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안스님의 약사경 강좌 제13~14회

2022. 12. 19. 21:05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약사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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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금석=유리

보살도=사섭법-보시,애어,이행,동사

5탁악세(五濁惡世): 범어로는 pāñca-Kaṣāya.

①겁탁(劫濁):시대적 더러움, 전쟁ㆍ기근ㆍ질병 등이 많은 것, 

②견탁(見濁):그릇된 견해와 사상이 넘쳐 흐르는 것, 

③번뇌탁(煩惱濁):번뇌가 가득하여 악덕이 판을 치는 것, 

④중생탁(衆生濁):인륜 도덕이 타락해 사람의 자질이 저하되는 것, 

⑤명탁(命濁):사람의 수명이 짧아지는 것을 말한다.

왕비로 모시면 왕이된다

시-보여주고

교-가르쳐주고

리-이익을 얻도록 해주고

희-기뻐진다

번뇌장,업장,보장이 엷어진다

계도 3행

1.攝律儀戒 – 언어 의념에 걸쳐 악을 없애고 온갖 선행을 하는 계율. 3취정계의 1이니 모든 금계 등임. 3취정계는 3취원계라고도 함.

2.攝善法戒 – 자비심을 내어 자라나게 하는 것이요 모든 선법이 섭선법계에 속함.

3.攝衆生戒 – 중생을 보호하고 이롭게 하고 自性중생을 이롭게 하는 것이 섭중생계요 3취원계 하나에 3취를 갖추었다 하는 원융무애한 것.

 행복시작 불행끝
 
성공시작 실패끝
 
신심문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아미타불 _()_
    
문수사리보살이여, 이것이 저 세존이신 약사유리광여래 부처님께서 보살도를 닦으실적에 발원한 열두가지 미묘하고 수승한 대원이였느니라. 문수사리보살이여, 저 세존이신 약사유리광여래
부처님께서 보살도를닦으실적에 발원한 대원과 저 불국토의 공덕장엄은 내가 일겁日劫 의 세월이 지나도록 말하더라도 오히려 다 말할수가 없느니라.


저 불국토는 한결같이 청정하여 여인이 없으며 나쁜 세계와 고통받는 신음 소리도 없고 땅은 유리로 만들어져 있으며금으로 만든 줄로 도로의 경계를 표시 하였으며 성문 궁전 처마 창문장엄된 그물 등도 모두 일곱가지 보배로 만들어 졌는데 서방극락세계의 공덕장엄과 조금도 차이가 없느니라.


지난 시간까지 12번에 걸쳐서 약사여래부처님의12대원에 대해서 같이 공부를 했는데
후반기 13회부터 24회까지 약사경에대한 보편적 말씀들을 같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문수보살님은 석가모니 부처님의 좌보처로 왼쪽에 계신분이예요
똑같이 비로자나부처님도 보살님들이 좌, 우에 보처로 계실때는
문수보살님하고 보현보살님이 계시는데 문수보살님은 일반적으로 대 지혜를 상징하고
(일반적으로 티벳트 불상에서는 반드시 칼을 들고 계세요 날카로운 칼은 지혜를 상징하지요)
또 주로 사자를타고 계신데 사자후, 그래가지고 우리의 번뇌망상을 다 끊어주는 칼로 표현되고
사자후 말씀으로 표현 된다고 그랬지요


그래서 지혜라고 하는것은 강한호기심 학구열 판단력 창의성 사회적 적응능력 예견력
이런것을 세상에서는 지혜라고 한다
그래서 요러한 지혜를 통해서 출세간적 부처님의 지혜로는 삼명육통 그래가지고
숙명통 타심통 누진통 신족통 천안통 천이통 삼명육통으로도 발전이 된다


우리가 현실생활에서 지혜와 출세간적 부처님의 지혜가 문수사리 보살님이 상징하는 부분이예요
우리가 실천하는 보살도는
첫번째는사섭법
보시 라고 하는것은 남들에게 베푸는 것이다
애어 는 사랑스런 말을 하는것이지요
이행 이라고하는 것은 다른 사람들을 이롭게 해주는것
동사 는 같이 수고도 해주고 몸으로 노력을 해주는것
이것을 보살도다 이렇게 표현을 했어요


우리 불자들은 부처님께서 중생들을 교화하는 방법이라든가 먼저 자기자신을 행복하게
사는 방법들을 많이 말씀을 해주셨는데 불자들이 공부를 않해서 모르고, 자기생각대로 살고
자기나름대로 무엇이던지하는 부분이있어서 안타까운 부분들이 있어요


그래서 12가지 대원을 세워가지고 음식과 의복 (초창기 부처님 법에는 음식하고 의복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예요) 와구 의약 요것이 지장경에도 나오고 초기경전에도 나오는
4대 공양물이 됬어요. 그래서 음식과 의복을 약사대원에서는 12번째 대원으로 표현을 해요


우리가사는 세계를 사바세계 이렇게 표현을해요
사바세계를 한자로 표현 하면은 참을인자 '인토' 이렇게해요
참아야 되는세계,
참지않고는 살지못하고,
참을수밖에 없고,
안참으면 못사는세계,
그래서 감인堪忍
참는다
참아야 되는 세계를 사바세계라고 하는거예요


왜 참아야 되는냐 하는 부분들은 정토와 비교되는 부분들인데
정토, 깨끗한 세계
반대말은 더러운세계
더러울예자 써가지고 '예토' 요렇게 표현을해요
정토에는 어떤 특징이 있는가 하는것은
아미타경이나 무량수경에 자세하게나오는데
오늘은 우리가 사는세계가 정토인지 예토인지를
부처님께서는 오탁악세 이렇게 표현을 했어요
아미타경에 보면은 5가지가 오염이 되어있는 세계다
이렇게 표현을 하거든요
그러서 다섯가지가 오염이 되지않은 세계를 우리가
'정토' 라고 표현을하는거예요.


