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명연수대사의 종경록

2016. 6. 18. 18:36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제불조사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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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미타불의 화신(化身)으로 알려진 영명연수 대사는

선종의 선사이면서도 정토종의 제6조이기도 합니다.

영명연수 선사의 <종경록>의 핵심 법문(명추회요)을 모아 펴낸 책이 바로,

성철스님이 번역한 <마음을 바로 봅시다>(상, 하권)입니다.

<종경록 촬요>는 동현 송찬우 거사님이 번역(절판).


 

은 금생의 몸을 버리면 다음 생의 몸을 받는다

 

실제의 모습 없이 분별하는 마음[無相之識]은 망상의 분별없는 정신작용[六根]을 버려서

모든 세계[六境]를 분별하고 그 분별에 따라 일으키는 행위[三業]를 지니며,

모든 진여성공법계를 버리고 일체의 세계에서 분별로 진행하는 행사를 지닌다.

이처럼 분별하는 망상[]으로 시간과 공간을 따라 천류 변화하는 인과응보는

마치 승마를 하는데 한 필의 말을 타다 버리면 다시 다른 한 필의 말을 타야 하는 것과 같고,

해를 사랑하여 그 광채를 이끌어 들이는 것과 같고[日受引光],

나무에서 불이 나오는 것과 같으며,

달그림자가 고요하게 맑은 물에 나타나는 것과 같다.

 

현식경顯識經에서 대약大藥이 부처님께 말씀하였다.

어떻게 분별하여 아는 마음인 식이 금생의 육신을 떠나 문득 후생에 받을 몸을 부르며,

그 식이 과거생의 몸을 버리고 새로운 몸을 아직 받지 않았을 때를 당해선()

어떤 모습을 하고 있는지요?”

 

부처님께서는 말씀하셨다.

대약아, 비유해서 설명해보겠다. 어떤 대장부가 용맹 강건하여 견고한 갑옷을 입고

질풍처럼 달리는 말을 타고 적진으로 돌진했다고 하자.

그는 적진에서 창과 방패로 교전하다가 마음이 혼란하여 말에서 떨어진다 해도

그는 무예가 굳세고 민첩하여 다시 말위로 뛰어오르는 것과 같다.

식이 금생의 몸을 버리면(몸이 다하면) 신속하게 바로 다음 생의 몸을 받는 것 역시

이와 같다. 또는 어떤 겁 많은 사람이 적을 보면 두려움 때문에 말을 타고 퇴각하면서

도망가는 것과 같다. 식이 선업을 바탕으로 깔고 의지하다가 하늘같은 부모가 같은

자리에 앉아 있는 것을 보면 신속하게 그들을 의탁하여 그 부모에게서 태어나는 것

역시 이와 같다.”

대약아, 네가 질문했던 것처럼 식이 원래의 몸을 버리고 새로운 몸을 아직 받지 않은

그때를 당해선 어떤 모습으로 있겠느냐.

대약아, 그것을 비유해서 말해보겠다.

어떤 사람의 그림자가 물 위에 나타나면 그 그림자에는 취할 만한 실제의 형질이 없지만

얼굴이나 손발과 몸의 형상은 사람의 모습과 다르지 않다. 러나 실제의 형질인

체질과 그 몸으로 행하는 행위가 그림자에는 전혀 없고, 체온의 차가움이나 뜨거움 및

모든 감촉까지도 없으며, 역시 피로감, 궁핍함, 고깃덩어리를 이루는 4대요소(四大要素:

)도 없고, 음성과 괴로움과 즐거움의 감정에 따라 내는 소리도 없다.

식이 옛 몸을 버리고 새로운 몸을 아직 받지 않은 모습 또한 이와 같다.”

 

대약이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실제의 형질이 없는 식이 어떻게 망상으로 훈습하는 생멸인연의 세력을 빌려 형질이

있는 육신으로 태어나며, 무엇 때문에 형질이 있는 육신은 훈습하는 인연세력의 안에

의지합니까?”

부처님께서는 말씀하셨다.

이는 마치 나뭇가지를 부비면 불꽃이 일어나는 것과 같다. 그러나 이 불은 나무속에서는

얻지 못하며, 그렇다고 나무를 제거한다고 해도 불 역시 얻지 못한다.

따라서 불이 나올 만한 여러 가지 인연이 화합해야 불이 나오고, 여러 인연들을 갖추지

못하면 불이 붙지 않는다. 그러나 나무 속에서 형질인 불의 모습을 찾아보아도 그 모습은

 끝내 보이지 않는 데도 모두 불이 나무에서 나오는 것을 본다.”

 

이처럼 대약아, 식이 부모라는 인연과 화합하여 형질이 있는 육신으로 나오지만,

형질이 있는 육신 속에서 식을 추구해 보아도 그 실제 모습은 얻지 못하며,

그렇다고 형질이 있는 육신을 떠난 따로의 식도 없다. 이는 마치 불이 아직 나오기

이전에는 불의 모습이 나타나지 않고, 역시 따뜻한 감촉도 없어, 불의 모습도 없는 나무와 같다.”

