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상(佛像)의 존칭(尊稱), 보살(菩薩)의 존칭(尊稱), 부처님의 名呼(명호)

2015. 8. 1. 19:29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불교교리·용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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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상(佛像)의 존칭(尊稱), 보살(菩薩)의 존칭(尊稱), 부처님의 名呼(명호)

 

불상의 존칭

석가모니불

* 현겁(賢劫) 천불(千佛)의 넷째 부처. 석가불(釋迦佛)이라고도 한다.

* 불교의 교조(敎祖)인 석가모니의 석가(釋迦:서가)는 종족 이름이고, 석가모니라 함은 석가씨의 성자(聖者)란 뜻임.

* 불(佛)은 불타(佛陀)의 준말로 미망(迷妄)을 여의고 스스로 모든 법의 진리를 깨닫고, 또 다른 중생(衆生)을 교도하여 깨닫게 하는 자각(自覺)•각타(覺他)의 이행(二行)을 원만히 성취한 사람. 다른 말로 말하면 ‘지혜로운 이, 깨달은 이’란 뜻임.

* 대웅전의 주불로 봉안

* 응진전, 나한전, 영산전, 팔상전에도 주불로 봉안 됨

* 협시보살로 좌측에 문수보살과 우측에 보현보살, 좌측에 관음보살과 우측에 허공장보살 또는

좌측에 관음보살과 우측에 미륵보살로 배치함

비로자나불

* 모든 부처님의 진신(眞身:육신이 아닌 진리의 모습)인 법신불(法身佛). 비로자나불 : 법신, 노사나불 : 보신, 석가모니불 : 응신

* 비로자나불은 고대 인도어로 태양이라는 뜻이다

* 대일여래부처님으로 법신 또는 진신의 부처님

* 협시보살로 좌측에 문수보살과 우측에 보현보살 배치함

* 삼존불일 경우 좌측-보신 노사나불과 우측-응신 석가모니불 모심

아미타불

* 아미타여래(阿彌陀如來), 줄여서 미타(彌陀)라고도 한다

* 대승불교에서 서방정토(西方淨土) 극락세계에 머물면서 법(法)을 설한다는 부처

* 형식적 특징은 수인인데 아미타 정인과 9품인을 하는 것이 원칙

* 협시보살로 좌측에 관음보살과 우측에 대세지보살 또는 지장보살

약사여래불

* 중생의 모든 병을 고쳐주는 부처(여래) 즉, 약사 부처(Medicine Buddha)를 말한다. 아미타불의 48 서원과 함께 약사여래의 12대 서원이 유명하다.

* 아미타불이 서방 정토의 부처라면 약사불은 동방 정토의 부처이다.

* 약사유리광여래 또는 대의왕불로도 부름

* 일광보살과 월광보살 또는 약사 12지신상을 거느림

* 의식주와 무병장수의 깨달음을 주시는 부처님-손에 약합을 든 계인

노사나불

* 부처님의 진신(眞身:참다운 모습)을 나타내는 칭호.

 

* 삼신불의 한분인 보신불

* 오랜 수행으로 무궁무진한 공덕을 쌓고 나타난 부처이다.

미 륵 불

* 석가모니부처님이 미처 제도하지 못한 중생들을 구제할 부처님.

* 우리 나라에서는 이 미륵불신앙이 희망의 신앙으로 수용되어 폭넓게 전승되었다. 미륵불은 석가모니 부처님이 열반에 든 뒤 56억7000만 년이 지나면 이 사바세계에 출현하는 부처님이다.

그때의 이 세계는 이상적인 국토로 변하여 땅은 유리와 같이 평평하고 깨끗하며 꽃과 향이 뒤덮여 있다고 한다. 또한 인간의 수명은 8만4000세나 되며, 지혜와 위덕이 갖추어져 있고 안온한 기쁨으로 가득 차 있다.

이 세계에 케투마티(Ketumati, 鷄頭末)라는 성이 있고 이곳에 상카(Sankha)라는 전륜성왕이 정법(正法)으로 나라를 다스리는데, 이 나라에는 수많은 보배들이 길거리에 즐비하지만, 사람들은 이 보배를 손에 들고 “옛사람들은 이것 때문에 서로 싸웠지. 그러나 오늘날은 이것을 탐하거나 아끼는 사람이 없게 되었다.”고 한다.

이와 같은 아름다운 세상에 미륵이 수범마와 범마월을 부모로 삼아 태어난다. 그는 출가하여 용화수(龍華樹) 아래에서 성불하고 3회에 걸쳐 사제(四諦)·십이연기(十二緣起) 등의 법문을 설한다.

그리하여 1회에는 96억 인이, 2회에는 94억 인이, 3회에는 96억 인이 각기 아라한과를 얻는다고 한다. 이것이 용화삼회(龍華三會)의 설법이다. 중생을 교화하여 이들이 진리에 눈뜨게 하기를 6만 년, 그 뒤 미륵불은 열반에 든다.