공자님도 이런말씀을 하셨더라고요
가장 지혜로운 사람은 잘못된 시대를 피해서 살고
그다음에 현명한 사람은 잘못된 장소를 피해서 살고
지혜가 없는 사람은 남이 듣기싫은 소리를해야 그때사
그자리를 떠난다 이렇게 표현을 했어요


그런데 시대든 장소든 우리마음대로 선택할 여지가 거의 없어요
우리는 지혜가 부족하기때문에 내맘대로 태어나고싶은 시대를 선택할수도없고
내마음대로 장소를 선택할수도 없단 말이예요
모든것이 업 에 의해가지고 끌려다니는 그런 존재가 됬어요


어떻게하면 운명을 가장쉽게 벗어날수 있을까
왜그렇게 안되는지 답답하고 팍팍해서
부처님께서 지장보살님께서 세세생생 원을세워서 보살도를 닦을수 밖에 없겠다
하는그런생각이 들더라고요
중생들은 끊임없이 몰려오는데 이중생들이 전부다 운명(번뇌장 업장 보장 )에 묶여가지고
꼼짝 달싹 못하면서 전부다 괴롭다고 몸부림치는거예요
몸부림치는 세계를 우리가 사바세계라고 하는데 사바세계를 오탁악세 그렇게해요
오탁이라는것은 다섯가지로 오염이 되있다 이런뜻이예요
다섯가지로 오염이된 세계는 좋은 세계가 아니라 나쁜세계다 이렇게 표현을 하셨더라구요


나쁜세계 첫번째가 겁탁
시대 자체가 오염이 됬다는 거예요
그런데 비교적 우리한국사회는 현재까지는 오천년 역사중에서
가장 잘먹고 잘입고 잘사는 시대는 확실한거예요
행복한 시대에 태어났는데 전지구상으로 볼때는 기후 이변이라든가
여러가지 변화들이 일어나가지구 어려운시대가 됬지요
겁탁이라구 하는거는 시대자체가 잘못됬다는것이예요


첫번째겁탁은 기근지재 饑饉之災
배고파 굶어죽는사람들이 많이 있단말이예요
우리나라는 잔뜩먹고 살빼는게 가장 큰 일이기는한데 인류역사상
비만이 많이 나오는 시대는 급격히 그사회가 무너지는 사회라는거예요


무슨뜻이냐하면 그리스나 로마사람들이 세계를 정복해가지구 식민지로부터 들어오는
각종 좋은음식을 먹고서 화장실가서 토해내구 또먹구 또먹구 하다 전부다 비만이 됬단 말이예요
우리나라가 현재 급격히 비만이 늘어난다는 거지요
미국 가보니까 날씬한 사람은 TV 나오는사람 빼고는 없는거 같더라구요
근데 보통 살씬게 아니라 다리통 하나가 무슨 나왕나무만하게 한아름씩 뒤뚱뒤뜅 걷는거예요
그러니까 그사회가 급격히 무너져가고 있는거잔아요
그걸그대로 한국이 지금 오고있단 말이예요


많은 학자들이 연구를 해보니까 경제가 나빠질라면 전조현상들이 몇가지 나타나는데
대표적인게 여자들의 스커트 길이가 짦아지는 거래요
많은 사회학자들이 연구를해논 결과인데 요게 문제가 되지요
오늘날 한국의 여성들의 패션컨셉이 하의실종이예요


간만에 지하철타고 서울 오다보니까 전부 아랫도리를 입었는지 안입었는지
구분이 안되는 요런상황이 온거예요
하의실종 앞으로 우리경제가 무지막지하게 나빠진다
아니 스커트 자체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짦아졌으니 경제가 좋아질 턱이 없지요
요거는 정치를 잘못해서 그런것두 아니구 시대의 흐름이 그쪽으로 가기때문에
우리가 인간의 의지로 막아야된단 말예요


겁탁, 시대가 잘못돼가고있다
기근지재
굶어 죽어가고있는 사람들이 많은데 우리는 음식물 쓰레기가
일년에 수십조씩 나간단말이예요.
잘못된거예요


두번째 겁탁에는 질역지재疾疫之災
질병이 창궐한다는거예요
대한민국 네사람중에 하나가 암이라는 거예요
질병과 역병에 의해가지고 환란이 온다는거예요
세번째 겁탁에는 도병지재刀兵之災
전쟁, 이런부분들이 된단 말이예요
우리는 60년전에 전쟁을 격었고 구세대가 지나가고있는 부분인데
정토의 세계에 없는 오탁 악세에만 있는 겁탁, 시대 자체가 잘못됬다


두번째가 견탁
우리의 생각이 정지정견正知正見이 아니고
잘못된 생각이 창궐하기 시작한다는 거예요
이게 급격히 퍼져 나간단 말예요
인터넷이라든가 스마트폰 이라고하는 좋은 정보의 기기가 있는데
좋은정보 올바른 정보가 나가는게 아니라
잘못된 정보, 혼란과 많은사람들의 생각을 오염시키는 정보가
훨씬 더 먼저 발달된다는 거지요


그래서 정법 상법 멸진후....
부처님의 정법과 상법이 멸진된 뒤에 말법 시대가되면 중생들의 지견이 오염이되고
그래서 각종 나쁜 정보들이 더 많아가지고 사회를 총체적으로 혼란하게 만드는 것이지요
그래서 지견이 부정하다
우리가 알고 갖고있는 지식이라든가 보는바가 올바르지 않다는 거예요
그래서 사견은 증상하고 잘못된 생각들이 급격히 퍼져나가게 되지요
그래서 참지도 못하고 올바로 알지도 못하고 부정확한 정보를가지고
남도해치고 나도해치는 그런쪽으로 되는거지요
인터넸에도 오늘날 큰문제가 되는게 잘못된 정보라든가
악플 댓글을 나쁘게 다는거, 선동하는거, 이런것이 견탁이다
우리의 아는바가 지혜가 지식이 요런부분이 오염이됐다


세번째가 번뇌탁
보는것이 잘못되니까
탐내고 성내고 어리석고 교만하고 의심많고
오계
삼독과 오계
다섯가지 우리의 지혜를 덮어버리는,
좋은 생각을 덮어버리는 그런것들이 무지막지하게 일어난단 말이지요
그래서 탐貪, 진瞋, 치痴 , 만慢, 의疑,
우리불자들도 많은 분들이 사람이 독해야 잘살더라
그사람은 나쁜짓만해도 잘살더라
이렇게하는 경우들이 많은데 그걸 번뇌탁,
탐진치만의 요거에 의해가지고 오염이 돼가는거예요


