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지러움 속에 머물더라도 몸을 바르게 하면 그를 홀로 깨달은
사람이라 한다
법구경 방일품
제9장
거난이신정 피위독각오 시력과사자 기악위대지
居亂而身正 彼爲獨覺悟 是力過師子 棄惡爲大智
어지러움 속에 머물더라도 몸을 바르게 하면 그를 홀로 깨달은
사람이라 한다
그의 힘은 사자보다 뛰어나 악을 버리고 큰 지혜 이룬다.
불자방일 종시다오 이마비량 기악위현
不自放逸 從是多寤 羸馬比良 棄惡爲賢
Earnest among the slothful, awake among the sleepy,
the wise man advances even as a racehorse does, leaving behind
the hack.
게으른 무리 가운데서 부지런하고 잠자는 무리 가운데서 깨어 있는
현자는, 경주에서 말이 다른 말들을 앞질러 달리듯이 앞으로 나아간다.
제10장
수면중약산 치명위소폐 안와불계고 시이상수태
睡眠重若山 癡冥爲所弊 安臥不計苦 是以常受胎
잠이란 무겁기 산과 같나니 어리석음의 어둠에 덮이느니라
편히 누운 채 괴로움을 생각하지 않으면 이 때문에 언제나 태(胎)를
받는다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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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은 매우 어지러운 곳이다. 왜냐하면, 12류중생들의 삶이 탐욕으로
인해 연연히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그 탐욕의 근원을 면밀히 궁구한
것이 12연기며 그 대강은 무명 내지 명색과 육입과 오음과 애취로부터
인연하여 생노병사에 우비고뇌를 동반하는 것이라 한다.
『중아함경에서 부처님은 이렇게 전하고 있다.
"아난아, 그러므로 마땅히 알아야 하나니, 이 수의 원인, 수의 성취,
수의 근본, 수의 인연은 곧 이 애(愛)이니라. 무슨 까닭인가? 애를
인연하여 곧 수가 있기 때문이니라. 아난아, 이것을 애를 인연하여
구함[求]이 있고, 구함을 인연하여 이익[利]이 있으며, 이익을 인연
하여 분별[分]이 있고, 분별을 인연하여 욕심[染欲]이 있으며, 욕심을
인연하여 집착[著]이 있고, 집착을 인연하여 아낌[慳]이 있으며,
아낌을 인연하여 집[家]이 있고, 집을 인연하여 지킴[守]이 있다고
말한다. 아난아, 지킴을 인연하기 때문에 곧 칼과 몽둥이 싸움 아첨
속임 거짓말 이간하는 말이 있으며, 한량없이 악하고 착하지 않은 법을
일으키나니, 이와 같이 구족하면 오로지 큰 고음(苦陰)만 생기느니라.
아난아, 만일 지킴이 없어 제각기 지킴이 없다면, 가령 지킴을 떠나더
라도 마땅히 칼과 몽둥이 싸움 아첨 속임 거짓말 이간하는 말이 있고,
한량없이 악하고 착하지 않은 법을 일으킬 수 있겠는가?"
"없습니다."
"아난아, 그러므로 마땅히 알아야 하나니, 이 칼과 몽둥이 싸움 아첨
속임 거짓말 이간하는 말과 한량없이 악하고 착하지 않은 법을 일으
키는 원인[因], 성취[習], 근본[本], 인연[緣]은 곧 이 지킴[守]이
니라. 무슨 까닭인가? 지킴을 인연하기 때문에 곧 칼과 몽둥이 싸움
아첨 속임 거짓말 이간하는 말이 있고 한량없이 악하고 착하지 않은
법을 일으키나니, 이와 같이 구족 하면 오로지 큰 고음만 생기
느니라.
아난아, 집[家]을 인연하여 지킴이 있으면 이것을 '집을 인연하여
지킴이 있다'고 하느니라. 마땅히 알아야 하나니, 이른바 집을 인연
하여 지킴이 있는 것이니라.
아난아, 만일 집이 없어 제각기 집이 없다면, 가령 집을 떠나더라도
마땅히 지킴이 있겠는가?"
"없습니다." 』