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안스님의 약사경 강좌 제21~22회

2023. 1. 5. 18:26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약사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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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법시대

상법시대-약사경-부처님 상을 모신다

말법시대

수행의궤

1. 설단

2. 예경

3. 찬탄

4. 공양-불공10000배,법공1000배,승공100배,빈공10배

5. 참회-화엄산림보참, 금강반야보참,자비약사보참,지장보참의 대비참의, 자비도량참법의 양황보참,대예참문

대승경전에는 기도방법이 법화경을 중심으로해서

5가지가 나오는데 5종 법사 그래요

첫번째 서사書寫.....베끼는 거에요=>전자서경

두번째 수지授持.....가지고 다니는것

세번째 독讀.............읽고

네번째 송誦.............외우는것

다섯번째 해설解說....

 

지난생 업 관계없는 9종

억울하면 출세해라

불교적으로 선업 복을 많이 지어라(과보의 차이-어떤 그릇의 물에 소금을 넣는가 차이)

스리랑카 담마파다(법구경)

Man who achieve the great victory 위대한 승리를 하는 사람'

서양에 많은 지성인들에게 불교를 전했단 말이에요

이 위대한 학자의 이름은 닥터 리즈 데이빗

이분이 세계팔리성전협회 회장을 한분이에요

서양에 많은 지성인들에게 불교를 전했단 말이에요

이 위대한 학자의 이름은 닥터 리즈 데이빗

이분이 세계팔리성전협회 회장을 한분이에요

목표가 다른데 있었는데 불자가 되가지구

세계팔리협회 회장을 평생 지내구

 

늘은 우리가 부처님 법을 공부를 하면 사향사과 라는게 있어요

금생에 공부를 하면 뭔가 깨달아야되요

한번에 깨닫고 마는 게 아니라 승차가 계속 있어요

 

첫번째가 금강경에 보면은 수다원과 須陀洹果 가 있어요

예류과 預流果

입류과 入流果 이렇게 표현해요

부처님의세계, 성스러운 세계에 입문했다 그 흐름에 들었다

그래서 예류과라고 해서 예비적으로 들어갔다 그런뜻이예요

산스크리트어로는 수다원과 이렇게 표현해요

두번째는 사다함과 斯陀含果

세번째가 아나함과 阿那含果

네번째가 아라한과 阿羅漢果

 

초과(수다원)에 들어가려면 세가지가 없어야 된다

내몸뚱이가 나가 아니라는 생각이 확정이 돼야 된다

유신견 有身見 으로 표현해요

내몸뚱이가 나가 아니다

 

두번째는 계금취견戒禁取見

사회적 상식이나 계율을 통해서는 그 세계를 못들어간다

사회적 상식이 남아 있으면 안된다

그러니까 사회적 상식도 뛰어넘을 수 있어야

성과(초과)에 올라갈수가있다

 

세번째는 진리에 대한 확신, 의심이 없어야 된다

유신견, 계금취견, 의심, 이 세가지가 없으면

확정적으로 예류과(수다원)에 들어가는데

7곱번 천상계를 왔다 갔다 하면서

아라한의 세계로 들어간다

우리가 여화분고초 如火焚枯草,

불이 마른풀에 붙듯이 다 떨어져 나갈 수가 있다는 거예요

 

유지계수복자 有持戒修福者,

계율을 지니고 복을 닦는다면 어떤 부분도 가능하단 말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