그것이 주류인것처럼 전부다 끌고간단 말이예요
예수님도 '좁은문으로가라 ' 그랬단 말이예요
세상사람들이 다가는곳이 탐내고 성내고 어리섞고 교만하고 의심많은 길이면 그길이 아닌쪽으로,
그래서 부처님께서는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가라' 이렇게 표현을 하신단 말예요
견탁과 번뇌탁은 우리스스로 마음에서 일어나는 거예요
우리 생각에서 일어나는 거란 말이예요
그렇게 일어나니까 다시 시대를 잘못 탓다고 하더라도 견탁과 번뇌탁이 없다면
그다음에 두가지가 일어나는 부분들이 줄어 들을수가 있는데 그러다 보니까,


네번째가 중생탁
모든 중생들이 오염이 된다는거지요
주류가 자연스럽게 그쪽으로 흘러 들어가게 되니까 세상이 혼란이 오는거예요
오늘날 한국은 먹고 살고 하는 제도는 지구상에서 최고 편리한 사회인데
중생탁에 의해가지고 탐내고 성내고 어리섞고 교만하고 의심많은 요것이
모든사람들에게 전달이 돼가지고 서로 그렇게 사는쪽으로 경쟁이 붙는단 말이지요


그래서 세상이 효순부모
중생탁중에서 첫번째가 효순부모
부모를 효순하고 효도하고 잘 봉양을 해야되는데 그걸 안하잔아요
우리 사회에 약점이 되있는거예요
부모는 나한테 무한 책임만 있고,
요즘은 부모들이 외국 여행가자고 하면 빠짝 쫀다는거 아니예요
전에는좋다고 그랬는데,
필리핀 갔다 버리고 오고 그러니까..
여행가자고 해서 부모를 모시고 가서 버리고 오는
이런 상황들이 많이 발생되니까 효순부모,


그다음에 우리가 종교를 바꾸는 이유중에 첫번째 이유가
제사 안지낼라구하는 이런사회가 되있단 말이예요
부처님법 칠불세법에보면 제사를 폐지하지마라 나오신단 말이예요
이천 오백년전에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하신 말씀 이란 말예요


불효부모가 중생탁 중에 하나라는 거예요
모든중생들이 잘못된 길로가는 대표적인게 불효부모라는거예요
남들이 독하고 악하고 사기치는게 잘사는것 같더라
그래서 악업 과보를 두려워하지 않는것
그런게 어딨어 죽으면 끝인데 ..
요렇게 하면서 자연스럽게 그쪽으로 흘러가는것이 중생탁이다


그래서 복보는
복의 과보는 점차적으로 소멸이되고 살기어려운 세계로 자꾸 나간단 말예요
그래서 우리가 빈곤의 악순환 그러잖아요
복을 부지런이 지으면 그복을 받는데
우리는 복을 부지런히 짓는 대신에 악을 부지런히 지으니까
앞으로 상극, 양극화는 더욱 심해지게 된단 말이예요


우리는 부처님 말씀을 믿는거니까 믿어보고 들어가는거예요
부처님 말씀을 믿는것을 청정신심 요렇게 표현해요
부처님을 믿는데 어떤걸 믿느냐하면 청정한 신심을 오로지 믿는단 말이예요
청정신심을 우리가 가지고 있을떄 결과가 뭐냐하면 원만성취 이렇게 표현을 해요
모든것을 원만하게 성취할라면 청정신심이 믿음의 근거가 된단 말이예요
우리가 부처님법을 실천할려면 어떻게 해야된다구 귀가 뚫어지게 많은 이야기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불자들은 한귀로듣고 한귀로 흘려듣는 경우들이 참 많은것이 안타까운 부분들이예요


무슨 이야기냐 하면 부처님법은 금강경에서도 육바라밀을 실천하라
그다음에 보살도라고 하는것은 사섭법과 육바라밀과 사무량심이다
잘사는 근본적인 방법이 뭐냐하면 보살도를 실천하는거예요
보시섭
애어섭
이행섭
동사섭
처음에는 안되요
쉽지않아요
어려워요


그런데 자꾸자꾸 조금씩 조금씩 실천해보면 바꿔지는데 그건하지 않고
몆년에 한번씩 와가지고 어떻게하면 제가 대박터지고 살까요
대박터지는 방법이 있으면 저혼자 살짝 터지고말지 여러분들한데 내가 왜 가르쳐줘요 
안가르쳐주지
그런방법은 원칙적으로 없기때문에 부처님말씀을 하나하나 실천해 보는거예요
부처님이
보시해봐라 하면
보시해보고
좋은얘기해봐라
좋은얘기 해보고
남들 이롭게 해봐라
해보고
남들하고 봉사 해봐라
해보는 거예요
해보면 되는데
그건 안하고 대박터지는 방법 그거 하나만 말씀하시면
그건 원칙적으로 없다 라고 표현 할수밖에 없지요.


다섯번째가 명탁인데
그러다 보니까 수명 자체가 오염이되서 한국사회가 수명은 비록 길어졌지만
질병으로 고통받는 기간들이 늘어난것두 명탁
수명이 오염됬다라고 표현할수가 있는 부분이란 말이예요
정토의세계는,불국토의 세계는 바로 이 다섯가지가 없는 세계가 정토의세계가 되는것이예요
약사여래부처님이 세운 공덕은 아무리 오랬동안 이야기를해도 다 말할수가 없다는 거예요


보살의 세계는 남여 구별이 없음


'저불국토는 한결같이 청정하여 여인이 없으며'
여인이 없다고 하는것은 남자도 없다는 얘기예요
성적 구별이 없다는 거에요
많은분들이 관세음보살님은 여성입니까
남성입니까
이렇게 묻는분이 있어요
중국은 전부다 S라인 이쁜 여성으로 표현이되요
한국에선 관세음보살님을 여성으로 그려놓고 꼭 수염을 그려놔요
몸매는 여성으로 그려놓고 수염을 그려놓는 것은
남자도 아니고 여자도 아니라는 뜻이예요
보살의세계는 남녀의 구별이 없다
그런 뜻이에요
천상세계에 가면은 남녀의 구별이 있는데
극락세계 보살의 세계는 남녀의 구별이 없다
남성우월 주의자가 쓴게 아니예요


'나쁜세계와 삼악도 없으며 고통받는 신음소리도 없고'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싯다르타 태자로 태어나가지고 사문유관,
네문을거쳐 나가보니까
늙고
병들고
죽는 사람들을 보고서
쇼크를 받으셨다는거지요
그게무슨 쇼크받을 일인가 라고 생각이 되지요
석가모니 부처님이 뭐가 잘못되셨나 하는데
저는 어디가서 쇼크를 받나하면 목욕탕가면 쇼크받을 일들이 많이 있더라구요
영원히 역삼각형에다
복근이 쫙~ 나오구
그럴줄 알았는데 거기가 보니까
늙고 빼싹 말러가지구 늙은 그런분이 오면
아~하 나두 언젠가는 저렇게 될꺼야
깨닫게 되는거지요
그걸 봐야알지 보기전에는
나는 언제까지나 건강하구 역삼각형에다가 알통두 잘나와 ~
근데 그게 안되더라구요.