등 불

* 과거불로, 석가모니의 전생에 수기를 준 부처이다(석가모니에게 미래세 성불할 수기를 주신 부처님)

* 정광(定光)여래·등광(燈光)여래·보광(寶光)여래·정광(錠光)여래·연등여래라고 하며,

 

보살의 존칭

관음보살

* 자비로써 중생을 구제하는 보살.

* 관자재보살 또는 관세음보살로 석가모니불의 협시보살

* 손에는 감로수의 정병 또는 연꽃을 잡음-대자대비로 중생을 제도함

* 머리의 보관 중앙에는 반드시 아미타불의 화신인 화불을 나타냄

대세지보살

* 아미타부처님의 오른쪽에 위치-지혜의 문으로 중생을 제도함

* 머리의 보관내에 보배병을 나타냄-손에는 연꽃을 들거나 합장 모습

* 이 보살은 다른 보살들처럼 독립적으로 조성, 예배되는 경우는 드물고 대부분의 경우 서방극락세계의 보처보살로서 관음보살과 함께 아미타불의 협시불(脇侍佛:主佛의 좌우에 모시는 부처) 형상을 띠고 나타난다.

* 그는 자신의 독특한 지혜광(智慧光)으로 이 세상의 모든 중생을 비추어 보고 삼도팔난(三途八難:세 가지 나쁜 세상과 여덟 가지 재난)의 고통에 떨어져 허덕이는 중생들을 구원해 준다고 한다.

문수보살

* 문수사리보살로 석가모니부처님의 대지혜를 상징하며 협시보살

* 오른손에 지혜의 칼을 쥐거나 푸른 연꽃을 지니고 좌대는 연화대를

이용하거나 청사자를 타고 있는 모습을 나타내기도 함

보현보살

* 석가모니부처님의 대행을 상징하며 협시보살로 왼쪽에 위치함

* 연화대 위에서 합장하는 모습으로 손에는 연꽃을 쥐고 있음

* 문수보살이 사자를 타는데 대해 보현보살은 코끼리를 타고 나타남

지장보살

* 육도윤회에 끝없이 방황하는 중생을 구제

* 석가모니부처님이 입멸 후 미륵부처님 출현시까지 중생을 교화함

* 형상은 민머리거나 특수한 가운형 두건을 쓰고 가사를 입고 연꽃을 들고 있으며 바른손에 보배구슬 혹은 석장을 짚은 모습을 나타냄

* 명부를 주재하는 지옥 10왕을 거느림

 

부처님의 名呼(명호)

부처님께서 갖추신 공덕을 10가지 면으로 존칭한 이름

여 래

* 진리를 몸으로 나타내신 분

응 공

* 세상의 존경과 공양을 받을 만한 분

정변지

* 올바른 깨달음을 얻으신 분

명행족

* 지혜와 행동이 완전하신 분

선 서

* 훌륭한 일을 완성하고 가신 분

세간해

* 세상일을 완전히 깨달으신 분

무상사

* 인간 중에서 더없이 높으신 분

조어장부

* 사람을 다스리는데 위대한 능력을 가지신 분

천인사

* 하늘과 인간의 스승이 되시는 분

불세존

* 세상에서 가장 높으신 스승

 

* 성불하소서.


- 한국고전용어사전, 다음블러그 가장 행복한 공부, 한국민족문화대백과 -

 

 

 

소유 / 아우렐리우스  

 

 

 

내가 소유하고 있지 않은 것을 소유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망상에 빠지지 말고,
내가 소유하고 있는 것 중에서
가장 은혜로운 것을 생각하라.

또한 나에게 그것들이 없었다면
나는 얼마나 그것을 갈망했을 것인가를
생각해 보고 감사하게 여겨라.

그리고 어떤 이유로 그것을
불시에 잃어버리는 불행을 당하더라도
마음의 평정을 잃지 않도록 주의하라.

 

 

- 법정스님의 글 중에서

 

깨어있는 사람만이

자기 몫의 삶을 제대로 살 수 있고

깨어있는 사람만이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끝없는 탈출을 시도한다.

 

참다운 삶이란 무엇인가.

욕구를 충족시키는 생활이 아니라

의미를 채우는 삶 이어야 한다.

의미를 채우지 않으면 삶은 빈 껍질이다.

 

소유란 그런 것이다.

손안에 넣는 순간 흥미가 사라져 버린다.

하지만 단지 바라보는 것은

아무 부담 없이 보면서 오래도록 즐길 수 있다.

소유로부터 자유로워야 한다.

사랑도 인간관계도 마찬가지다.

 

말이 많은 사람은

안으로 생각하는 기능이 약하다는 증거이다.

말이 많은 사람에게 신뢰감이 가지 않는 것은

그의 내면이 허술하기 때문이고

행동보다 말을 앞세우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