대약아, 이와 같아서 만약 육신이 있지 않으면, 분별하여 아는 마음[], 그 육신인

형질의 감촉에서 받아들이는 느낌[], 그 느낌에 따라 떠오른 인상[], 미세한

분별의 진행[]인 분별인식작용이 모두 나타나지 않는다.”

대약아, 비유하면 태양이 광명을 비추는 것과 같다. 그러나 범부들은 태양 자체가

흑백 인지 아니면 황백색이나 황적색인지 색깔을 보려 하지 않고 단지 뜨겁게 비추는

광명(태양)이 아침 저녁으로 출몰하는 것과 하루에 한 바퀴 운행하는 것만 알 뿐이다.

식 또한 이와 같아 모든 인식지각의 작용으로써 분별하는 마음인 식이 있다는 것을 안다.”

 

대약은 말하였다.

어떻게 식이 작용하는지요?”

 

부처님께서는 말씀하셨다.

대상의 형질과의 접촉에서 느낌을 받아들이고, 지각하고, 인상을 떠올리고,

미세한 분별이 진행되고[受覺想行], 그것을 사려하고, 근심 고뇌하는 이 모든

것이 식의 작용이다. 다시 선업불선업으로 훈습된 종자가 현행現行으로 작용하여

그것이 식의 모습으로 환하게 나타난다.”

 

그러므로 식은 선업불선업 등의 행위를 의탁하여 나타나며, 눈앞의 세계는

그 세계를 상대적으로 분별하는 마음을 좇으면서 출현한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날카로운 칼날뿐인 도산지옥刀山地獄을 뉘라서 만들었겠는가.

공덕의 물을 먹는 극락세계의 연화대도 원인 없는 자연성으로 활짝 피는 것은 아니다.

이 모두는 식이 의탁하여 일으키는 각자 행위[]의 결과인 것이다.

이루어진 결실을 분별하여 원인을 알고, 끝을 보면 그 근본을 식별하게 된다.

러므로 마음은 부처가 될 수도, 중생이 될 수도, 천당이 될 수도, 지옥이 될 수도 있다

라고 하였다.

마음이 눈앞의 세계를 따라 차이가 나면 모든 차별적인 모습은 경쟁을 하듯이 일어나고,

마음이 어느 한 모습에 치우침이 없이 공평하면 차별의 모습들은 진여법계로 평탄하다.

 

마음이 범부이면 탐진치貪瞋癡3三毒 번뇌로 자신을 얽어매고,

마음이 성인이면 6신통六神通이 자유자재하다.

마음에 생멸하는 번뇌가 공적하면 그 경지를 따라 일심중도가 청정하고,

마음에 분별이 있으면 모든 세계가 종횡무진 상대적인 모습으로 눈앞에 떠오른다.

 

이는 마치 빈 골짜기가 소리에 호응하면서 그 말소리가 웅장 씩씩하면 메아리도

따라 사납게 울리며, 거울에 비치는 형체가 굽으면 거울 속의 그림자 또한 굽게

나타나는 것과 같다.

이로써 알 수 있는 것은 모든 행위의 진행하는 모습들이 일심을 따라 일어나며,

따라서 모든 존재하는 행위는 나에게 있다는 점이다.

안으로 번뇌가 텅 비면 외부의 세계는 끝내 채워지지 않고, 외부세계에 대해 집착하는

망상이 미세하면 마음의 번뇌가 끝내 거친 모습으로 진행하지 않는다.

선업의 종자는 결국 선업의 외부조건을 만나고, 악한 행실은 악한 환경에서 도망치기

어렵다.

이는 일심법계一心法界를 최초의 불각不覺으로 일으킨 일념무명의 생멸을 따라

3계생사에 끝없이 오르고 다시 잠기기를 반복하게 되었던 것이다.

외부의 환경이 나와 한 모습으로 편안한 상태에서 조화를 이루고자 한다면,

단지 마음을 편안하고 고요하게 하라.

마음에 분별하는 번뇌 망상이 텅 비면 번뇌의 모습으로 의식 속에 떠올랐던 눈앞의

환경[]이 고요하고, 분별망념이 일어나면 눈앞의 허망한 사물이 일어난다.

이는 마치 물이 탁하면 파도가 혼탁하고, 연못이 맑으면 물이 맑게 반짝이는 것과 같다.