'고통받는 신음소리도 없으며 땅은 유리 (천금석, 준보석에 해당 ) 로 만들어 졌으며
금으로 만든줄로 도로의 경계를 표시 하였으며'
서방극락세계와 똑같다 그랬는데 홍콩가니까 목욕탕을 전부 황금으로 76억 들여같구 도배한데가 있더라구요.금은으로 만들어 졌다는것은 희유한 공덕을 짖고 희유한 공덕을 누리는 모습이 되는거예요.


그나라에는 두 보살마하살이 있는데 일광변조보살과 월광변조보살이니라. 두보살은 무수무량한 보살들중에서 가장높은자리에 앉아 저 세존이신 약사유리광여래부처님의 정법보장을 모두 간직하고있느니라.


일광 월광 보살님은 약사여래부처님의 협시보살 그렇게 표현해요
좌우에서 항상 수행하고 계시는 분이예요
일광보살님은 지혜를담당하는 비서실장이구
월광보살님은 경호실장 으로 계신단 말이예요
산스크리트어로는 이두분이 수라뿌라바, 싼드라 쁘라바,
일광 보살과 월광보살,
현실적으로는 태양과 달을 상징하지요
일광보살은 지혜를 상징하는거예요
우리가 살면서 지혜는 굉장히 중요하다고 그래요
근데 지혜만 있고 복이없으면 그 지혜를 발휘할 기회조차 오지 않아요
그래서 복덕이 있어야되요
그래서 월광보살은 복을 상징을 하고 자비를 상징해요
어둠속에서 빛을 발휘해 주는것처럼 복덕을 상징하고 자비를 상징하는거예요
그래서 일광보살과 월광보살은 전생에 약사여래부처님과 부자지간 이셨대요
전광여래라고하는 부처님당시에 약사여래부처님과 일광,월광 보살님은 의왕, 의료부분에 원을 세워
가지고 12대원을 세워서 성불하신분인데 일광보살과 월광 보살님이 좌우 협시보살로 계시다 그랬지요


그래서 약사여래부처님의 정법보장 (올바른 법의 보배창고)을 모두 간직하고 있느니라
약사여래부처님의 정법보장이 뭐냐 물으면 12대원이다
이렇게 표현하는 거예요
약사여래부처님이 12대원을 세웠는데 12대원이 정법보장인데
요것을 모두 간직하고있느니라
그러면 오늘날 일광 월광 보살님은누구냐
우리자신이예요


그럼 우리자신이 어떻게해야 일광 월광보살이 되느냐
바로 약사여래부처님의 12대원을 실천하는 약사행자를 일광 월광보살이라고 하는거예요
약사여래부처님의 지혜와 자비를 현실에서 실천하는 거예요.


중국의 남해근선사는 요거를 한마디로 표현을 했는데 차기위인舍己为人 그렇게 표현을 했네요
무슨뜻이냐하면 자기자신을 버리고 남을위해서 사는것을 정법보장 요렇게 표현을해요
보살도라는게 남을 이롭게 하는것인데 처음에는 되지 않으니까 조금씩 조금씩 실천해 보는거예요
가장 안되는것중에 하나가 대표적인게 부부간에 안되는거예요
부부간에는 더 이롭고 편할라구 하는 부분들이 많이 있어요


우리역사상에 가장 멋진 부부간에 이야기가 바보온달과 평강공주 이야기예요
당신이 왕비가 되고 싶으면 남편을 왕으로 모셔라
아더메치 그러잔아요
아니꼽구
더럽고
메시꼽고
치사하구
하더라도 내가 왕비가 되고싶어서 철저하게 남편을 왕으로 모십니다
하는 글을 부산불자가 올렸더라구요
바보 온달도 장군으로 만들수 있었던게 평강공주의 지혜예요
여러분들도 집에가서 써먹으세요
이거를 연애때부터 알았으면 얼마나 좋았을까요
신혼초부터 알았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지금이라도 알았으니까 안늦은거예요
오늘부터 세상에없는마누라 세상에없는남편으로 사는거예요
남편을 왕으로 모시니까 내가 왕비가 되는거구
부인을 왕비로 모시면 내가 왕이되는 거니까
평강공주는 그렇게 해가지구 운명을 바꾼 거예요.


저는 아무리 고민을해도 운명을 바꿀 길이 없는 거예요
제운명이 아니라 범부중생들의 운명이 어떻게 이렇게 정확하게
잘 맞아 돌아가나 이걸 고민하는 거예요
이걸 어떻게 하면 떡주무르듯 주무르까 기도하면서
어떻게 하면 저중생들 행복하고 편안하게 살게해줄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뭘바꿔서 ?
운명을 바꿔서 ...
번뇌장과 업장과 보장을 바꾸어서 살수있게 하는 방법은 없을까
고민하는데 마음대로 안되는거예요


'법화경의 새로은 해석' 이란 책에보니까 화성유품에 '시교이희' 그랬내요
보여줄 시
가르칠 교
이로울 이
기쁠 희
남편이나 가족에게 늘 아더메치만 생각할께 아니라 시교이희 를 배워야 된다
무슨뜻이냐 하면
대강 의미를 설하여서 보여주고
보여줄시자에요
보여주는거예요
절에 갔다 왔으니까 남편에게 왕으로 가족에게 왕자로 공주로 대하는거예요
당연히 상대방의 반응은
왜그래 갑자기
뭐 잘못먹었어?
절에갔다오더니 돌았어..
하고 반응이 오지요
살짝 보여주는것을 보일시자 시
조금더 상대방에 가르침을 들어보고 싶다는 마음이 생겼다면 깊은 의미로 가르칠교,
가르쳐주는거예요
부처님법으로 끌어들이는 방법이예요


깊은의미를 가르쳐가지고 이해할수있게 됬다면
그 가르침을 실행해서 이익을 얻도록 해주는 거예요
어~ 내가 이거 실천해보니까 이익이되네 ~
맨날 아더메치만 하다가 시교이희를 하니까 훨씬 가정이 좋아지네


이롭다는걸 알게되면 가르침을 지속적으로 행하게 해가지고 인생이란것은 즐거운 거야 기쁜거야
그래서 기쁠희자 시교이희 요렇게 표현이되요
그래서 시교이희를 공부할 필요가 있는거예요.


