 마음으로 바뀌고 나면 오히려 그것을 이룰 수 있어요.
무소유가 전체를 소유하는 것이듯,
무집착이 도리어 그것을 바로 얻을 수 있는 지름길입니다.

또한 지극하고 간절한 기도는
나를 변화시키고 법계를 감동시킬 수 있습니다.
명확한 인과응보까지 다 덮어 버릴 수 있는 것은 물론 아니지만,
그 간절함이 내 안 뼛속까지 깊이 파고들어 자성부처님을,
또 우주 법계를 울려퍼져 법신부처님을 감동시킬 수는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명확한 진실은 알아야 하는 것입니다.
'부처님께 기도한다고 무조건 합격하고 진급하는 것은 아니다.'
하는 온당한 진리를 말이지요.

기도 정진을 지극한 마음으로 하게 되면
그만큼 업장이 녹게 되고,
또 내 마음공부가 익어가며 그릇이 커져
어떤 결과에도 크게 휘둘리지 않을 수 있는
당당한 마음자리 중심을 잡을 수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백일기도의 목적인 것이지
합격이, 진급이 목적인 것은 아니란 말입니다.

그래서 수행자는
힘이 있다고 서두에 말씀을 드렸던 것입니다.

모름지기 힘이 있어야 합니다.
세상 사는 데에도 힘이 있어야지요.

그 힘이라는 것은
내면에 중심이 딱 잡혀
그 어떤 경계에도 휘둘리지 않는 힘을 말하는 것입니다.

꼭 합격해야만 할 것 같고,
꼭 진급해야만 살아갈 수 있을 것 같고,
그 길이 아니면 세상 어찌 살아가나 걱정스러울 것이지요.
이 길 아니면 절대 안 된다는 그 한 생각 때문에
때로는 비열하고 치사한 짓 까지
차마 밝히기 어려운 야비한 짓까지 서슴지 않기도 하지 않던가요.

이 길 아니면 절대 안 될 것 같은
바로 그 마음을 놓아 버릴  수 있도록 이끄는 것이
그래서 이래도 좋고 저래도 좋을 수 있도록
어떤 결과 속에서도, 어떤 상황 경계 속에서도
당당하고 평화롭게 중심을 잡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수행입니다.

그렇기에 수행자는 당당합니다.
아무리 높은 직장 상사 앞에서라도,
심지어 내 목줄을 잡고 있는 진급 심사위원 앞에서라도
언제나 당당하고 떳떳한 자기 중심을 잡고 살 수 있는거예요.

세상의 겉에 드러난 껍데기에
자기의 영혼까지 팔아서는 안 됩니다.
내 양심까지, 내 맑은 영혼까지
세속적인 가치에 다 빼앗겨선 안 된다는 말입니다.

그러나 세상일이라는 것이
다 그렇듯 힘겹고, 답답하고, 마음대로 잘 안 됩니다.
마음대로 안 되니 세상아니겠습니까.
그렇더라도
우리는 우리 중심까지 잃고 헤매여서는 안 됩니다.

입시철이 다가오고,
진급 때가 다가오면 더욱 열심히 정진하세요.

합격하게 해 달라고,
진급하게 해 달라고 기도하지 말고,
합격이든 불합격이든,
진급을 하든 떨어지든
내 안에 중심을 잃지 않을 수 있기를,
당당하게 결과를 받아들이고 감사할 수 있기를,
그렇게 큰 마음, 큰 사람일 수 있기를 기도해야 합니다.

언제나
당당하게 사십시오.
힘 있는 대장부로 사시기 바랍니다.

 

          멋진 삶, 무병장수 팔쾌의 조건

    [첫째] : 快食(쾌식)입니다.
    (1)식사를 잘 하셔야 합니다.
    (2)식사 때(아침, 점심, 저녁)를 걸르지 않고,
    (3)맛 있다고 과식하지 말고
    (4)생각없다고 때를 걸르지 말고
    (5)소량이라도 맛 있게 먹어야 합니다.
    [둘째] : 快便(쾌변)입니다.


 

    (1)정기적으로 배변을 잘 해야 합니다.
    (2)便秘(변비)는 좋지 않습니다.
    (3)배뇨, 배변을 시원하게 해야 합니다.



    [셋쩨] : 快眠(쾌면)입니다.


 

    (1)熟眠(숙면)을 해야 합니다.
    (2)不眠症(불면증)은 사람을 미치게 만듭니다.
    (3)잠자리에 들면 푹 자고 일러나야 합니다.


    [넷째] : 快步 (쾌보)입니다


 

    (1)걸음을 경쾌하게 걸을 수 있어야 합니다.
    (2)관절이 좋지 안해서, 또는 不具者라
    경쾌하게 걷지 못하면 큰 불행입니다.
    (3)몸을 똑바로 세우고, 경쾌히 걸을 수있는다는 것은
    큰 행복입니다.
    (4)가능하면 速步로 심폐기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다섯째] : 快笑(쾌소)입니다.
    (1)농담이나 익살을 떨어서라도 통쾌하게 웃으십시오,
    (2)친구들과 맞나면, 웃음보를 터트려서라도
    크게 웃을 수있는 웃으개 소리라고 한마디 하세요.
    (3)웃으면 福이 온답니다.
    (4)일소 일소(一笑一少)랍니다.


    [여섯째] : 快愛(쾌애)입니다.

    (1)아내이건, 애인이건 많이 사랑하십시오,
    (2)좋아하는 異性이 있으면 망서리지 말고 求愛하세요.
    (3)유쾌한 성생활은 인생을 연장합니다.
    (4)그러나 지나친 정력낭비는 명을 단축하기도 합니다.


    [일곱째] : 快事(쾌사) 입니다.

    (1)자기가 하고 싶은 일에 열중하십시오.
    (2)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찾아서 만드십시오.
    (3)자기가 하고 싶은 일은 항상 즐거움을 줍니다.
    (4)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면
    크나 큰 성취감을 줍니다.
    (5)하고 싶은 일은 곧 自我實現입니다.


    [여덟 째] : 快費(쾌비)하십시오
    (1)써야 할데는 아낌없이 쓰십시오,
    (2)壽衣에는 호주머니가 없다고 합니다.
    아낀 돈을 저승 갈때 갖어 갈수는 없습니다.
    (3)먹고 싶은것 있으면, 사 먹으십시오,
    (4)친구 맞나면, 밥 한끼, 술 한잔을 먼저 사십시오,
    (5)주는 것은 곧 얻는 것입니다.
    (6)老後準備보다 死後準備를 하십시오,
    (7)죽은 후에, 다른 산 사람이
    "그 사람, 착한 사람이었는데...."
    라는 말을 하도록 適消 適費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