수행의 요점이 여기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無相之識棄捨諸根持諸境業棄捨諸界持諸界事遷變果報猶如乘馬棄一乘一如日愛引光如木生火又如月影現澄清水識資善業遷變天報如脈風移速託華內天父天母同坐視之甘露欲風吹華七日寶璫嚴身耀動炫煥天童朗潔現天母手大藥白佛言世尊無形之識云何假因緣力而生有形云何有形止因緣內佛言大藥如木和合相觸生火此火木中不可得若除於木亦不得火因緣和合而生因緣不具火即不生木等之中尋火色相覺不可見然咸見火從木出如是大藥識假父母因緣和合生有形身有形身中求識不得離有形身亦無有識大藥如火未出火相不現亦無煖觸諸相皆無如是大藥若未有身識受想行皆悉不現大藥如見日輪光明照曜而諸凡夫不見日體是黑是白黃白黃赤皆不能知但以照熱光明出沒環運諸作用事而知有日識亦如是以諸作用而知有識大藥白佛言云何為識作用佛言大藥受覺想行思憂苦惱此為識之作用復有善不善業熏習為種作用顯識大藥白佛言云何識離於身便速受身識捨故身新身未受當爾之時識作何相佛言大藥如有丈夫長臂勇健著堅甲冑馬疾如風乘以入陣干戈既交心亂墜馬武藝勁捷還即跳上識棄於身速即受身亦復如是又如怯人見敵怖懼乘馬退走識資善業見天父母同座而坐速託生彼亦復如是大藥如汝所問識棄故身新身未受當爾之時識作何相大藥譬如人影現於水中無質可取手足面目及諸形狀與人不異體質事業影中皆無無冷無熱及與諸觸亦無疲乏肉段諸大無言音聲苦樂之聲識棄故身新身未受相亦復如是大藥是資善果生諸天者大藥白佛言云何識生地獄佛言大藥行惡業者入於地獄汝當諦聽大藥此中眾生積不善根命終之時作如是念我今此身死棄捨父母親知所愛甚大憂苦見諸地獄及見己身應合入者見足在上頭倒向下又見一處地純血見此血已心有味著緣味著心便生地獄腐敗惡水臭穢因力識託其中譬如糞穢臭處臭酪臭酒諸臭因有蟲生其中入地獄者託臭物生亦復如是般若燈論云言從死有相續至生有時如授經如傳燈如行印如鏡像現如空聲響如水中日月影如種子生芽如人見酸口中生涎如是後陰相續起時無有中陰往來傳此向彼是故智者應如是解故知識託業現境逐心生刃利刀山誰人鍛練華含德水非彼開敷辯果知因見末識本故云心能作佛心作眾生心作天堂心作地獄心異則千差競起心平則法界坦然心凡則三毒縈纏心聖則六通自在心空則一道清淨心有則萬境縱橫如谷應聲語雄而響厲似鏡鑒像形曲而影凹以知萬行由心一切在我內虛外終不實外細內終不麤善因終值善緣惡行難逃惡境蹈雲霞而飲甘露非他所授臥煙燄而噉膿血皆自能為非天之所生非地之所出只在最初一念致此昇沈欲外安和但內寧靜心虛境寂念起法生水濁波昏潭清月朗修行之要靡出於斯

 

- 영명연수 선사의 <종경록 촬요>(송찬우 역) 중에서




 

 

 

 

 

 

 

 

 

 

앞에 놓인 세상이 아무리 힘겨운 길이더라도
난 너와 두려운 미래를 함께 걸어 갔으면 해
우리 둘이 함께이면 세상 어떤 것도
무서울 게 없을 것 같거든


 
 
너가 힘이 부치면 내 한쪽 어깨를 빌려 줄테니
언제든 기대도 좋아
슬픔이 찾아오면 내 등을 빌려줄게

언제든 얼굴을 묻고 맘껏 눈물을 흘리렴
대신 걸어왔던 길을 뒤돌아 보지는 말자
이제 우리에겐 내일만이 의미있을 뿐이지 않니

 

가끔 포기하고 싶을때가 있을거야
가는 길이 버겁게 느껴질 때도 있을거야
그땐 내게 말을 하렴 너가 뒤처지면
내가 언제까지고 기다려줄거구

앞서가면 부지런히 따라가줄께
발걸음을 옮기지 못할 정도로 피곤해지면
나를 베개삼아 잠시 쉬어도 괜찮아



하지만 내게 너무 의지하려고 만은 하지마
곁에서 힘이 되고위로가 되어줄 수는 있지만
너의 삶을 내가 대신 해줄 수는 없잖어

너의 꿈을 소중하게는 생각하지만
내가 대신 이루어줄 수는 없는거야
나는 너에게 그저 좋은 친구일뿐이야

 

나에게 기대를 걸지말고 자신에게 전부를 걸어
그리곤 최선을 다해 우린 지금 다시는
되돌아 올 수 없는 아주 먼 길을 떠나는거야

우리 삶에 연습이 없다는건 너도 잘 알지
한번 가면 그 뿐이야
지금 이 순간도 포기해서는 안돼



후회는 더더욱 안되고 마지막에 함께 웃는
우리가 되는거야 친구의 웃는 모습을
바라보는 것이 나의 작은 소망임을
이젠 알아주었으면 해
.....있잖아 칭구야! 
 
 -옮겨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