그래서 요런부분들을 하나씩 허나씩 실천을 하면 극락이 멀지않고
번뇌장과 업장과 보장이 어느순간부터 엷어지게되는거예요
엷어지게되고 줄어들게되면 행복시작 불행끝 성공시작 실패끝이 되는거예요
요러한 부처님법이 멀리있는게 아니라 가장 가까이에서 받을수있는 그런 부분들이 된단 말이예요


그래서 이러한 연고로 문수사리 보살이여! 돈독한 신심을 지닌 선남자 선여인은 저 세존이신
약사유리광여래 부처님의 세계에 태어나기를 원해야 하느니라.
라고 말씀을 하신거예요.


다음시간에는 돈독한신심 선남자 선여인에 대해서도 잠간 언급을 하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은 오늘 본인이 먼저 시교이희를하고 가족들과 이웃들에게 시교이희를 하게되면
자연스럽게 완전히 아름답게 바뀔수밖에 없어요.
운명은 하루아침에 안바뀐다고 그랬지요
생각을 바꾸는데 30일
습관을 바꾸는데100일
환경을 바꾸는데1000일
운명을 바꾸는데10년


그래서 우리가10년공부 도로아미타불이다 이런 이야기가 있는데
10년간 열심이 갈고닦으니까 무량수 무량광을 가진,
복덕과 지혜를 완벽하게 갖춘 아미타불이 되더라
그러니까 10년공부 '도로 아미타불이다' 그런뜻이란 말예요
그런데 유생들이 꽈가지고 바꾼부분도 있지만 그런뜻이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오늘 집에 가셔가지고 차분하게 실천을 하고
한번더 들은것을 생각을 하고 생각한것을 점검을해서 실천을 해본다면
그것이 문사수 聞思修...
쉽단말예요
어렵지 않아요
들었으니까 무조건 가가지구 하면은 부작용이 나올수 있으니까
어떻게하면 환경에 제대로 맞춰가지고 실천해볼까
거기에 맞춰가지고 적재적소에 발휘하고 발휘한것을 통해서
극락세계를 불국토를 장엄하는 오탁악 세계가아닌
청정불국토를 정토를 만드는 불자가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아미타불_()_

 
 

 

디가니카야-장아함경
금강경 강해

안욕-운명은 정성에 따른다(매일 출퇴근 기도)=수순

생인-중생으로서의 욕됨을 참는다-경천하면 3악도를 면하니 고맙습니다=능인=능히 참는다

한때만 참는다.하루만 참는다=기쁘게 받아들인다

법인-환경에 대한 참회

생인+법인=중생법인

행복시작 불행끝

성공시작 실패끝


신심문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a그때에 세존께서 다시 문수사리보살에게 말씀하셨다. 문수사리 보살이여, 대부분의 중생들은 선과
악을 알지못하여 b오로지 탐욕과 인색한 것만을 생각하며, 보시와 보시한 과보를 알지못하고, 어리석고
지혜가 없어 믿음의 뿌리가 없고 재물과 보물을 많이 모아 부지런히 지키고 걸인이 구걸하러 오면
마음속으로 불쾌하게 생각하여 자신에게 아무런 이익도 없이 보시할 때에 자기 몸의 살점을 도려내는
것처럼 몹시 아까운 마음을 내고,


오늘은 문수사리보살에게 말씀하신 부분들에 대해서 같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난시간에 돈독한 신심을지닌 '선남자 선여인' 요런구절이 있어요
금강경에도 선남자 선여인이라는 구절이 많이 나오는데 도대체 어떤 사람을 선남자 선여인 이라고 하느냐
디가 니까야 라고 하는 초기 경전이 있는데 한역으로는 장아함경인데
디가 는 길다는 뜻이고
니까야 는 모여있다
이런 뜻이예요
부처님 말씀중에서 비교적 길은 부분의 구절을 말씀하신 구절에 선남자 선여인이여 !
선남자가 어떤 분인가 나와요
빨리어로는 쌉쁘리사 sappurisa 라고 하네요
참사람
선남자는 어떤 사람이냐 하면 착한사람 이런뜻인데,
정사 正士
선사 善士
정인 正人
올바른사람, 착한사람 이런뜻이네요


일반적으로는 상당히 높은 수준의 수행을 한 그런 부분들을 말하게 되는데
그중에서도 선남자 선여인은 5계를 지키는 차원의 윤리적 인간,
더나아가서 부처님법을 올바로 수행하고 성과를 증득한사람 이런 뜻이되네요
그래서 5계를 지키는사람
더나아가서는 4쌍雙 8배輩
수다원과
아나함과
아라한과
사다함과,
성과를 증득한사람, 요런뜻으로 '디가 니까야 ' 에 선남자 선여인이 누군가하는 부분들이 나와요


우리가 선남자 선여인이라고 표현할때는 부처님이 말씀하신 5계를 지킬려고 노력을 해야되고
더 나아가서 불교공부를 제대로해서 부처님이 말씀하신 성과를 증득한 그런 분들이 되야지요


a "그때에 세존( 석가모니)께서 다시 문수사리보살에게 말씀하셨다
문수사리 보살이여!
대부분의 중생들은 선과 악을 알지못하여 오로지 탐욕과 인색한 것만을 생각하며",


선악의단계
선악이라고 하는것은 '절대선과 절대악이 원칙적으로는 없다' 이렇게 되있어요
상황에 따라서 얼마던지 변하게 되있는게 선악이다
이렇게 표현되있는데,
그래도 성품상으로 절대적으로 나쁜것이 있다
그래서 석가모니 부처님께서는 5계,
계율을 통해서 절대적으로 성품자체가 나쁜것을 '살도음망' 요 네가지를 얘기한거예요
살생, 도둑질, 사음, 거짓말, 이거는 성품상으로 나쁜거예요
그다음에 술을 마시지말라 하는것은 술자체는 선도 아니고 악도 아닌데 술을 먹었을 경우에는 지혜의 종자를 어둡게하여 나쁜 상황으로 끌어들이기 때문에 성품상으로는 선악이 없지만 결과를 나쁘게 이끌기 때문에
5계에 들어기게된다
이렇게 되있어요


