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11. 9. 20:31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발심수행장·수행법
우린 언제쯤 깨닫게 될까?/법상스님
깨달음에서 중요한 것은,
우리의 일반적인 생각과는 달리,
내가 과연 깨달을 수 있을까 없을까의 문제가 아닌
'언제' 깨달을 것인가 하는 시기의 문제에 있다.
얼마나 오랜 세월,
오랜 윤회가 필요할 지는 모를지라도
분명한 사실은
언젠가 우린 모두 깨닫게 되어 있다는 사실이다.
더 분명하게 말한다면
이미 깨달아 있는 존재임을
언제쯤 알게 될 것인가 하는 문제다.
그런데 여기서 짚고 넘어가야 할
중요한 사실 하나는,
바로 그 관건이 되는
'시간'이라는 것의 실체가 환상이라는 점이다.
즉 언제 깨닫게 될 것인가 하는
이 절체절명의 문제가
바로 이 지점에서 공해지는 것이다.
깨닫고자 애쓸 필요가 없으며,
깨닫고자 하는 모든 인위적 노력이
무력해지는 순간이다.
일념즉시무량겁.
지금이 곧 몇 겁 이후와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지금 깨닫는 것과
미래의 어느 날 깨닫는 것이 다르지 않다.
지금 이 순간 속에
과거와 미래가 다 담겨있다.
그렇다면 우린 도대체
깨닫기 위해 무엇을 해 온 것인가!
어디를 향해 그리도 달려가고 있던 것일까?
이제 어찌하겠는가.
그렇다.
그 모든 깨닫고자 하는 노력을 멈출 때다.
더 이상 달려갈 곳이 없다.
깨닫고자 하는 그 모든 욕망과 허상을 깨고
그저 편안히 지금 이 순간이라는 거룩한 자리에
힘을 빼고 앉아 있으라.
그저 휴식하라.
다만 존재하라.
이제 그만 멈추라.
그렇듯 그동안의 모든
유위적 행과 노력을 멈추고 쉴 때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를
그저 관객이 되어 편안히 쉬면서
지켜보기만 하면 된다.
멈추어 서서 바라보는 것(지관,정혜) 말고
무엇을 더 하려는가.
宇宙法界
我
我有一卷經
不因紙墨成
展開無一字
常放大光明
.
.
.
倒着
.
아침
.
여보시게..!
고려산 적명거사
오늘은 국립공원 가야산과 만물상을 구경하세.
그리고 이제부터 국립공원 四季를 떠나며
華嚴經 공부도 함께 하세나...!!!
화엄경이 80권이니
국립공원도 20곳. 사계절별로 유람하면 꼭 80회일세...
허허 꼭 맞아 떨어지네그려...!!!
좋다..
~~~
물소리를 들으며~~~入山
보이는 것이나
보이지 않는 것이나
모두가 우주만물이요.
들리는 소리나
들리지 않는 소리나
모두가 자연의 說法이니라.
.
.
.
石과 木
.
정상이 보이다
雲雨
.
七佛峰
牛鼻井
쇠코를 닮은 우물
.
가야산
정 상
.
.
이 곳에 오른 그대가 위대하다.
.
알고 보면 참으로 크고
또 위대한 것이 사람이다.
.
사람보다 크고 위대한 존재가 또 무엇이랴 !
.
心佛及衆生
是三無差別
.
마음과 부처와 중생,
이 셋은 차별이 없고 같은 것이다.
.
下山
.
.
.
모든 사람,
모든 생명,
모든 존재가
다 향기롭고 아름다운 꽃이다.
.
해는
떠오르고
.
.
모두가 그대로 훌륭한 장엄이다.
세상을 아름답게 하고 맑고 향기롭게 하여
진실로 살기 좋은 세상을 만들어 가는 佛心이 가득한 言行을 하세.
萬物相으로~~~
.
.
가야산 주 능선과 西城재
.
萬物相
.
삼라만상과 천지만물이
모두가 그대로 진리의 가르침임을 듣고 깨달아야 하리라.
.
.
.
.
.
산과 돌.바위. 풀.나무. 모두
.
아름다운 모습들 어찌 청정법신이 아니랴.
.
.
.
.
해인사에 있는
팔만대장경만 종이가 뚫어져라 쳐다보고 있을 것이 아니라
.
삼라만상과 산천초목이
모두 설법을 하고 있다는 사실에 눈을 뜨고 귀를 열어야 할 것이다.
.
.
.
나에게 한 권의 경전이 있는데
종이나 먹으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펼쳐 보아야 글자 하나 없다
그러나 항상 큰 광명을 놓고 있다.
.
我有一卷經
不因紙墨成
展開無一字
常放大光明
.
.
.
.
.
우주만유를 구성하고 있는
모든 존재들
.
이 모든 존재들이
다 세상의 주인이다.
.
.
.
.
깨어있는 사람에게는
處處가 청정도량이지만
.
미혹한 사람에게는
그곳만 청정도량이고 나머지는 번뇌도량이 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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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백억이나 되는 살아 있는 부처님이
술에 취하여 가을바람에 춤을 추고 있구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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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리 내 곁으로 오라.
여기서 안식을 찾으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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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을 이불 삼고
땅을 자리 삼고
산을 베개로 삼으며
달을 촛불로 삼고
구름을 병풍으로 삼고
바다를 술통으로 삼아
크게 취하여 거연히 일어나 춤을 추니
도리어 긴 소맷 자락이 곤륜산에 걸릴까 걱정되노라.
.
.
.
.
세상 사람
모두 그들이 사는 집은
모두가 그 사람의 능력으로 이뤄진 것이다.
.
.
.
허공은 평등하다.
차별이 없다.
모든 사물에 다 들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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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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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갖 번뇌 망상은
다 사라지고 오로지 복덕만 드러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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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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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난한 집에 태어나든
부잣집에 태어나든
누구를 원망하랴.
모두가
자기자신의 業이며
因緣인 것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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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모든 사람은
그 사람의 모습이 곧 그 사람의 삶인 것이며
동물이나 식물들도
역시 그 모습이 곧 동물과 식물의 삶인 것과 같다.
.
.
.
삶
.
自利
스스로 나를 이롭게 살고
.
.
利他
아울러 남을 이롭게 살아야 하나니
.
自利 利他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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入山
백운동~~백운사지~~서성재~~칠불봉~~상왕봉[우두봉]
.
下山
서성재~~만물상~~백운동
.
和.和.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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深源寺
熱情
미지근한 불[火]로는 요리를 할 수가 없다.
.
吉~길~道
.
吉하고 싶은가
길따라 가시게
道를 得하리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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統一대박
通日대박
日日대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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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마다 좋은 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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七色
무지개
뒤풀이
뒤풀이 하는 동안
비가 오기도 하고 그치기도 하더니
마침내 칠색 무지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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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오직 감사할 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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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인연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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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인연에 감사하며
언제나 다 함께
건강행복. 평온안락하기를 기원합니다.
=\\\=
萬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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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 도
나와
내 가족과
내 주변이
모두 다 함께
지혜와 광명이 충만하고
건강행복. 평온안락. 부귀안락하옵소서
그리고
善行善業 功德을 많이 이루게 하옵소서
...
-
기도로 하루를 시작하라.
기도로 하루를 마감하라.
기도는 우리의 마지막 자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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