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은 인생을 디자인한다.

2014. 11. 16. 18:20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발심수행장·수행법

728x90

 

 

 

말은 인생을 디자인한다.

- 말의 4가지 힘-

 

 

 

우리 속담에 말 한마디로 천 냥 빚을 갚는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말을 잘해 나라를 구하는 일도 있고

 반대로 말을 잘못해 자신의 목숨을 잃는 일도 있습니다.

 

 천수경에 십악참회란 것이 있습니다.

 우리는 몸과 말과 뜻으로 좋은업도 나쁜 업도 짓는데,

 나쁘게 지은 업을 참회하고, 더 이상 나쁜 업을 짓지 않고 좋은 업을 많이 지어

 나도 살리고 남도 살려 세상을 행복하게 만들게 하는 것이 <십악참회>입니다.

 

 몸으로 짓는 업은 살생, 도둑질, 사음이요

 말로 짓는 업은 망어(거짓말), 기어(꾸밈말), 양설(2가지 말), 악구(, 험한 말)

 4 가지입니다.

 뜻으로 짓는 것은 탐심, 성냄, 어리석음 3가지입니다.

 이중에서 오늘은 말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니다.

 

 

 

말의 4가지 힘

말은 각인력, 견인력, 성취력, 파괴력이 있습니다.

 

 

(1) 각인력(刻印力)

 

말이 머릿속에 새겨지는 것이 각인력입니다.

어느 뇌 과학자는 뇌 세포의 98%가 말의 지배를 받는다고 발표한 적이 있습니다.

김영삼 전대통령이 어릴 때부터 매일 책상 앞에 나는 대통령이 된다.’매일

되풀이 하다 보니 가슴으로부터 자신감과 열정이 샘솟아 자신의 일을 꾸준히 한 결과

결국 대통령이 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같은 말을 매일 계속 반복하면 그것이 머릿속 잠재의식에 뚜렷하게 각인이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좋은 말 긍정적인 말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견인력(牽引力)

 

말은 잡아끄는 힘이 있습니다.

즉 말이 머릿속에 각인이 되면 자신도 모르게 그 말대로 행동을 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즉 말이 마음을 움직이게 하고, 마음이 행동으로 움직이게 하는 것입니다.

말이 뇌에 각인이 되면, 뇌는 척추를 지배하고 척추는 행동을 지배하기 때문에

결국 행동으로 하게 됩니다.

나는 할 수 있다.’라고 말하면 실제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언행일치(言行一致)가 됩니다.

그러므로 항상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말을 해야 합니다.

 

 

(3) 성취력(成就力)

 

말은 무엇인가 이루는 성취력이 있습니다.

말이 각인되고 견인력이 생기면, 이제는 저절로 성취되게 하는 힘이 있습니다.

 

어느 청년이 저명한 경영학자 노만 빈센트 필 박사를 찾아 왔습니다.

박사님, 어떻게 하면 세일즈를 잘 할 수 있을까요?”

그 박사는 말했습니다.

나는 훌륭한 세일즈맨이다. 나는 세일즈 점문가다. 나는 모든 준비가 되어 있다.

 나는 프로다. 나는 내가 만나는 고객을 나의 친구로 만든다. 나는 즉시 행동한다.”

이 말을 카드로 만들어 주문외우듯이 하라.”

그 청년은 곧 이를 실천에 옮겨 기적 같은 일이 일어났습니다.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말이 그를 유능한 세일즈맨으로 바꾸어 놓았습니다.

 

 

(4) 파괴력(破壞力)

 

말은 무엇인가 망가뜨리는 파괴력이 있습니다.

보통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일이 잘 안되면 부정적인 말을 잘합니다.

힘들다’ ‘그만둬야겠다.’ ‘미치겠다.’ ‘죽겠다.’ ‘적성에 안 맞는다.’등 부정적인 말을

계속하게 되면 그 말대로 자신의 삶이 힘들고 어렵게 꼬이게 됩니다.

결국 자신의 인생을 스스로 파괴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말은 긍정적인 힘과 부정적인 힘을 둘 다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사람은 운명을 개척할 수 있다.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긍적적이고 적극적인 말을 하면 반드시 인생에서

성공하게 됩니다.

 

그 사람이 어릴 때부터 무슨 생각을 하였고 무슨 말을 듣고 자랐으며,

무슨 말을 하며 살았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인생관이 바뀌고

그 인생관대로 세상을 살아가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긍적적인 말을 하고 사랑스러운 말 자비로운 말을 해야 합니다.

 

 

불자님들

천수경의 십악참회를 생각하며

거짓말(망어)하지 말고 참된 말, 진실 된 말을 합시다.

꾸민말(기어)하지 말고 진실한 말을 합시다.

이간질(양설)하지 말고 화합하게 하는 말을 합시다.

악구(험한말)를 하지 말고 자비롭고 부드러운 말을 합시다.

 

상대를 배려하는 따뜻한 말은 합시다.

자신을 스스로 힘 있게 하는 말을 매합시다.

 

나는 할 수 있어.

  부처님께서 나와 우리가족에게

  항상 자비광명과  지혜광명을 비추고 계셔서

  모든 일이 순조롭게 잘 될 수 있어!

  나는 할 수 있어!”

 

  이렇게 긍정적인 말은

  나를 긍정적인 인생으로 디자인하게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