그래서 절대선 절대악에는 5계에 해당하는 것인데 나머지는 상황에 따라서 선과악이 바꿔지게 된단 말이예요
기독교 사회에서는 이스람사회가 없어져야 그게 선이고, 또 이스람 근본주의자가 볼때는 기독교가 없어져야되는 것은 각자 자기네 편에서 본 선과악의 구분이 되는데 부처님법에서는 차원이 달라지지요
그래서 선악을 알지못하는데서 문제가 발생한단 말이예요


b "오로지 탐욕과 인색한것만을 생각하여 보시와 보시한 과보를 알지못하고 어리석고 지혜가 없어 믿음의뿌리가 없고 ( 믿음의 뿌리가 생기면 믿음대로 실천하게되요) 재물과 보물을 많이 모아 부지런히 지키고 걸인이 구걸하러 오면 마음속으로 불쾌하게 생각하여 자신에게 아무런 이익도 없이 보시할 때에 자기 몸의 살점을 도려내는 것처럼 몹시 아까운 마음을 내고",


재물과 보물을 많이 모아 부지런히 지키고
새나가라고 지켜도 나가요
저 는제일 안타까운게 돈있으면 살어있을때 와서 시주좀 하세요
증여세로 다 내거나 죽고나서 상속세로 다 나가게하지말고 부처님전에 공양을 올리면
좋은경전 번역해서 내고 좋은 불사 많이하고 모두 많이 할수있어요.
자기 몸의 살점을 도려내는 것처럼 몹시 아까운 마음을 내는게 정상이지만
우리불자들은 이 마음을 돌려서 한마음더내서 공양하고 시주하고 하는거예요


저는불교 TV방송에 많은 스님들이 080-800-7000 눌러주세요
광고 많이 나오더라고요
그것도 이왕이면 어떻게 눌르면 좋으냐
기쁠때 한번 눌르는 거예요
그러면 한번 눌러지잖아요
살다보면 속상할때도 있잖아요
속상할때도 한번 눌르는 거예요
소원성취 한일이 생겼단 말이예요
그때도한번 눌르는거예요
그래서 한달에 6번만 눌르면되요
하루에 천원씩하면 삼만원 되거든요
그래서 전세계에 있는 불자들이 백만가구가
한달에 삼만원씩만 눌러주면
정말 좋은 프로그램이 될수 있어요
몹시 아까운 마음 들어가지요
아까운 마음을 이기는게 수행이예요


c또 물건이 아까워서 남에게 보시하지 않으며 탐내는 마음으로 만족할줄 모르는 헤아릴수 없는
유정들이 재물을 쌓아놓고서 자신을 위해서 쓰지도 못하거늘 어찌 하물며 부모 처자식 노비
품팔이 하는이 구걸하러오는 이에게 쓸수있겠는가


이게뭐냐하면 욕심이예요
자기자신을 위해서 쓰지도 못하고
부모나 노비 품팔이 하러 오는 이들에게도 쓰지 못하고
천년만년 살줄 알았는데
가져갈줄 알았는데 안된단 말이예요
그때 복이나 좀 지을걸 ...
옛날 노래에 때는늦으리
후회는 아무리 빨러도 늦다 이런 말씀이 있어요


제일중요한것은 '보은시혜 報恩施惠 '
은혜를 갚아라
하는 방법도 누차 나와요
재물로 베풀어라
법공양해라
무외시, 무외보시를 해라
나온거 또 나오고 나오고 왜 귀찮을 정도로 나오냐
부처님께서 보니까 그것이 깨달음의 길이고 우리가 진정 잘사는 길이더라
이런 말씀을 하셨어요


금강경강해 책을 보니까
제일바라밀이 그이름이 제일바라밀이고 실제로 제일바라밀이 있는것이 아니다
제일바라밀이 반야바라밀이라고 생각을 하는데 저는 아니라고 생각을 해요
보시 반야밀이라고 생각을 해요
왜?
보시의 공덕을 짓지 않으면 반야바라밀은 절대로 나올수가 없기 때문에 그런거예요
보시가 먼저예요


금강경강해에 보니까 '우리인생은 아무 이유도 없이 근심스럽고 원망 스럽다'
인생이 그렇더라는 거예요
인생이 아무 이유도 없이 근심스럽고 원망스럽다
여러분들이 가만히 앉아있으면 신나고 기쁜일이 많이 생각이나요
쓸데없는 걱정거리가 생각이 많이 나요
낼 해가 안뜨면 어쩌나
낼 바람이 안불으면 어쩌나
안뜨면 어쩔수없지 어떻헐거요
특히 잡생각들이 많이 드는 분들이 있어요
이게 우리인생인데
아무런 이유도없이
근심스럽고
걱정스럽고
원망스러운
인생살이를 어떻게 하면 멋지게 살거냐
열심히 벌어서 남들을 위해서 뭔가를 줄려고 해보면 한가한 마음이 없어진다는 거지요


c "물건이 아까워 남에게 보시하기는커녕 탐내는 마음으로 만족할줄 모르고 헤아릴수없는유정들이 재물을 쌓아 놓고선 자신을 위해서 쓰지도 못하것을" ( 요거를 우리가 욕심 그러지요) 부모 처자식 노비 품팔이 하는이 구걸하러 오는이에게 쓸수있겠는가.


d저유정들은 목숨을 마치면 아귀의세계나 축생의세계에 태어나는데 이것은 인간세계에 있을적에 잠깐이라도 약사유리광여래 부처님의 명호를 듣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제 아귀의세계나 축생의세계와 같은 나쁜세계에서 잠깐이라도 약사유리광여래부처님의 명호를생각하면 생각하는즉시 저 나쁜세계를 벗어나 인간의몸으로 태어나며 숙명통을 얻어 나쁜세계의 고통을 두려워하며 탐욕과 쾌락을 즐기지않고 보시를 즐겨 행하며 보시하는이를 찬탄하고


