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2. 28. 19:05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화엄경·보현행원품
[노트북을 열며] 경고등 앞에 선 한국불교 [중앙일보]
그때 붓다가 등장했다. 붓다는 생기 없이 말라가는 브라만교적 전통에 ‘인공호흡’을 실시했다. 그리고 피가 도는 새로운 깃발을 올렸다. 그게 바로 불교다. 붓다는 부자와 빈자, 강자와 약자, 귀족과 천민을 가리지 않고 삶의 고뇌, 생활의 고민을 어루만졌다. 하염없는 기도가 아니라 실질적인 치유책을 제시했다. 당시 불교는 ‘피가 도는 생명체’였다.
2000년 전의 이스라엘도 그랬다. 숱한 세월을 내려오던 유대교는 박제가 돼 갔다. 신의 숨결을 망각한 제사장들은 제의와 율법만 강조했다. 그래서 종교는 의무감의 울타리에 갇히고 말았다. 교인들의 고뇌, 구체적인 일상의 문제는 울타리 밖으로 튕겨 나갔다. 삶과 종교, 그 사이에 건너기 힘든 강이 흘렀다.
그때 예수가 등장했다. 그는 “어리석고 눈먼 자들아! 성전보다 더 큰 이가 여기에 있다. 내가 바라는 것은 동물을 잡아 바치는 제사가 아니라 이웃에게 베푸는 자선이다”며 말라버린 유대교에 반격을 가했다. 그렇게 올라간 것이 기독교의 깃발이다.
그런 기독교도 다시 박제가 됐다. 중세의 교회가 그랬다. 돈을 주고 고위 성직을 사고, 그 돈을 채우기 위해 다시 면죄부를 팔았다. 종교는 구원의 창구가 아니라 사업의 수단으로 전락했다. 그때 종교개혁이 일어났다.
14~18일 지리산 실상사에서 ‘정법(正法)을 모색하는 지리산 야단법석’이 열린다. 도법 스님과 무비 스님 등이 주축이 돼 모든 일반인 참가자와 함께 벌이는 난상토론이다. 표적은 한국불교의 현주소다. 이들은 “한국 불교가 ‘붓다 당시’로부터 너무나 멀어졌다”고 진단한다.
이들의 문제 제기는 의미심장하다. 조계종의 선(禪)수행이 도그마(독단)가 되진 않았나. 어째서 재가자에게 간화선 수행은 어렵디 어려운 고행으로만 비치는가. 지금의 수행법이 실제 사람들의 지지고 볶는 일상에 대한 치유제로 작용하지 못하는 건 아닌가. 물음은 계속된다. 세속을 떠난 절집에서 왜 깨달음의 안목보다 법랍(출가 후 절집 나이)과 출신 문중을 더 따지는가. 그건 불교의 숨결보다 ‘절집 인맥’과 ‘절집 이력서’를 더 중시한다는 얘기가 아닌가. 총무원장 선거 때마다 불거지는 ‘종단 정치판’의 세속적인 꼴불견은 또 뭔가.
불교계 내부에서 터져나오는 이런 자성의 목소리는 분명 경고등이다. 역사 속에서 종교가 박제가 될 때는 늘 이런 경고등이 켜졌다. 이걸 무시한 종교는 어김없이 박제가 됐다. 그래서 궁금하다. 경고등 앞에 선 한국 불교계는 브레이크를 밟을까, 아니면 액셀러레이터를 밟을까. 경고등은 켜졌다. 깜!박!깜!박!
백성호 문화스포츠부문 기자
가을의 정취
신유경 작가의 꽃과 여인
그녀의 향기
내면의 향기
저편 너머로
사색
휴(休)
하늘 바라보기
休(휴)
회상
그 날을 위하여
봄의 향기
일상
봄의 향기
감미로운 수면
애념
꿈 속 외출
사랑의 기쁨
사랑의 향기
그를 기다리며…
수줍은 날
바람결 따라
설레임
소녀의 미소
속삭임
그날 이후
감미로운 바람
그대에게로
어느 오후
추억에 깃들다
꿈속 외출(문화예술신문 표지작품)
사색
잡고싶은 기억
그대에게로
연 - 그리워하다
사색
어느 오후
Dream
꿈의 화원
그대에게로…
감미로운 수면
행복한 시간
내일의 나를 향해
그리운 향기
어느 봄날
기다림
동짓달 기나긴 밤을 한 허리 베어내여
춘풍 이불 아래 서리서리 넣었다가
님 오신 날 밤 구비구비 펴리라
설레임
설레임
겨울이 가고 봄인듯 하오
-모란 이정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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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이 오는가 봄니다-모란
겨울이 가고 봄인듯 하요
모란 이정숙
겨울이 아쉬움을 품은채
지금까지 곷샘 추위를 멈추지 않더니
조금이나마 심술을 그만 부려야겠다고
잠시나마 봄이 오는듯 하더니
첼리 나무 꽃 봉우리 눈이 덮인채
그대로 먼추었네
몇일 있으면 3월이 오는데
무슨 심술일까?
창문 사이로 바라본 하늘은
구름에 가리워 마음을 무겁게 하고
열망하며 기다리는 봄은
언제 오려는가.....
저 푸른 소나무들만 꼿꼿이서서
대지를 지키는듯 적막만 흐르고
곧 꽃샘 바람 불어
안 갈려는 겨울을 밀어 내고
정녕 겨울이 가고 어김없이
봄은 올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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