보시를 본인이 하기도하고 즐겨 행하고
그러니까 어거지로 주고 마지못해 주면
나중에 받을때도 그렇게 받는다는 거예요
형제간에도 그런사람 있잖아요
안줄라고 안줄라고 버티다가,
유산도 싸우다 싸우다 결국 뺏기는 경우 있잖아요
어느때 그러냐고 그랬더니 부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보시를 하기는 했는데 보시를 하면서도
어거지로 하고 주고나서도 아주 기분이 나쁘고 그랬을 경우에는 그렇게된다
그러니까 줄라면 화끈하게 줘라
이렇게 말씀하신 거지요
보시하는 이를 찬탄하고...
이거 또 어려워요.
되게 어려워요
보시한 사람 찬탄하기가 쉬운가요
안쉬워요
뭐라고그래요
뼈빠지게 번돈 뭐더러 부처님전에..
거기가 밥이나와 쌀이나와 구두가 나와
왜 갖다바쳐
그러지요
남이하는거를 본인이나 안하면은 되는데 남까지 못하게해
방해하는거예요
그래서 부처님께서는 화엄경에 수희공덕 이렇게 표현해요
남이공덕을 짓는거에대해서도 기뻐하는마음을 갖는게 수희공덕이라 그랬어요


e자신이 가지고 있는모든재산을 욕심내거나 아까워하는 마음없이 보시하고 점차적으로 자기육신의
머리 손 발 눈 피, 등을 필요로 하는 이에게 보시하거늘 하물며 여타의 재물에 있어서 이겠는가


참 재미있는 현상이 있어요
마이크로 쏘프트를 창업한분은 빌 게이츠 라고 하는 분인데 미국전역에 전자도서관을 지었줬더라고요
수천억원을 내가지고 보시를 많이하는거예요
전자도서관을 많이지어 지혜를 연마하고 독서를하도록 만들어줬어요
근데 그분보다 돈을 더 많이 버는분이 있더라고요
우리 인류생활을 획기적으로 바꾼 스마트폰을 개발해낸 잡스 라는 분은
돈이 많은데도 단명해 가지구 50도 넘기전에 갔단말이예요
아~하 이런것이로구나
재물이 유한하다는것을 다알면서
세계최고 현금 많이가지고 있는 회사됐으면 뭐할거요
더많은 분들이 근본적으로 본인과 같이 부자가 될수있도록 해주는것은 중요한거란 말이예요
그런부분들에서는 이분은 원만성취는 못한거라 할수있는거예요


f 문수사리보살이여!
만일 모든 유정들중에서 부처님에게 계율을 받아 지니고서 계율을 지키지 않는 이가 있으면


원만성취라고 하는것은 굉장이 중요한거예요
우리가 육바라밀을 실천하는게 보살도다 그랬는데
보시 지계 인욕 정진 선정 반야를 원만하게 잘 베푸는게 필요하다
그랬어요  


보시에 대해서는 귀가 뚫어지게 들었으니까
오늘은 인욕忍辱 바라밀에 대해서 조금더 공부를 하고 지나가겠어요
인욕이라고하는것은 그말대로하면 '참는거' 이런뜻이예요
어떻게 참는것이 인욕이냐
인욕바라밀이라고 하는것은 오래참고 오래견디는것이 인욕바라밀이예요
인욕이라고 하는것은 참고견디어 가면서 기도하라는 거예요
옆에 사람이와서 깔짝 깔짝 건드리는 거에 대해서 참는게 인욕이 아니라
오래참고 꾸준히 기도하는게 인욕이지요
또 한편으로는 순종,수순 이렇게 표현하는거예요
부처님말씀에 따라서 꾸준히 해보겠다
될때까지 해보겠다
그것을 우리가 인욕바라밀 그러는데 모욕뿐만아니라 살면서 모든부분들 일심정수,
한마음으로 올바루 받아들이는거,
한때 주어진 환경에대해서 올바로 받아들여서 어떻게 나한테 기회로 삼을까 하는거예요
이것이 인욕바라밀이다


인욕바라밀의 인욕에는 3가지가있다
생인........... 중생의분노, 원한, 이런것을 참는것을 생인이라고한다.
중생으로써 마땅이 참아야될것을 생인 (날생자에다가 참을인자를써서 )
이렇게 표현한단 말이예요
법인............환경에서오는것을 참아야 될것이 있어요
춥고덥고 모기가뜯고 이런거는 환경에서오는 거란말이예요
무생법인 ...생인과 법인을 합쳐가지고 무생법인 이라고한다
부동심으로 흔들리지 않은 이런 마음을 가지고 있는 것을 무생법인 이라고한다
이거 증득하기는어려워요
쉽지않아요
쉬우면 여러분들이 왜 여기앉아 있겠어요
관세음보살님옆에 앉아있거나 부처님옆에 가서 앉아있지
극락세계에 가서 앉아있지..


인욕적 공덕
누군가 나한테와서 모욕을 하더래도 '질매'
그랬네요
질타하고 꾸짓고 매도를 하더라도 보복해야 되겠다는 마음을 내지않고 능히 참는다
그래서 누군가 나한테 와서 서운하게 하면은
고맙습니다
누가 나한테 기쁘게 하면은
감사합니다
요거 해가지구 성공했다고 그러지요
여러분들 한테도 마찬가지예요
쉽지않아요
하루아침에 안돼요
누가 서운하게 하면은 고맙습니다

금강경 제16품 능정업장분能淨業障分 에 나오잖아요
누군가가 나한테 와가지고 경천,
가볍게 여기고 천박하게 여기고 꾸짓는것은,
그공덕으로 내가 전생에 악도에 떨어질 그러한 업을 소멸시켜주고 마침내는 무상정등정각을 얻게된다
그랬으니까
고맙습니다
해야지요


능인소매 ...능히참는다
참는것두 내가 이순간 한번만은 참지
그다음 순간이 오면은 내가이순간 또한번참지
그순간 또오면 이순간 하나만 참을래
딱 한때를 참으면 백일의 근심걱정이 사라진다
세번만 참으면 살인을 면한다고 되있잖아요
딱 한번 참기 어려우면 딱 하루만 참으면돼요


능인소탈 ...누가와서 때리더라도 참는다
디가 니까야 에 보면은 징그러운 말씀이 하나 나와요
누가와서 톱으로 쓸더라도 참아라
그게 인욕보살이예요
부처님이 말씀하신대로 기쁘게 참아라
누가와서 한대 때리더라도 뭐가번쩍하고같네..
안된단말예요
특히 언제가 안되느냐 하면 내가 힘이 있고 능력이 있을때는 더 안되는거예요
그때는 열배 백배로 보복을 하게 되잖아요
그런 보복하지 마라
이렇게 되어 있네요


능인소해 ...나를 괴롭히더라도 보복하지마라
서울에 어느불자가 오셔가지고 이런얘기를 하더라고요
스님 너무너무 고맙습니다
왜요?
그 아드님이 고1 인데 얘기를 하더라는거예요
중학교때 공부를 왜 못한줄 아냐구
학교 교내폭력으로 맞아싸서 공부를 할수 없었다는 거예요
엄마 아빠한테 얘기하지
그랬더니
엄마 아빠 한테 얘기해도 해결되지 않을것 같아서 얘기를 못했습니다
그때 마침 엄마가 불교 TV 법문을 보고서 가까이 있는 서울법당에와서 기도를시작한거예요
기도를 시작하면서 동시에 매일 때리고 괴롭히던 친구들이 주위에서 싹 없어지더라는거예요
과학고등학교 외국어고등학교 들어간 친구들이 주위에 모여가지고 같이 공부하게 되더라는 거지요
그때 맞었던것이 지금도 강박관념이 많이 남아있다고 기도를해서 풀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해서 얼마전에 불공을 드렸는데 그게뭐냐하면 복력이예요


참는것은 어디에서 근본적으로 해결이되느냐 하면
복의힘에서 근본적으로 해결이 된다는것을 알겠더라구요
엄마가와서 부처님전에 공양올리고
복을짓고
기도를하니까
본인을 때리던 친구들이 사라지고
공부잘하는 친구들만 엮겼단 말예요
그런데 이친구는 1,2, 학년때 맞느라고 공부를 못해가지고 외국어고등학교나
과학고등학교에 못가고 일반 고등학교에 갔는데 거기서 1등을 해버린거예요
과학고나 외국어 고등학교에서 내신성적 때문에
일반고등학교로 전학을 가는 그런 경향도 있다는데,
기도를 하니까 부처님께서 가장 좋은 시점에 가장 좋은것을 주셔가지고
일반고등학교에서 1등을 해서 내신도 1등이되고 훨씬 좋게 된거예요
더 열심이 기도하고 복을짓고 불공을 올리겠습니다
이런단 말예요


우리가 인욕바라밀도 그냥은 안된단 말예요
우리가 복을 지어가면서
나를 괴롭히는 경우에도 능히참고,
기도를 하는데도 인욕으로 하루만 참으면
그게 하루하루 쌓여서 한달이되고
백일이되고 천일이 될수가 있는 거잖아요


그래서 소득과보는 끝이없이 원만성취하게 된다는 것이지요
이런 부분들을 부처님법을 잘 실천해 가면서 복을 짓는 것이예요
각 절에가서 인연따라 공양올리고 기도하면 되요
한국불교가 내가 아무리 잘낫다 하더래도 혼자 못하기 때문에
각자 다니는 절에가서 열심히 공양올리고 기도하는것이 중요한 부분이 된단 말이예요
우리불자들은 그런 부분들에서 조금더 마음을 열어서 부지런이 모아서 지키고 살다가
남좋은일 시킬게 아니고 본인을 위해서 공덕을 지으세요


저는 여러지역에 법회를 다니다 보니까 각 지역마다 불자들의 특성이 참 다르다는것을 아는거예요
그중에서 소원성취를 하고자 가장 끈질기게 기도하는 분들은 서울불자예요
본인에게 좋은거라면 빛을 얻어서라도 하는 모습들이 대단해요
그러니까 소원성취가 빠르게 잘되는 거예요
쉽지않은 것이지만 필요해요
누구든지 자기 살점을 도려내는 것처럼 다 아까워요
우리가 공양올리는 것도 무억때문에 올리느냐하면
과보가 크다고 하니까 올리는거잖아요
그걸 우리가 유주상 보시라고 하는거예요
하고 또하고 또 하다보면 언젠가 습관이되면 어느것이 진정으로 자기자신을 위하고 자기복력을 증장하는가
안다면 자연스럽게 하게되는거지요.자연스럽게 하게된다고 하더래도 극히 일부분만 가능한거예요


g 아귀나 축생세계에 태어나는데 인간에 있을적에 잠깐이라도 약사유리광여래 부처님의명호를 듣지못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제 아귀의세계나 축생의세계와같은 나쁜세계에서 잠간이라도약사유리광여래부처님의 명호를생각하면 즉시 저 나쁜세계를 벗어나 인간의몸으로 태어나


즉시라고 하니까 바로 그자리에서 되야돼는데, 바로 되는경우도 있고 안되는경우도 있어요
왜 안되느냐하면 여러분들의 마음자세에 달려있어요
어느분들은 즉시 된다고하니까 뭐라고 생각하느냐 하면 속으로 '안되기만 해봐라'
그러면서 이를 악다물고 하는거예요
'안되기만해봐라'
그랬는데 될턱이 없지요
그래서 우리가 수순하는 거예요
착하게 따라 들어가는거에요
그러면 이미 되있다는걸 느끼게 되는거지요
많은 분들이 이기도 '않되기만 해봐라'
나는 않됬으면 좋겠다고 강력하게 원하는거와 똑같은거예요


h숙명통을 얻어
숙명통이라고하는것은 내가 전생에 무엇을 지었는지를 아는 거예요
여러분들은 전생에 무얼 지엇는지 모르니까 매사 껀껀만 생기면 원망하는거예요
때로는 원망이 극에 달하면 '내가전생에 뭘 잘못했길래 요렇게 받는것이여'
그얘기 하지요
틀림없이 잘못한게 있긴 있는 거예요
그러니까 받는거예요
그럴때는 감사합니다
감사할수 있게 해서 감사합니다
그래서 숙명통은 여러분들이 못얻었으니까 어쩔수없고..


i 나쁜 세계의 고통을 두려워 하며 탐욕과 쾌락을 즐기지 않고 보시를 즐겨 행하며 보시하는 이를 찬탄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모든 재산을 욕심내거나 아까워하는 마음없이 보시하며 점차적으로 자기육신의 머리손 발 피 등을 필요로하는 이에게 보시 하거늘 하물며 여타의 재물에 있어서 이겠느냐


그래서 재물이라든가 이런거를 보시하는것도 보시고 그다음에 대보시는 자기육신의 머리 눈 손 발 피,
요런것은 대보시 대공덕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아무나 할수있는 부분들은 아니에요
앞으로 우리도 기회가 있는대로 헌혈도하고 시신기증하는 이런부분들이 필요할 꺼예요
약사경은 현실적으로 우리가 복을받고 복을누리고 잘사는 이런 구절들인데 이런구절을 통해서 현실생활이
하루하루 달라지는 불자되시기를 축원합니다. -아미타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